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1학년2학년국어교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1학년2학년국어교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과 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1.1. 권장 도서 선정 및 독서 정보자료의 확충
1.2. 교수·학습 활동 전개
1.2.1. 독서와 관련된 교육과정 분석
1.2.2. 꿈나무 도서관 활용 수업 전개
1.2.3. 교실 수업 전개

2. 특별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2.1. 특별활동 시간 독서부 운영
2.2. 독서 체험 활동 전개
2.2.1. 사제동행 독서 시간 운영
2.2.2. 다독상제 운영
2.2.3. 전교생이 참여하는 독서 골든 벨
2.2.4. 달빛 독서 교실 운영
2.2.5. 독서 우체국 운영
2.2.6. 불 밝히는 꿈나무 도서관 운영
2.2.7. 도서관 홈페이지 활용

3. 재량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3.1. 독서 재량활동 시간 운영
3.2. 학급별 특색 지도

4. 교육과정의 구성과 어의
4.1. 교육과정 구성
4.2. 교육과정 구성의 어의

5. 국가 교육과정의 구성
5.1. 국가 교육과정의 구성 중점
5.2. 추구하는 인간상의 핵심역량

6.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기준
6.1. 기본 사항
6.2. 학년군 운영
6.3. 교과군 운영
6.4. 집중이수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과 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1.1. 권장 도서 선정 및 독서 정보자료의 확충

교과 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에서 권장 도서 선정 및 독서 정보자료의 확충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교육과정 분석 및 사제동행 독서 길잡이에 따라 학년별 권장 도서 목록을 작성하여 학생들이 읽을 책을 선정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된 독서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또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독서 정보자료를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균형 있게 확충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학생들에게 교육과정과 연계된 적절한 독서 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1.2. 교수·학습 활동 전개
1.2.1. 독서와 관련된 교육과정 분석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독서와 관련된 내용을 추출하여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독서와 관련된 내용을 추출하여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독서와 관련된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 지역사회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학습 주제와 관련된 도서를 선정하여 지도할 수 있다. 국어과의 경우 '첫째 마당 2. 배우는 우리' 단원에서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말하기와 관련된 도서를 선정하여 활용할 수 있고, '둘째 마당 1. 재미있는 말' 단원에서는 시를 읽고 흉내 내는 말을 찾는 활동에 관련 도서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학교 도서관 활용 수업을 전개할 수 있다. 학년별로 도서관 활용 수업을 위한 시간을 배정하고, 주제 독서 학습, 토론 학습, 문제 해결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다양한 유형의 수업을 전개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독서와 관련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흥미, 지역사회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1.2.2. 꿈나무 도서관 활용 수업 전개

(꿈나무 도서관 활용 수업 전개)

꿈나무 도서관 활용 수업 전개는 학교 도서관 활용 수업을 위한 기본 모형을 적용하여 운영되었다" 먼저 꿈나무 도서관 활용 시간을 학년별로 배정하여 주고 사용 시간은 학년 간 협의하여 활용하도록 하였다" 또한 학교 도서관 활용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주제 독서 학습, 토론 학습, 문제 해결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의 다양한 수업 유형으로 전개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교과 내용과 관련된 독서 활동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하였다"


1.2.3. 교실 수업 전개

교실 수업에서 교사는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독서 관련 수업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다. 우선 독서와 관련된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학습 주제와 관련 도서를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실에서 다양한 독서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교사는 교실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독서 관련 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독서 교육 활동으로는 도서관 활용 수업, 교실 내 독서 시간 운영, 독서 관련 과제 수행 등이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교사는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넘어서 학생들의 흥미와 필요에 맞는 독서 자료를 발굴하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교사는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재구성하고 다양한 독서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 중심의 독서 교육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이처럼 교실 수업에서 교사는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독서 관련 수업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다양한 독서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생들의 자발적인 독서 습관 형성을 지원할 수 있다.


2. 특별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2.1. 특별활동 시간 독서부 운영

특별활동 시간 독서부 운영이다. 교사의 책 읽는 모습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주 5일(화~금요일) 수업이 시작되기 전 사제동행 독서 시간을 설정하여 도서관에서 교사와 함께 자율적으로 책을 읽도록 하였다. 독서부는 1, 2학년을 대상으로 특별(계발)활동 교과 시간을 이용하여 조직하여 운영하였다. 독서부 운영 시간은 매주 목요일 6교시(14:20~15:00)이며, 장소는 학교 도서관(학습지원센터)이다. 독서 활동 및 읽은 후 표현 활동 등을 전개하였고, 수업 모형을 정립하여 교수·학습지도 과정안을 작성하여 지도하였다.


2.2. 독서 체험 활동 전개
2.2.1. 사제동행 독서 시간 운영

사제동행 독서 시간 운영은 교사의 책 읽는 모습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고려하여 주 5일(화~금요일) 수업이 시작되기 전 운영되는 독서 프로그램이다. 이는 조기 등교 시간인 07:30~08:30에 이루어지며, 도서관을 활용하여 자율적인 독서 활동이 이루어진다. 교사는 도서 안내와 함께 독서 명언 낭독 등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독려하고, 학급 수업 시간에는 학급 문고를 활용하여 필독 도서 및 권장 도서 읽기 활동을 전개한다. 또한 오후 독서 시간(15:30~16:50)에도 도서관이나 교실에서 자율적인 독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의 독서 습관 형성을 지원한다.


2.2.2. 다독상제 운영

다독상제 운영은 학년별 독서지도 목표를 수립하여 목표에 부합되게 많이 읽은 학생들에게 다독상을 수여함으로써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다독상제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


참고 자료

1. 교육 인적 자원부, 국어(2-가),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2003
2. 교육 인적 자원부, 국어(2-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 대한 교과서주식회사, 200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