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3학년국어교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과 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실천
1.1. 권장 도서 선정 및 독서 정보자료 확충
1.2. 교수·학습 활동 전개
1.2.1. 독서와 관련된 교육과정 분석
1.2.2. 학습지원센터(도서관) 활용 수업 전개
1.2.3. 교실 수업 전개
2. 특별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실천
2.1. 특별활동 시간 독서부 운영
2.2. 독서 체험 활동 전개
3. 재량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실천
3.1. 독서 재량활동 시간 운영
3.2. 학급별 특색 지도
4. 운영 결과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과 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실천
1.1. 권장 도서 선정 및 독서 정보자료 확충
권장 도서 선정 및 독서 정보자료의 확충은 교과 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실천의 중요한 부분이다. 교육과정 분석 및 사제동행 독서 길잡이에 따라 학년별 권장 도서 목록을 작성하여 학생들이 읽을 책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선정된 도서 및 비도서 자료를 독서 정보자료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영역별로 균형 있게 확충하였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독서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예술 등 다양한 주제와 수준의 권장 도서 목록을 작성하고 이를 교과 수업 및 특별활동과 연계하여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폭넓은 독서 활동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특히 교과 내용과 연계된 도서를 선정하여 관련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독서 활동이 교과 학습을 돕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연령, 흥미, 수준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분야의 권장 도서를 선정하고, 이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함으로써 학생들의 독서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었다. 아울러 전자책, 오디오북 등 다양한 형태의 독서 자료도 확충하여 학생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독서 정보자료 확충 시에는 교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학생들의 요구, 최신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균형 있게 자료를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교과 교사, 사서교사,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독서 정보자료 선정위원회를 운영하고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자료 선정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특히 최근 들어 디지털 환경에서의 독서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전자책, 오디오북 등 디지털 자료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 도서관에서는 이러한 디지털 독서 자료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독서 플랫폼을 연계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같이 권장 도서 선정과 독서 정보자료 확충은 교과 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실천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체계적이고 균형 있는 자료 확충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독서 활동을 지원하고, 이를 교과 수업과 연계함으로써 교과 학습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1.2. 교수·학습 활동 전개
1.2.1. 독서와 관련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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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정문성, “토의・토론 수업 방법56”, 교육과학사,2008
최미숙 외,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 평론, 2010
존 버그만・애론 샘즈, “거꾸로 교실 진짜 배움으로 가는 길”, 에듀니티, 2014
인성교육중심수업강화를 위한 중학교 국어 교수・학습 자료, 교육부, 2015
좋은 수업 길라잡이, 협력학습, 부산광역시교육청, 2014
2015학년도 중등 다 같이 토의・토론 수업 지원단 워크숍 자료, 부산광역시교육청, 2015
2015학년도 상반기 자유학기제 직무연수(배움이 일어나는 거꾸로 교실), 충남당진교육지원청, 2015
‘거꾸로 교실의 마법’, KBS 파노라마, 2014.3.20.
이혜정, TV는 바보상자? 그럼 강의는?, ‘중앙일보 J플러스’, 2015.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