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도덕성 발달이론
1.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1.1.1. 인습 이전 수준
1.1.1.1. 복종과 벌 지향
복종과 벌 지향은 인습 이전 수준의 1단계에 해당하는 것으로, 규칙을 정하는 사람들의 물리적 권위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하게 되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아동들은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옳은 행동이라고 생각하며, 벌을 받으면 잘못된 행동을 했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이 단계의 아동들은 규칙을 지키는 이유가 처벌을 피하기 위해서이며, 규칙을 단순히 복종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복종과 벌 지향적인 도덕성 발달 수준은 아동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발전하게 된다.
1.1.1.2. 욕구충족 수단 지향
2단계 상대화 단계 - 인간의 욕구충족(instrumental orientation)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을 형성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개인의 이익을 가장 중심에 두고 도덕적 판단을 내리게 된다.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옳은 행위라고 판단하고, 공정성·상보성·분배의 평등성에 대한 인식이 시작되지만, 그 기준은 결국 자신에게 돌아오는 이익을 고려하는 수준에 머무르게 된다. 이러한 단계에서는 도덕적 행위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여겨지며, 개인의 이득이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이 된다.
1.1.2. 인습 수준
1.1.2.1. 대인관계 지향
인습 수준의 3단계인 대인관계 지향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고 비난을 피하기 위해 도덕적 행동을 하게 된다. 가족이나 자신이 속한 집단의 기대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맞게 행동하려고 노력한다. 즉, 많은 사람들의 고정관념에 동조하고, 의도에 의해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시작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4단계의 사회화 단계에서는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을 형성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권위, 고정된 규칙, 사회적 질서를 지향하고 자신의 의무를 다하며, 권위자를 존중하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옳은 행동으로 판단하게 된다.
1.1.2.2. 법과 질서 지향
개인의 도덕적 판단이 인습 수준에 이르면 법과 질서 지향의 단계로 발달한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이 속한 사회가 정한 법과 질서의 권위와 책임을 존중하고 절대적 기준이 된다. 즉, 더 큰 사회적 맥락에서 정해진 법과 질서를 적용하고 개인의 동기를 중시하며, 사회 전체 질서 유지의 면에서 법을 지키는 것이 옳은 행동으로 간주된다. 이는 권위, 고정된 규칙, 사회적 질서를 지향하고 자신의 의무를 다하며, 권위자를 존중하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것이라고 판단하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1.1.3. 인습 이후 수준
1.1.3.1. 사회계약 지향
사회계약 지향 단계는 더욱 보편적이고 상대적인 도덕적 추론을 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개인은 도덕적 추론을 위해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기보다는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개인의 존엄성과 의견의 상대성을 더 중요하게 고려한다. 즉, 한 개인이 속한 사회의 법과 규범보다는 개인의 권리와 자유, 그리고 개인의 도덕적 견해를 존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이 단계의 특징은 도덕적 추론을 위해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기보다는 상대적이고 유동적인 기준을 적용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