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충수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기간
1.3. 사례로 채택하게 된 동기
2. 환아의 전반적 질병 과정
2.1. 주요 증상
2.2. 증상 발생부터 입원 현재까지의 질병 과정
3. 문헌고찰
3.1. 성장발달 단계별 평균달성 기준과 대상아동과의 비교
3.2. 사례 아동의 질병에 대한 문헌 고찰
4. 간호과정
4.1. 자료수집
4.1.1. 일반적 사항
4.1.2. 과거력
4.1.3. 현 병력
4.1.4. 영양과 배설 양상
4.1.5. 활동과 휴식 양상
4.1.6. 역할 및 관계 양상
4.1.7. 스트레스 대처 양상
4.1.8. 인지 및 지각 양상
4.2. 간호진단 및 계획
4.2.1. 간호문제 목록
4.2.2. 간호진단
4.2.3. 간호계획
5. 결론 및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매년 우리나라에서 10만명 이상이 급성 충수염으로 수술을 받게 된다. 아동기 동안에도 응급 복부 수술의 가장 흔한 원인이기도 하다. 아동의 경우 평균 연령은 남녀 모두 10세로, 사춘기 전에 발병하게 된다.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가 필수적이지만 아동의 경우 조기 진단이 어렵고 충수염을 다른 질환으로 오진할 수 있다. 조기에 정확한 사정을 하여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염증이 진행되어 충수가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하게 되고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까지 한다. 병동에 실제로 급성 충수염으로 충수절제술을 받은 환아가 있기 때문에 이를 더 자세한 연구가 필요하다".
1.2. 연구기간
'연구기간'은 22. 2. 6 ~ 22. 2. 11로, 총 6일 동안 진행되었다""
1.3. 사례로 채택하게 된 동기
실습한 소아 병동에 급성 충수염으로 입원한 환아가 있었고, 실제로 아동 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많이 발병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연구해보고 싶었다"" 이다. 아동의 경우 평균 연령은 남녀 모두 10세로, 사춘기 전에 발병하게 되며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가 중요하지만 실제로 아동의 경우 조기 진단이 어렵고 충수염을 다른 질환으로 오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사례를 더 자세히 연구해볼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2. 환아의 전반적 질병 과정
2.1. 주요 증상
환아의 주요 증상은 심한 복통과 구토이다. 그는 전일 새벽부터 시작된 복통과 구토로 local 소아과에서 약 처방을 받았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았다. 외래 도착 후 실시한 활력징후 측정 결과 BP 100/70mmHg, PR 100회/분, RR 24회/분, BT(고막) 37.5℃였으며, 신체검진 시 다리를 끌어올려 구부리고 웅크린 자세로 누워있으면서 '배가 아파요...특히 오른쪽 아래가..토할 거 같고..머리도 아파요' 라며 복통(NRS 10점 중 9점) 및 두통, 구토 증상을 호소하였다"이다.
2.2. 증상 발생부터 입원 현재까지의 질병 과정
내전일 새벽부터 시작된 복통과 구토로 local 소아과에서 약 처방을 받았지만 복통이 호전되지 않았다" 전일 오후 응급실에서 진료 후 귀가했었다. 내원 당일 periumbilical area에 복통이 있어 bropium IV, NS hydration 후 증상이 호전되어 귀가하였으나 이후 다시 복통이 시작되어 거의 잠을 못자고 구토도 1회 있어 응급실에 다시 내원하였다"" 응급실에서 Acute appendicitis 진단받아 Laparoscopic appendectomy OP 시행하였으며, post op care 위해 입원하였다"" 수술 후 fever 증상 있어 항생제 및 해열진통제 투여하였고, NRS 척도로 통증 사정 결과 통증 호소하여 진통제 투여하였다"" Fever 증상 없이 통증 호전되었고 수술 부위 배액 없어 보호자 퇴원 희망하였다"".
3. 문헌고찰
3.1. 성장발달 단계별 평균달성 기준과 대상아동과의 비교
대상아동의 연령은 9세로, 학령기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에 해당한다. 학령기 아동의 신체 발달은 골격성장과 치아발달, 임파조직 발달이 지속되며, 비교적 완만한 증가를 나타낸다. 이에 따라 신체의 무게 중심이 아래 부분으로 이동하여 전반적으로 날씬한 체형이 된다.
대상아동의 신장은 132cm, 체중은 37kg으로 나이에 알맞은 표준 체중과 표준 신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치아는 정상적으로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맹출되고 있어 발달이 적절한 수준이다.
정신 사회발달 측면에서 학령기 아동은 자아개념이 생기고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며, 친구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지고 협동 기술과 사회성이 증진된다. 대상아동은 친구들과 잘 지내며 학교에 가는 것을 즐거워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흥미를 보이는 등 또래 관계와 학업 수행 능력이 적절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언어발달 영역에서 학령기 아동은 독립적인 독서와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대상아동의 경우 한글을 유창하게 읽을 수 있고 간호사와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준이다.
종합하면, 대상아동은 신체, 정신 사회, 언어 발달 측면에서 학령기 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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