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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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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어 교수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특성과 외국인 학습의 어려움
1.2.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1.3.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수법 고찰

2. 본론
2.1. 언어 교수법의 변천과 특징
2.1.1. 청각구두법
2.1.2. 인지 학습 이론 교수법
2.1.3. 의사소통 교수법
2.1.4. 과제 기반 교수법
2.2. 형태 중심 교수법
2.2.1. 문법 번역식 교수법
2.2.2. 직접 교수법
2.2.3. 청각구두식 교수법
2.2.4. 인지적 접근법
2.2.5. 전신 반응식 교수법
2.3. 의미 중심 교수법
2.3.1. 총체적 언어 교수법
2.3.2. 의사소통적 접근법
2.3.3. 내용 중심 교수법
2.3.4. 과제 중심 교수법
2.3.5. 형태 초점 교수법
2.4. 한국어 어휘 특성과 교육 방안
2.4.1. 구조적 특성에 따른 교육
2.4.2. 의미적 특성에 따른 교육
2.4.3. 사회언어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
2.4.4. 자모와 어휘의 연계 교육

3. 결론
3.1.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수법 방향성
3.2. 통합적 교수법 활용의 필요성
3.3. 교사의 전문성 함양

4. 참고문헌

5. 부록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특성과 외국인 학습의 어려움

한국어는 한국인이 사용하는 언어로 한글, 외래어, 한자어가 혼재되어 있으며, 음운적·형태적·통사적·어휘적 특성이 있다. 따라서 한국어는 세계에서 배우기 가장 어려운 언어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특히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한국어 학습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과정이다.

첫째, 한국어의 음운적 특성으로 인해 외국인 학습자들의 발음 습득이 어렵다. 한국어는 다양한 음운변동 규칙을 가지고 있어, 학습자들이 자음과 모음의 변화를 정확히 인지하고 발음하는 것이 쉽지 않다. 예를 들어 일본인 학습자들은 모음 "ㅓ"와 "ㅗ", "ㅡ"와 "ㅜ"를 구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둘째, 한국어의 형태적 특성 중 하나인 조사와 어미의 발달로 인해 외국인 학습자들이 격조사와 존대법 등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한국어는 다양한 조사와 어미가 발달해 있어, 격 표현, 시제, 높임법 등을 정확히 구사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셋째, 한국어의 통사적 특성으로 인해 외국인 학습자들이 문장 구조와 어순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한국어는 주어-목적어-서술어의 기본 어순을 가지고 있어, 영어와 같은 주어-동사-목적어 어순을 가진 언어 배경의 학습자들에게는 낯설게 느껴질 수 있다.

넷째, 한국어의 어휘적 특성 중 하나인 높임어와 비속어의 발달로 인해 외국인 학습자들이 적절한 어휘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한국어에는 상대방의 지위나 나이에 따라 달리 사용되는 높임어와 비속어가 발달해 있어, 이를 정확히 구사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한국어의 다양한 언어적 특성으로 인해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습득에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을 위해서는 이러한 한국어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법을 선택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한국어는 한글, 외래어, 한자어가 혼재되어 있으며, 다양한 음운변동, 형태적 특성, 통사적 특성, 어휘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어는 세계에서 배우기 가장 어려운 언어 중 하나로 여겨지며, 외국인 학습자들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 무대에서의 한국의 위상 변화, 한류 영향,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 등으로 인해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우고자 한다.

한국어 교육은 모어 외의 또 다른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과 절차를 연구하고, 이를 통해 한국어를 효율적으로 교수하고 학습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학문이다.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학습하는 것은 물론이고, 한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외국인이 한국어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어 학습자의 능력과 학습 목적에 적합한 교재와 교수법이 사용되어야 한다. 특히 교사는 여러 가지 교수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를 높여 실제 한국어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심도 있게 고민해야 한다. 이를 통해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한국어 교육의 핵심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1.3.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수법 고찰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수법 고찰이다.

