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노인건강증진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요
1.1. 세대통합의 의의
1.2. 세대통합 프로그램의 필요성
2. 세대통합 프로그램의 사례
2.1. 다례 프로그램
2.2. 문화프로그램
2.3. 숲 체험 프로그램
3. 반올림 * 어울림 프로그램
3.1. 대상자 선정기준
3.2. 프로그램의 명칭과 의미
3.3. 프로그램 구성
3.3.1. 자기소개와 개성 있는 이름표 만들기
3.3.2. 봉숭아 꽃 물들이기와 네일 아트
3.3.3. 화분 심기
3.3.4. 윷놀이와 보드게임
3.3.5. 송편 & 한라봉에이드 만들기
4. 지역사회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4.1. 건강증진 기획 방법론
4.2. 건강증진 기획모형
4.3. 건강증진 사업평가
4.4. 지역사회 건강증진 접근 방법
4.5. 사업장 건강증진
5. 노인 건강증진 프로그램
5.1. 강릉시 보건소 노인 대상 프로그램 현황
5.2. 노인 건강증진을 위한 무용 프로그램 제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요
1.1. 세대통합의 의의
세대라는 말은 오래전부터 시간과 노화, 연령집단, 사회구조 등과 관련된 사회현상을 조직적으로 이해하려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으며, 세대 통합은 '구성원들이 하나의 전체로 결합해 가는 과정'이다. 사회학적인 의미의 통합은 '사회 집단이나 인종집단들을 결합하여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해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를 담아 세대통합의 정의를 내려보면 '세대 공동체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 조화로운 모습으로 서로 간의 차이를 극복하고 화목하게 서로 어우러져 화합이 되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세대 혹은 여러 연령집단이 한 공동체 안에서 만나는 세대공동체를 의미하는 세대통합 프로그램은 아동과 노인에게 다양한 의의를 부여하고 있다. 아동-노인의 세대통합을 통해 지지 집단을 마련하여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추구하며 오랜 경험과 지식을 가진 노인세대와 아동세대가 만날 수 있는 세대통합 프로그램을 통해 세대통합 기능을 확산하고 직접 공동행사에 참여함으로써 공동체를 형성, 세대 간의 의식변화를 유도하여 아동과 노인의 유대감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1.2. 세대통합 프로그램의 필요성
세대통합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세대통합은 '구성원들이 하나의 전체로 결합해 가는 과정'이며, 사회학적인 의미의 통합은 '사회 집단이나 인종집단들을 결합하여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해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세대 혹은 여러 연령집단이 한 공동체 안에서 만나는 세대공동체를 의미하는 세대통합 프로그램은 아동과 노인에게 다양한 의의를 부여하고 있다.
아동-노인의 세대통합을 통해 지지 집단을 마련하여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추구하며 오랜 경험과 지식을 가진 노인세대와 아동세대가 만날 수 있는 세대통합 프로그램을 통해 세대통합 기능을 확산하고 직접 공동행사에 참여함으로써 공동체를 형성, 세대 간의 의식변화를 유도하여 아동과 노인의 유대감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한다.
50세 이상의 자원봉사자들이 달라스 지역의 유치원생부터 3학년 학생들에 이르기까지 1시간씩 방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오프 아워 록커프로그램(Off Our Rockers-program)'과 독일의 노인과 아이들의 공존으로 고령화를 극복하기 위해 어린이집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 플레겐 운트 보오넨의 노인 요양원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어른들은 자신의 어린 시절을 기억하고 노령화 되며 잊고 있던 어릴 적 추억들의 놀이를 아이들과 소통하며 전통 문화와 놀이를 계승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아이들은 어르신들에게 현대의 문화를 습득할 수 있게 하여 현대 문물과 문화에 대해 소외감을 덜어줄 수 있을 것이다.
