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소아과 임상실습
1.1. 실습 일지
일주일간의 짧은 실습을 마치면서 앞서 했던 성인실습과는 많은 차이점을 느낄 수 있었다. 성인실습때는 주로 만성적인 환자를 많이 본 반면, 처음 나온 아동실습은 주로 급성이 대상자들이 많다보니 질병의 발현부터 치료까지 한번에 볼 수 있었다. 소아과 병동에 환자가 적어서 많이 당황했었다. 소아과가 유동인원이 많아서 입원한지 얼마지나지 않아 퇴원하는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소아과 실습을 나오기전까지 아이들에게는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아기들은 울기만하고 시끄럽다고만 생각했다. 아이들을 대하는 법에 대해 익숙하지 않았다. V/S을 잴 때마다 우는 아이들을 진정시키고, 또 연령별로 다른 정상 범위를 생각해내며 비정상상태를 찾아내는 것은 나에게는 어려운 일이었다. 2주 실습을 하는동안 아이들과 친해지고 아이와 눈을 맞추며 대화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티커나, 인형 등으로 아이를 달랠 수 있다길래 준비해간 타요 스티커가 아이들과 친해지는데 도움이 되었다. 아이와의 라포형성을 하려고 노력하는 나를발견했고 아이들의 티없는 웃음을 보며 밝게 웃는 나를 볼 수 있었다.
IV를 할 때마다 울음과 비명을 지르는 아이들을 보면서 한편으로는 마음이 짠하다가, 너무 우는 아기에게는 조금만 참아주면 참 좋았을텐데라는 아쉬움을 느껴면서 괜히 내가 미안해지기도 했다. case study를 통해 pneumonia라는 질환에 대해 수업시간에 배운 것 외에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으며, 이 곳 소아과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케이스를 볼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아이를 대하는 간호사 선생님들의 태도 및 자세를 보면서 이것저것 많이 배울 수 있어서 좋은 기회가 되었다. 간호사 선생님께서 환자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모습을 보고 나도 환자의 말에 경청하고 온화한 미소로 대하는 간호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학교에서 이론으로만 배웠던 질병이나 간호행위들을 임상실습을 통해 직접 관찰해보고, 적용 해볼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기 때문에 뜻 깊었고, 앞으로 더욱더 나아갈 수 있는 좋은 발판이 된 것 같다. 다음에 아동실습을 나가게 된다면 희귀질환에 대해서도 공부해 보고 좀더 다양한 환아를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1.2. 소감문
일주일간의 짧은 실습을 마치면서 앞서 했던 성인실습과는 많은 차이점을 느낄 수 있었다. 성인실습때는 주로 만성적인 환자를 많이 본 반면, 처음 나온 아동실습은 주로 급성이 대상자들이 많다보니 질병의 발현부터 치료까지 한번에 볼 수 있었다. 소아과 병동에 환자가 적어서 많이 당황했었다. 소아과가 유동인원이 많아서 입원한지 얼마지나지 않아 퇴원하는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소아과 실습을 나오기전까지 아이들에게는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아기들은 울기만하고 시끄럽다고만 생각했다. 아이들을 대하는 법에 대해 익숙하지 않았다. V/S을 잴 때마다 우는 아이들을 진정시키고, 또 연령별로 다른 정상 범위를 생각해내며 비정상상태를 찾아내는 것은 나에게는 어려운 일이었다. 2주 실습을 하는동안 아이들과 친해지고 아이와 눈을 맞추며 대화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티커나, 인형 등으로 아이를 달랠 수 있다길래 준비해간 타요 스티커가 아이들과 친해지는데 도움이 되었다. 아이와의 라포형성을 하려고 노력하는 나를발견했고 아이들의 티없는 웃음을 보며 밝게 웃는 나를 볼 수 있었다. IV를 할 때마다 울음과 비명을 지르는 아이들을 보면서 한편으로는 마음이 짠하다가, 너무 우는 아기에게는 조금만 참아주면 참 좋았을텐데라는 아쉬움을 느껴면서 괜히 내가 미안해지기도 했다. case study를 통해 pneumonia라는 질환에 대해 수업시간에 배운 것 외에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으며, 이 곳 소아과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케이스를 볼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아이를 대하는 간호사 선생님들의 태도 및 자세를 보면서 이것저것 많이 배울 수 있어서 좋은 기회가 되었다. 간호사 선생님께서 환자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모습을 보고 나도 환자의 말에 경청하고 온화한 미소로 대하는 간호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 학교에서 이론으로만 배웠던 질병이나 간호행위들을 임상실습을 통해 직접 관찰해보고, 적용 해볼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기 때문에 뜻 깊었고, 앞으로 더욱더 나아갈 수 있는 좋은 발판이 된 것 같다. 다음에 아동실습을 나가게 된다면 희귀질환에 대해서도 공부해 보고 좀더 다양한 환아를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2. 중이염
2.1. 정의
중이염(otitis media)은 중이강 내에 일어나는 염증성 변화를 총칭하는 것이다. 중이는 고막과 침골, 추골, 등골 등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구조물로 외이와 내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중이강 내 염증이 발생하면 중이 내 체액의 증가로 인해 고막이 팽만하고, 심한 통증과 더불어 청력 저하가 나타나게 된다. 중이염은 주로 세균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된다. 급성 중이염은 단기간 내 증상이 해소되는 반면, 만성 중이염은 지속적인 염증 상태를 보이며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다.
2.2. 원인
중이염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상기도감염, 알레르기비염, 부비동염, 구개열, 면역결핍 등의 선행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대부분의 질환에 걸린 아동은 상기도 감염의 증상과 징후가 있다"" 고 볼 수 있다. 또한 간접흡연, 부적절한 수유 등의 관련요인이 있다"" 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