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생활용품 만들기
1.1. 뜨개질을 이용한 용품 만들기
1.1.1. 제목 및 관련 이론
이 단원에서는 아동이 바늘, 코바늘, 재봉틀, 십자수 바늘 등의 기초적인 사용방법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창의적인 생활용품을 만들어 보고 이를 생활에서 활용해보는 체험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경험은 바느질이라는 기본적인 생활 능력을 기르는 것뿐만 아니라 아동들이 계획력, 문제 해결력, 창의성과 같은 사고 능력의 함양과 이를 실생활에서 적용하는 능력과 태도도 기를 수 있게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일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여 진로를 탐색해보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이 단원은 단순히 일의 경험이라는 측면에 국한하지 않고, 아동이 바느질을 통하여 현재와 미래의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의생활을 구성하는 소양을 갖추고, 창의적 사고력과 함께 계획성, 일에 대한 건전한 태도, 협동심, 자신감 등을 함양함과 동시에 진로 교육의 측면에서도 교육적 중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1.2. 단원 구조 및 지도 목표
이 단원에서는 바느질 도구의 기초적인 사용 방법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아동 자신만의 창의적인 생활용품을 만들어 보고 이를 생활에서 활용해보는 체험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경험은 바느질이라는 기본적인 생활 능력을 기르는 것뿐만 아니라 아동들이 계획력, 문제 해결력, 창의성과 같은 사고 능력의 함양과 이를 실생활에서 적용하는 능력과 태도도 기를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이 단원은 단순히 일의 경험이라는 측면에 국한하지 않고, 아동이 바느질을 통하여 현재와 미래의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의생활을 구성하는 소양을 갖추고, 창의적 사고력과 함께 계획성, 일에 대한 건전한 태도, 협동심, 자신감 등을 함양함과 동시에 진로 교육의 측면에서도 교육적 중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1.3. 단원 평가 계획
단원 평가 계획은 손바느질 및 다양한 바느질 도구를 이용하여 나의 생활에 필요한 용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생활용품 만들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의생활에 대한 창의적이고 건전한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때 실제적인 기능 영역에 비중을 두어 학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