2. 세대통합 프로그램의 사례
2.1. 다례 프로그램
B시의 H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차를 통한 아동들의 정서를 치료하는 차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H종합사회복지관의 차 문화 치료 프로그램에서는 전통 문화를 체험하는 수준을 넘어 산만한 아동들의 행동도 바로 잡는다는 목적에 부합되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복지관은 '주의력 결핍(ADHD)' 진단을 받거나 주의가 산만한 유치원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다도 수업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전통 문화 체험은 물론 집중력 향상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
2.2. 문화프로그램
S시 I어린이집은 지역 사회복지센터나 문화 센터와 연계한 세대통합 프로그램을 실행하며 예절교육, 한자교육, 전통국악기 장구, 구연동화, 색종이 접기 등을 시행한다. 예를 들어 종이접기 시간에 전직 학교장이나 미술 선생님이었던 노인 강사들이 참여하여 보다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처럼 I어린이집은 지역의 다양한 기관과 연계하여 세대통합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아동과 노인이 함께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3. 숲 체험 프로그램
산림청에서 시행 중에 있는 숲 해설가 교육이 있으며 시.도 지역에서도 숲 해설가 협회들이 활동하고 있다. 생태 환경에 관심을 쏟고 있는 단체에서 어린이 숲 해설가 양성 과정을 만들어 지도자 양성 교육은 물론, 어린이기관과 연계하여 해설가들이 진행하는 숲 체험을 떠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노인 숲 해설가로부터 아동들은 숲 속의 식물과 동물에 대해 알기 쉬운 생태해설을 들으며, 답답한 도시에서 벗어나 보람과 기쁨을 얻는 작용이 될 수 있으며, 노인에게는 일로써 숲 체험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자기 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흥미를 잃는 그들에게 의욕을 촉진하는 희망을 부여할 수 있다."
3. 반올림 * 어울림 프로그램
3.1. 대상자 선정기준
노인 참여자는 65세 이상 주간요양보호센터에 등록된 자로 의사소통과 일상생활수행능력이 가능하고 인지 능력이 양호하여 아이들과 친화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어른이다. 어린이 참여자는 주간보호 센터 근처의 초등학교 중 2~3학년이 대상이며 보호자로부터 방과후 활동으로 주간보호센터 방문을 허락받은 학생이다.
3.2. 프로그램의 명칭과 의미
반올림 * 어울림 프로그램의 명칭과 의미는 "노인과 아동이 함께 도와가며 서로의 문화에 대해 반반씩 채워주며 배워가는 의미에서의 반올림과 서로 어우러지며 소통할 수 있는 어울림을 더하여 정했다"는 것이다. 이는 세대 간 차이를 극복하고 화합하는 모습을 나타내는 명칭이라 할 수 있다. 즉, 노인과 아동이 함께 ...
참고 자료
세대통합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적 효능감과 노인의 자아 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연구 = A Study of Intergenerational Integration Programs on the influence on Children’s Emotional Efficacy and improvement on Elderly’s Self Esteem, 최영희, 동국대학교, 2012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 사회적유능감,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세대통합프로그램 숲 활동을 중심으로- = How the integration program effects to the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ability, and social prosocial behavior of infants. : - focusing on the integration activity in a forest -, 이영희, 협성대학교 일반대학원, 2017
세대통합 원예치료가 노인의 삶의 질 및 아동의 사회·심리·정서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 = Horticultural Activity Program of the mixed Generations including Old People and Children Improves the Senior's Life Quality and Children's Psycho-social and Emotional Behaviors, 김혜상, 목포대학교 대학원, 2010
노인과 아동 간 세대통합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의 선호도, 김혜상,유용권, 한국인간·식물·환경학회, 2013
옛이야기를 이용한 노인-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A) Primar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lderly-Child Interaction Program using Old Stories, 유섬미, 부산대학교, 2010
전통놀이를 통한 노인-아동 상호작용이 유아의 노인 인식 및 대인관계 형성능력에 미치는 효과, 김문정, 광주대학교 대학원, 2013
박영하 (2020). 건강증진을 위한 무용프로그램 유형 연구:수도권 지역 노인복지관을 중심으로.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8(1), 153-167
윤병준, 이원재, 이주열 (2017). 건강증진론(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