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아동의 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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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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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원아동의 간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의 입원
1.1. 입원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1.1. 스트레스와 분리불안에 대한 반응
1.1.2. 통제력 상실
1.1.3. 신체 손상과 통증
1.2. 입원 아동을 둔 가족의 스트레스원과 반응
1.2.1. 부모의 반응
1.2.2. 형제자매들의 반응
1.3. 입원 아동 간호
1.3.1. 분리, 통제력 상실, 신체 손상과 통증 감소
1.3.2. 가족 구성원 지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의 입원
1.1. 입원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1.1. 스트레스와 분리불안에 대한 반응

입원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중 스트레스와 분리불안에 대한 반응은 다음과 같다.

입원으로 인한 분리는 아동에게 큰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특히 유아기 아동들은 부모와의 분리로 인한 분리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유아기 아동들은 부모와 함께 있고 싶은 정신적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며, 다른 사람들과 표면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자기중심적이 되거나 물건에 애착을 보이는 등의 대처행동을 보인다. 유아기 아동의 대표적인 분리불안 행동으로는 울기, 소리 지르기, 눈으로 부모를 찾기, 부모에게 매달리기, 낯선 사람과의 접촉 거부 및 회피 등이 있다. 이러한 분리불안 행동은 수 시간에서 며칠까지 지속되며, 큰소리로 울고 부모를 향해 소리지르며 울음을 진정할 수 없는 특성을 보인다.

한편 학령전기 아동들은 대인관계가 상대적으로 더 안정적이므로 부모와의 단기간 이별은 견딜 수 있으며, 다른 의미 있는 성인과의 신뢰를 발달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질병이나 입원에 따른 스트레스와 이에 동반되는 퇴행에 대해서는 부모의 안정감과 지도가 여전히 필요하다.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에도 가정이나 부모와의 분리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특히 또래집단과의 상실은 심각한 정서적 위협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입원으로 인한 부모와의 분리는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라 다양한 분리불안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간호사는 이러한 아동의 반응을 이해하고 부모의 참여를 격려하는 등의 중재를 통해 분리불안을 최소화할 수 있다."


1.1.2. 통제력 상실

입원한 아동들은 통제력 상실을 느끼게 되는데, 이는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영아기 아동은 신뢰감을 발달시키는 시기로, 엄마의 일관성 있고 사랑이 담긴 보살핌에 의해 신뢰감이 수립된다. 영아기 아동은 울음이나 미소와 같은 정서표현을 통해 환경을 통제한다. 그러나 입원으로 인해 익숙한 환경과 부모로부터 분리되면서 통제력을 상실하게 된다.

유아기 아동은 운동기술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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