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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생교육 개요
1.1. 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은 "누구에게나 어느 때에나 그리고 어느 장소에서나 학습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제공되어 영위하는 인간의 삶과 성장을 총칭하는 것"이다. 즉,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 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 전기교육, 성인 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며, 개인의 잠재능력의 최대한 신장과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1.2. 평생교육의 특성
평생교육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을 의미한다. 즉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개인의 모든 삶의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말한다. 평생교육은 연령과 학습단계를 구분하지 않고 인간 발달의 모든 단계에서 교육적 접근이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둘째, 평생교육은 학교교육 외에도 가정교육, 사회교육 등 다양한 교육 영역을 포함한다. 단순히 정규 학교교육만이 아니라 학교 밖 교육이나 비제도적 교육까지도 포함하여 교육의 경계를 확장하고 통합하는 교육체계이다.
셋째,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와 선택권을 존중한다. 개인의 관심과 필요에 맞추어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며, 학습자의 자율성과 주체성을 강조한다.
넷째, 평생교육은 교육내용과 방법의 다양성을 특징으로 한다. 개인의 특성, 흥미, 요구에 따라 다양한 내용과 방법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정규 학교교육에서와 달리 경직된 교육과정과 획일적인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유연성과 다양성을 지향한다.
다섯째, 평생교육은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지향한다. 개인의 자아실현과 더불어 사회적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평생교육의 목표이다. 개인의 역량 강화와 함께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것을 추구한다.
이와 같이 평생교육은 전 생애에 걸친 교육, 다양한 교육 영역의 통합, 학습자 중심, 내용과 방법의 다양성, 개인과 사회발전 지향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1.3. 평생교육의 필요성
현대사회는 급격한 사회변동과 지식 기술의 기하급수적 증가, 생활양식의 변화 등으로 기존의 학교교육만으로는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많은 제한이 따르게 되었다. 따라서 지금까지 일정한 시기에 제한된 대상자를 중심으로 한정된 내용과 방법으로 영위해 온 형식적 교육만으로는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었고, 인간이 생활하는 모든 공간에서 형식적, 비형식적으로 평생 동안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학교교육의 한계와 과학 기술의 발달, 세계화, 정보화, 인생주기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첫째, 학교교육 중심의 개념만으로는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적절히 대처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복잡하게 부각되는 개인의 교육욕구를 충족시키기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새로운 환경에 걸맞은 새로운 교육실천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평생교육이다.
둘째, 과학적 정보와 산업기술의 눈부신 발전 및 지식의 기하급수적 증가를 내재한 현대 산업사회는 직업세계를 비롯한 모든 삶의 영역에 구조적인 변화를 강요하고 있다. 이 때문에 과학기술의 발달은 직업세계의 발전을 요구하며, 이에 따라 평생교육 차원의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셋째, 우리의 생활권이 국제생활권으로 확대되었으며 이러한 세계화에 대한 교육적 대응책이 요청된다. 즉 세계화는 국제어의 학습과 여러 문화의 이해를 통해 개인적 차원의 세계화와 기업이나 조직적 차원의 세계화 그리고 국가적 차원에서의 세계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런 의미에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정보사회에서는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용할 정보를 취사선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즉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 분석하는 능력, 정보가치를 판단하는 능력, 정보를 종합하는 능력, 저장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