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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ADHD의 정의와 특성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 증상으로 보이는 만성질환이며 대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여 만성적인 경과를 밟는 특징을 지닌다. 일반적으로 학습 장애나 다른 발달상의 장애를 겸하는 수가 많고, 남아가 여아에 비해 3-4배로 보고되며,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학업수행이나 사회적 기능, 성인이 되어서는 직장업무 능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1.2. ADHD의 원인과 발생 현황
ADHD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 신경생물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전적 요인의 경우, ADHD는 가족적인 경향성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있다. ADHD를 가진 부모의 자녀에게서 발병률이 더 높게 나타나며, 일란성 쌍둥이에게서 더 높은 일치율이 관찰되었다. 이는 ADHD에 유전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신경생물학적 요인으로는 뇌 구조와 기능의 차이가 제시되고 있다. ADHD 아동의 경우 전전두피질의 발달이 지연되어 있으며, 도파민이나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하거나 불균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신경생물학적 원인으로 인해 ADHD 아동들이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과잉행동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이해된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임신 중 산모의 영양 부족, 흡연, 음주, 스트레스 등이 ADHD 발생의 위험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출생 전후의 신체적 손상이나 뇌 질환 등도 ADHD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ADHD 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초등학생 아동의 3~8% 정도가 ADHD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ADHD 유병률이 5~10% 수준인 것과 유사한 수준이다. ADHD는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증상 관리와 사회적 기능 향상이 가능하지만, 여전히 많은 ADHD 아동들이 진단과 치료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실정이다.
1.3. ADHD 치료의 필요성
ADHD 치료의 필요성은 매우 중요하다.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으로 인해 학업, 사회적 기능, 성인기 직장 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러한 문제들이 지속될 수 있기 때문이다.
ADHD 아동은 주의를 기울이는데 어려움이 있고, 세세한 부분에 부주의하며 경솔한 실수를 저지른다. 또한 쉽게 산만해지고 학용품을 분실하거나 숙제를 잊어버리는 등 과제 수행에서도 어려움을 겪는다. 귀 기울여 듣기도 힘들고 어른의 지시를 따르기도 어려워한다. 이처럼 주의력 결핍으로 인한 문제는 학습 및 학업 수행에 큰 지장을 초래한다.
ADHD 아동은 또한 과잉행동과 충동성을 보인다. 허락 없이 자리를 벗어나 돌아다니고, 팔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높다. 이로 인해 장시간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학교 상황에서 큰 어려움을 겪는다. 뿐만 아니라 충동적으로 행동하여 규칙을 지키지 못하고 방해 행동을 일으켜 또래와의 관계에서도 문제가 생기게 된다.
이처럼 ADHD 아동은 학업, 사회성, 정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특히 ADHD가 방치되면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직장 생활에서도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ADHD에 대한 적절한 치료와 개입은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ADHD의 증상과 행동 특성
2.1.1. 주의력 결핍
ADHD 아동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주의력 결핍이다. ADHD 아동은 경쟁자극을 물리치고 적절한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려우며, 선생님이 보기에 매우 산만한 아이로 비쳐진다. 또한 ADHD 아동은 높은 수준의 주의집중, 기억력을 요하는 과제에서는 일반아동이나 학습 장애아 보다 수행능력이 떨어진다.
ADHD 아동의 부주의는 여러 가지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끈기가 부족하고 집중을 잘 못하며 체계적이지 못하고, 안절부절 못하는, 불필요한 움직임을 보인다. '귀 기울여 듣지 않는다', '쉽게 산만해진다',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집중하지 않는다', '일을 끝내지도 않고 딴 일을 벌인다' 라는 표현을 많이 한다. 이처럼 ADHD 아동들은 주의를 기울이는데 어려움이 있고, 세세한 부분에 부주의하며 경솔한 실수를 저지른다. 또한 쉽게 산만해지고, 학용품을 잃어버리며, 숙제를 까먹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수업 중에도 과제나 숙제를 끝내는데 어려움을 겪고, 어른의 여러 가지 지시를 따르기 힘들어한다.
이처럼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핍은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나타나며, 학업 수행과 원만한 사회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초래한다. 따라서 ADHD 아동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주의력 증진 프로그램 등 다각도의 치료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1.2. 과잉행동
ADHD 아동은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이탈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높다"" 장시간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신체통제에 어려움을 느끼며, 손가락이나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고, 이상한 소리를 내기도 한다"" 이런 과도한 움직임은 거의 모든 상황에서 일어나는데 가정, 학교 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