한국어는 한글, 외래어, 한자어가 혼재되어 있으며 음운적, 형태적, 통사적, 어휘적 특성이 복잡한 언어이다. 이에 따라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국제무대에서의 한국의 위상 변화, 한류 영향,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 등으로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우고자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어 교육의 목적은 외국인이 한국어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의 능력과 학습 목적에 적합한 교재와 교수법이 사용되어야 한다"". 교사는 다양한 교수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실제 한국어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심도 있게 고민해야 한다"".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수법에는 크게 언어 교수법, 형태 중심 교수법, 의미 중심 교수법으로 나뉜다. 언어 교수법은 언어학뿐만 아니라 인지과학, 사회학, 인류학 등 다양한 학문과 관련되며, 오류는 피하거나 교정되어야 한다고 본다"". 청각구두법, 인지 학습 이론에 근거한 언어 교수법, 의사소통 교수법, 과제 기반 교수법 등으로 변천해왔다"".

형태 중심 교수법은 어휘, 문법 등 언어 형식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인지적 접근법, 전신 반응식 교수법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의미 중심 교수법은 언어의 기능과 의미를 중요시하며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목표를 둔다"". 총체적 언어 교수법, 의사소통적 접근법, 내용 중심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 형태 초점 교수법 등이 포함된다"".

이와 같은 교수법들은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사는 학습자의 특성과 필요에 따라 적절한 교수법을 선택하여 활용해야 한다"". 또한 단일 교수법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다양한 교수법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이 가능할 것이다"".


2. 본론
2.1. 언어 교수법의 변천과 특징
2.1.1. 청각구두법

청각구두법은 외국어 학습은 모어 학습과 다르다는 전제하에 모든 학습은 경험에서 나온 결과이며 행동 변화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고 생각한다.""

청각구두법은 목표 언어의 습관을 습득하기 위해 기계적으로 수많은 연습을 시킨다.""이 교수법은 언어 학습이 모어 학습과 달리 경험에서 나온 결과이며 행동 변화로 분명하게 드러난다고 본다.""

청각구두법은 목표어의 정확한 발음과 문형 연습에 중점을 두는 교수법이다.""학습자들은 교사의 모방과 암기를 통해 새로운 언어적 습관을 형성한다.""

이 교수법은 언어 학습이 어린 아이의 모어 습득 과정과는 다르다고 전제한다.""따라서 성인 학습자에게는 기계적인 반복 연습을 통해 언어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본다.""

교사는 목표어로만 수업을 진행하며, 학습자들은 교사의 발음을 따라 하고 문형을 반복해서 연습한다.""이를 통해 언어 습관을 형성하고 발음과 문법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이 이 교수법의 핵심이다.""


2.1.2. 인지 학습 이론 교수법

인지 학습 이론 교수법은 몇 가지 언어 발달의 양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내적인 정신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교수법은 자연적 습득 순서를 중시하고 목표 언어에 대한 노출과 학습 동기만 있으면 언어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오류는 학습자의 언어 발달 과정으로 보고 피하지 않는다""


2.1.3. 의사소통 교수법

의사소통 교수법은 전통적인 문법이나 어휘 개념의 학습이 언어 학습의 핵심이 아니라, 언어를 의사소통적으로 사용하는 가운데에서 드러나는 의미 체계에 집중한다"" 따라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 기술 능력을 상호작용의 상황 아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수한다""

의사소통 교수법은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언어의 기능과 의미를 중요시 여기며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문법적 능력, 담화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전략적 능력 배양이 필요하며 과제를 중심으로 하는 교수, 의사소통을 위한 의미 협상 능력을 강조한다""

의사소통 교수법은 학습자의 유창성에 중심을 두고 있어 학습자 오류가 있어도 교정하지 않는다"" 필요에 따라 학습자 모어 사용을 허용하며, 학습은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의미 중심이다"" 교사는 수업 안내자, 학습자 활동 촉진자, 조언자의 역할을 한다""

또한 의사소통 교수법은 실제 자료를 사용하고 과제 중심 활동으로 진행하여 학습자의 흥미 유발이 쉽다"" 즉,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면서 목표어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1.4. 과제 기반 교수법

과제 기반 교수법은 의사소통 상황의 실제성에 대한 논의가 언어 교수에 있어서 과제에 대한 관심으로 옮겨갔다는 교수법이다. 과제는 작업 계획이며, 우선적으로 의미에 초점을 맞추고 언어 사용의 실생활의 과정들을 포함한다. 또...


참고 자료

박혜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심민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조위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https://blog.naver.com/iwishwang/222892211213, 네이버 블로그
조현용(2000), 한국어 어휘교육 연구, 박이정.
조현용(2005), 한국어교육의 실제, 유씨엘.
조현용(2005), 우리말 깨달음 사전, 하늘연못.
조현용 (2000) <한국어 어휘교육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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