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종결보고서
1.1.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클라이언트를 대면하면서 대상 집단을 이해하고, 사회복지현장에 있어 적용이 되는 이론을 학습한 후 프로그램 계획서를 작성하였다. 또한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 중심으로 이론 수업이 진행되었다. 따라서 지역센터에서 이뤄지는 프로그램의 학습, 놀이, 생활지도를 직접 실행해보고, 지원을 하는 역할을 하여 클라이언트 대상의 서비스 제공 스킬을 배울 수 있었다.
실습생은 사회복지기관에서 현실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들을 경험하고, 클라이언트를 대면하여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배우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현장에서 자주 실행이 되는 프로그램, 사례관리를 경험하는 것을 두 번째 목표로 설정하였다. 실습 전에 설정을 하였던 목표는 어느 정도 달성을 하였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하여 클라이언트와의 대면 기회가 많이 없었으며, 실습기관에서 진행이 되는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기회가 없어 아쉬웠다. 따라서 이론과 작성이 되어있는 서류상으로만 진행을 했어야 하는 부분에 있어 아쉬움이 있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에서 진행이 되었던 프로그램 중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파악하기 위하여 온라인으로 검색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서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문제와 관련이 되어있는 통계 자료를 정부 또는 공신력을 가지고 있는 기관에서 제시를 한 분석 자료를 참고하여 문제를 파악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계획서를 작성할 때 프로그램의 목적, 동기와 관련하여서 설득력을 가질 수 있도록 객관적 통계 자료를 근거로 하여 계획서를 작성하려고 하였다.
사회적 이슈 또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고민하면서 문제 해결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어서 작은 것부터 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을 하였다. 그리고 제도, 정책에 대한 제시를 하는 것 보다는 클라이언트의 개인적인 감적, 정서에 접근하였다. 아동들을 지시하는 것에 있어 현재 문제점으로 대두가 되는 지시적인 교육이 아닌 자신의 상태를 자가 진단하여 미디어 없이 자연과 어울려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려고 하였다.
아동들의 학습과 생활, 놀이지도를 보면서 아동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대화를 하는 방법에 대하여 고민을 하였다. 그리고 먼저 다가가서 관심을 보이는 것이 아동들과의 대면에 있어 더욱 효과적인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좀 더 깊이 있게 알 수 있는 기회는 없었지만 아동의 주변 환경, 성격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파악하고,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실습생은 프로그램 계획서와 프로포절 작성 방법을 학습을 한 후 프로그램 계획서를 작성하여 기록하고, 스킬을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기관에서 작성이 되는 서류와 양식을 참조하였다. 마지막으로 간단하고 명확하게 설득력이 있게 기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클라이언트와의 깊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만큼 시간이 주어지지 못하였지만 아동들의 놀이지도에 있어 활동량이 비교적 큰 아동들은 안전사고에 유의하여 관찰지도 하였다. 또한 아동 스스로 순서를 정하고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실습기관동안 많은 프로그램에 참여를 하지 못하였지만 기존에 진행이 되었던 프로그램들을 참고하였으며, 공동 활동, 프로그램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파악하려고 노력하였다.
1.2.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생의 목표 설정은 구체적이고 적절했다. 사회복지기관에서 현실적으로 일어나는 상황들을 경험하고, 클라이언트를 직접 만나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배우는 것이 첫 번째 목표였다. 그리고 현장에서 자주 실행되는 프로그램과 사례관리를 경험하는 것이 두 번째 목표였다.
실습생은 이러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대해 어느 정도 달성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클라이언트와의 대면 기회가 많지 않았고, 실습기관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기회가 부족했다고 아쉬워했다. 이에 이론과 문서작성 위주로 실습을 진행할 수밖에 없었던 점이 아쉬웠다고 언급했다.
즉, 실습생의 목표 설정은 적절했으나 코로나19라는 상황적 요인으로 인해 완전한 달성은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실습 목표에 대한 평가를 통해 실습생은 향후 유사한 상황에서도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3.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실습 종결 보고서의 '1.3.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에서 진행이 되었던 프로그램 중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파악하기 위하여 온라인으로 검색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