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과 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1.1. 권장 도서 선정 및 독서 정보자료의 확충
교과 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에서 권장 도서 선정 및 독서 정보자료의 확충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교육과정 분석 및 사제동행 독서 길잡이에 따라 학년별 권장 도서 목록을 작성하여 학생들이 읽을 책을 선정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된 독서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또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독서 정보자료를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균형 있게 확충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학생들에게 교육과정과 연계된 적절한 독서 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1.2. 교수·학습 활동 전개
1.2.1. 독서와 관련된 교육과정 분석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독서와 관련된 내용을 추출하여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독서와 관련된 내용을 추출하여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독서와 관련된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 지역사회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학습 주제와 관련된 도서를 선정하여 지도할 수 있다. 국어과의 경우 '첫째 마당 2. 배우는 우리' 단원에서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말하기와 관련된 도서를 선정하여 활용할 수 있고, '둘째 마당 1. 재미있는 말' 단원에서는 시를 읽고 흉내 내는 말을 찾는 활동에 관련 도서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학교 도서관 활용 수업을 전개할 수 있다. 학년별로 도서관 활용 수업을 위한 시간을 배정하고, 주제 독서 학습, 토론 학습, 문제 해결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다양한 유형의 수업을 전개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독서와 관련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흥미, 지역사회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1.2.2. 꿈나무 도서관 활용 수업 전개
(꿈나무 도서관 활용 수업 전개)
꿈나무 도서관 활용 수업 전개는 학교 도서관 활용 수업을 위한 기본 모형을 적용하여 운영되었다" 먼저 꿈나무 도서관 활용 시간을 학년별로 배정하여 주고 사용 시간은 학년 간 협의하여 활용하도록 하였다" 또한 학교 도서관 활용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주제 독서 학습, 토론 학습, 문제 해결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의 다양한 수업 유형으로 전개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교과 내용과 관련된 독서 활동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하였다"
1.2.3. 교실 수업 전개
교실 수업에서 교사는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독서 관련 수업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다. 우선 독서와 관련된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학습 주제와 관련 도서를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실에서 다양한 독서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교사는 교실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독서 관련 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독서 교육 활동으로는 도서관 활용 수업, 교실 내 독서 시간 운영, 독서 관련 과제 수행 등이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교사는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넘어서 학생들의 흥미와 필요에 맞는 독서 자료를 발굴하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교사는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재구성하고 다양한 독서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 중심의 독서 교육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이처럼 교실 수업에서 교사는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독서 관련 수업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다양한 독서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생들의 자발적인 독서 습관 형성을 지원할 수 있다.
2. 특별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2.1. 특별활동 시간 독서부 운영
특별활동 시간 독서부 운영이다. 교사의 책 읽는 모습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주 5일(화~금요일) 수업이 시작되기 전 사제동행 독서 시간을 설정하여 도서관에서 교사와 함께 자율적으로 책을 읽도록 하였다. 독서부는 1, 2학년을 대상으로 특별(계발)활동 교과 시간을 이용하여 조직하여 운영하였다. 독서부 운영 시간은 매주 목요일 6교시(14:20~15:00)이며, 장소는 학교 도서관(학습지원센터)이다. 독서 활동 및 읽은 후 표현 활동 등을 전개하였고, 수업 모형을 정립하여 교수·학습지도 과정안을 작성하여 지도하였다.
2.2. 독서 체험 활동 전개
2.2.1. 사제동행 독서 시간 운영
사제동행 독서 시간 운영은 교사의 책 읽는 모습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고려하여 주 5일(화~금요일) 수업이 시작되기 전 운영되는 독서 프로그램이다. 이는 조기 등교 시간인 07:30~08:30에 이루어지며, 도서관을 활용하여 자율적인 독서 활동이 이루어진다. 교사는 도서 안내와 함께 독서 명언 낭독 등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독려하고, 학급 수업 시간에는 학급 문고를 활용하여 필독 도서 및 권장 도서 읽기 활동을 전개한다. 또한 오후 독서 시간(15:30~16:50)에도 도서관이나 교실에서 자율적인 독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의 독서 습관 형성을 지원한다.
2.2.2. 다독상제 운영
다독상제 운영은 학년별 독서지도 목표를 수립하여 목표에 부합되게 많이 읽은 학생들에게 다독상을 수여함으로써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다독상제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