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
2.1. 예술경험의 개념
2.2. 예술활동의 목적
2.3. 예술활동의 유형
3.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
3.1. 손가락이 춤을 춰요
3.2. 오늘 날씨와 기분
4.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
4.1. 영아의 경험이해
4.2. 교사지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의의는 유아 교육의 질적 향상과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유아가 건강하게 성장하고, 다양한 능력을 균형 있게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이다. 가장 큰 의의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으로 신체, 인지, 정서, 사회 등 유아의 모든 발달 영역을 골고루 지원하여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여 균형 있는 발달을 지원하고, 예술, 체육, 언어, 과학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유아가 다양한 능력을 기르고, 흥미와 재능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런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유아 교육의 일관성과 질을 높이고,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며, 교사와 부모, 사회 전체가 협력하여 유아 교육의 발전을 도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나아가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데 큰 의의가 있다.
2.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
2.1. 예술경험의 개념
예술경험의 개념은 유아들이 예술활동을 통하여 여러 예술적 경험을 축적하는 것을 말한다. 유아들은 예술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발휘하여 감성과 감정을 드러내고 여러 매체와 재료를 활용하여 예술 작품을 만들어낸다. 이는 유아들의 감성과 감정을 표현하여 정서적 안정감과 자아개발을 향상시키고, 예술적인 기술과 능력을 발전시켜 예술 작품을 만드는 기쁨을 갖게 하며, 협력심과 소통능력을 발전시켜 문화적인 소양을 키우기 위한 것이다.
2.2. 예술활동의 목적
유아들이 예술활동을 통하여 여러 예술적 경험을 축적하는 것이 예술활동의 목적이다. 구체적으로는 유아들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발휘해 감성과 감정을 드러내고 여러 매체와 재료를 활용하여 예술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또한 유아들의 정서적 안정감과 자아개발을 향상시키고, 예술적인 기술과 능력을 발전시켜 예술 작품을 만드는 기쁨을 갖게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아들의 협력심과 소통능력을 발전시켜 문화적인 소양을 키워주는...
참고 자료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및 고시문, 보건복지부, 2020
고선옥, 고진옥 외 3명 저, 아동미술, 동문사, 2022
전경원, KIM KATES JEON 저, 창의적인 아동미술교육, 교문사, 2021
유희정 저, 아동미술 (놀이 중심 보육 · 교육과정에 기초한), 지식공동체, 2021
이소은 저, 아동미술, 양서원, 2020
지성애, 채영란 외 3명 저, 아동미술교육, 정민사, 2019
신미정 저, 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 연구, 서원대학교, 2017
최재영 저, 아동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미래인을 키우기 위한), 창지사, 2016
곽덕주 외. 미적체험과 예술교육. 서울문화재단.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2017
최지윤. 음악, 미술 통합예술교육 방법연구 - John Dewey의 경험이론을 기반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20
김영란. 예술 활동 프로그램이 아동의 창의성과 자기조절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8
임해진. 만 2세 영아를 위한 감각기반 신체운동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