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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DHD 아동의 가족 및 상담전략
1.1.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는 학령기 아동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발달성 장애 중 하나이다. ADHD 아동은 또래에 비해 현저하게 주의력이 결핍되고 과도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구체적으로 ADHD 아동은 한 가지 일에 오래 집중하지 못하고, 지시사항을 금방 잊어버리며, 멍하니 있거나 계획 없이 행동하는 특성을 보인다. 또한 잠깐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계속 움직이며, 소리를 지르고 말이 많은 등 과잉행동이 특징이다. 그리고 충동적으로 행동하여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듣지 못하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ADHD 아동의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학습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며, 부모나 선생님과의 관계가 악화되고 또래관계에도 어려움을 겪는다"."이와 같은 ADHD의 문제는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ADHD 아동들은 부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으면서 자신감이 낮아지고 자존감이 낮아지며, 우울이나 불안 등의 정서적 문제를 겪게 된다. 또한 또래 관계에서 부적절한 행동으로 인해 따돌림을 당하는 등 사회성 발달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이처럼 ADHD는 아동의 발달적 적응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장애이므로, 조기 진단과 적절한 개입이 매우 중요하다. ADHD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아직 부족하고 전문 기관과 인력이 충분하지 않은 실정에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같은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ADHD 아동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1.2. ADHD의 양상
ADHD 아동들은 또래 아동에 비해 확실히 구분될 정도로 과하게 산만하고, 한 가지 활동을 오래 하지 못하며 부산한 행동을 보인다. 때로는 행동이 부산스럽지 않지만, 집중을 하지 못하고 멍하니 딴생각에 빠져 있는 등 행동이 느린 경우도 있다. 이러한 아동의 특성으로 인해 학습 영역의 어려움과 부모님과 선생님과의 관계 악화 및 또래 관계의 어려움을 보이게 된다.
ADHD 아동의 양상은 크게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으로 나타난다. 첫째, 주의력 결핍의 특징으로는 한 가지 일을 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리고 금방 들은 지시 사항을 잊어버리며, 멍하니 잡념에 빠져 있고 체계적인 계획으로 일을 하지 못하며 물건을 잘 잊어버리고 뒷정리를 잘 하지 못한다. 둘째, 과잉행동의 양상은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고 몸을 계속해서 움직이며, 조용히 놀지 못하고 몸동작이 크며, 말이 많고 걸어가도 되는 일에 대해 뛰어다닌다. 셋째, 충동성은 남의 일에 잘 끼어들고 간섭하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고 힘들어하고 일이 지연되는 것을 참지 못하며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듣지 않는 특성을 보인다. 이와 같은 ADHD 아동의 다양한 양상은 그들의 일상생활과 또래 관계, 학업 수행에 다각도로 어려움을 일으키게 된다.
1.3. ADHD 문제
ADHD 아동은 정서적 어려움, 또래 관계의 어려움, 인지와 학습 능력의 어려움 등 복합적인 문제에 직면한다.
첫째, 정서적 어려움의 경우, ADHD 아동들은 충동적이며 산만하기 때문에 주변에서 '말 안 듣는 아이 또는 문제아'로 평가되며 스스로를 '나쁜 아이 또는 무엇이든지 못하는 아이'로 생각하게 된다. 이에 따라 자신감이 없어지고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부모와의 관계 및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도 점점 악화된다.
둘째, 또래 관계의 어려움은 ADHD 아동의 주의 집중 부족과 충동성으로 인해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상실하면서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ADHD 아동의 부정적인 행동은 또래에게 더 많은 따돌림을 받게 하는 요인이 된다.
셋째, 인지와 학습 능력의 어려움은 ADHD 아동 중 일부가 주의력 결핍으로 실질적인 지능에 비해 학교에서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또한 비효율적인 학습 방법과 공부 습관으로 노력한 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처럼 ADHD 아동은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측면에서 복합적인 문제를 경험하게 되며, 이는 ADHD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과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4. 상담전략
ADHD 아동의 상담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행동을 적극적으로 칭찬한다. ADHD 아동은 자신감이 낮고 부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경험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자신감을 높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할 수 있다. 아동의 작은 성과와 노력도 기쁘게 인정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대응을 하지 않는다. ADHD 아동은 주변의 일관되지 않은 반응에 혼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상담자는 일관성 있게 대응해야 한다. 상황에 따라 다르게 대응하면 아동이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셋째, 지도하기 전에 천천히 상황을 정리한다. ADHD 아동은 주의집중력이 부족하므로 상담 전에 간단히 상황을 설명하고 주의를 환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아동이 상담자의 지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넷째,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별한다. ADHD 아동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상담자는 아동이 현실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좌절감을 예방할 수 있다.
다섯째, 비판에 냉정하게 대처한다. ADHD 아동은 비판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상담자는 냉정하고 객관적인 자세로 문제행동을 지적하고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이 비판을 건설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여섯째, 왕따를 당하는지 주의해 줄 것. ADHD 아동은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왕따의 위험이 높다. 상담자는 이를 주시하며 필요시 개입하여 또래 관계 개선을 지원해야 한다.
일곱째, 아동이 잊어버리지 않도록 노력할 것. ADHD 아동은 기억력이 저하되어 있어 상담 내용을 잊어버리기 쉽다. 상담자는 반복적인 교육과 실습, 시각적 보조자료 활용 등을 통해 아동이 상담 내용을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여덟째, ADHD 아동에게 끈질기게 묻지 말 것. ADHD 아동은 충동성이 강해 집중력이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