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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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1.1. 인습 이전 수준
1.1.1. 복종과 처벌에 의한 도덕성
1.1.2.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1.2. 인습 수준
1.2.1. 대인관계에서 조화를 위한 도덕성
1.2.2. 법과 질서 준수를 통한 도덕성
1.3. 후인습 수준
1.3.1. 사회계약정신을 통한 도덕성
1.3.2. 보편적 도덕원리에 의한 도덕성
1.4.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1. 신뢰감 대 불신감
2.2. 자율성 대 수치심
2.3. 주도성 대 죄책감
2.4. 근면성 대 열등감
2.5. 정체성 대 정체성 혼미
2.6. 친밀감 대 고립감
2.7. 생산성 대 침체성
2.8. 통합성 대 절망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1.1. 인습 이전 수준
1.1.1. 복종과 처벌에 의한 도덕성

복종과 처벌에 의한 도덕성이란 도덕성 발달의 가장 기초적인 수준으로, 개인이 도덕적 행위에 대해 처벌을 피하기 위한 행위를 하게 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도덕적 행위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보다는 물리적 강제력에 의한 복종을 통해 처벌을 회피하고자 한다. 즉, 옳고 그른 것에 대한 기준이 자신의 내면에서 형성된 것이 아니라 외부의 권위나 처벌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단계의 개인은 상황이나 의도보다는 행위의 결과에만 초점을 맞추게 되며, 자신의 욕구나 충동을 제어하는 것보다는 처벌을 피하기 위해 행동하게 된다. 이처럼 복종과 처벌에 의한 도덕성은 가장 낮은 수준의 도덕 발달 단계라고 할 수 있다.


1.1.2.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1.1.2.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서 인습 이전 수준에 해당하는 단계로, 개인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도덕적 행위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도덕적 행동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고자 하며, 이는 개인주의적이고 이기적인 태도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어린 아동이 장난감을 빌리는 행동을 할 때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도움을 요청하거나 거절당할까 두려워하며 행동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도덕성은 궁극적으로 자신의 이익과 만족을 위해 행동하는 것이 '옳은' 것이라고 여기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 단계의 도덕성은 자신의 이익과 욕구 충족을 위해 도덕적 규범을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2. 인습 수준
1.2.1. 대인관계에서 조화를 위한 도덕성

대인관계에서 조화를 위한 도덕성

이 단계에서 개인은 다른 사람들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도덕적 행동을 하게 된다. 즉, 타인의 기대와 요구에 순응하고 사회적 규범을 준수함으로써 원만한 인간관계를 추구하는 것이 도덕적 행동의 핵심이 되는 것이다. 이 단계의 개인들은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하며, 타인의 승인과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한다. 따라서 도덕적 판단의 기준은 사회적 역할과 규범에 부합하는지 여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러한 도덕성은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에서 주로 나타나는데,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가족, 사회적 기대에 잘 부응하는 것이 중요해지기 때문이다. 이 단계의 개인들은 자신의 욕구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요구를 우선시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향을 보인다.


1.2.2. 법과 질서 준수를 통한 도덕성

법과 질서 준수를 통한 도덕성은 인습적 수준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 속한다. 이 단계에서의 개인은 사회의 법과 규범, 질서를 준수하는 것이 도덕적으로 옳은 행동이라고 여긴다. 즉, 권위와 고정된 규칙, 사회적 질서 등을 지향하며 자신의 의무를 다하고 권위자를 존중하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도덕적으로 바람직한 것으로 여기게 된다.

이 단계에서의 개인은 자신의 행동이 사회질서와 일치하는지에 따라 도덕성을 판단한다. 권위와 법규를...


참고 자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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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오, 여태철, 황매향 2020 방송대 출판문화원 교육심리학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2020.
정옥분,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9.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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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안영, 강영산, 「성격심리학」, 학지사, 2018.06.15.
조복희, 「인간발달」, 교문사, 2004.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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