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뜨개질 수업 지도안 계획

  • 1
  • 2
  • 3
  • 4
  • 5
  • 6
>
최초 생성일 2024.10.04
2,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초등 뜨개질 수업 지도안 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생활용품 만들기
1.1. 뜨개질을 이용한 용품 만들기
1.1.1. 제목 및 관련 이론
1.1.2. 단원 구조 및 지도 목표
1.1.3. 단원 평가 계획
1.1.4. 지도상 유의점
1.1.5. 교과서별 분석
1.2. 바늘과 실로 용품 만들기
1.2.1. 단원 배경
1.2.2. 단원 내용 구조
1.2.3. 단원 지도 목표
1.2.4. 단원 지도상 유의점
1.3. 뜨개질로 생활용품 만들기
1.3.1. 학습 목표 및 과정
1.3.2. 뜨개질 기초 기능
1.3.3. 목도리 만들기
1.3.4. 자기 평가

본문내용

1. 생활용품 만들기
1.1. 뜨개질을 이용한 용품 만들기
1.1.1. 제목 및 관련 이론

이 단원에서는 아동이 바늘, 코바늘, 재봉틀, 십자수 바늘 등의 기초적인 사용방법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창의적인 생활용품을 만들어 보고 이를 생활에서 활용해보는 체험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경험은 바느질이라는 기본적인 생활 능력을 기르는 것뿐만 아니라 아동들이 계획력, 문제 해결력, 창의성과 같은 사고 능력의 함양과 이를 실생활에서 적용하는 능력과 태도도 기를 수 있게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일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여 진로를 탐색해보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이 단원은 단순히 일의 경험이라는 측면에 국한하지 않고, 아동이 바느질을 통하여 현재와 미래의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의생활을 구성하는 소양을 갖추고, 창의적 사고력과 함께 계획성, 일에 대한 건전한 태도, 협동심, 자신감 등을 함양함과 동시에 진로 교육의 측면에서도 교육적 중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1.2. 단원 구조 및 지도 목표

이 단원에서는 바느질 도구의 기초적인 사용 방법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아동 자신만의 창의적인 생활용품을 만들어 보고 이를 생활에서 활용해보는 체험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경험은 바느질이라는 기본적인 생활 능력을 기르는 것뿐만 아니라 아동들이 계획력, 문제 해결력, 창의성과 같은 사고 능력의 함양과 이를 실생활에서 적용하는 능력과 태도도 기를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이 단원은 단순히 일의 경험이라는 측면에 국한하지 않고, 아동이 바느질을 통하여 현재와 미래의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의생활을 구성하는 소양을 갖추고, 창의적 사고력과 함께 계획성, 일에 대한 건전한 태도, 협동심, 자신감 등을 함양함과 동시에 진로 교육의 측면에서도 교육적 중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1.3. 단원 평가 계획

단원 평가 계획은 손바느질 및 다양한 바느질 도구를 이용하여 나의 생활에 필요한 용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생활용품 만들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의생활에 대한 창의적이고 건전한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때 실제적인 기능 영역에 비중을 두어 학습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