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모바일, 자동차, PC 모두 포함)의 종류와 미래의 운영체제는 어떠한 기술이 적용될 것인지 그리고 미래의 운영체제 기술을 위해 각 기업들마다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 조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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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모바일, 자동차, PC 모두 포함)의 종류와 미래의 운영체제는 어떠한 기술이 적용될 것인지 그리고 미래의 운영체제 기술을 위해 각 기업들마다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 조사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운영체제의 개요
1.1. 운영체제의 정의 및 역할
1.2. 운영체제의 분류
1.3. 운영체제의 발전 과정

2. 모바일 운영체제의 동향
2.1. 구글 안드로이드
2.2. 애플 iOS
2.3. 웹 운영체제: 구글 크롬

3.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발전과 전망
3.1.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역사
3.2. 국내외 기업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 동향
3.3.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과제와 해결방안
3.4.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의 전망

4. 미래 운영체제의 발전 방향
4.1. 각 분야 특화 운영체제 개발
4.2. 클라우드 보안 강화
4.3. 빠른 반응성 구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운영체제의 개요
1.1. 운영체제의 정의 및 역할

운영체제는 Operating System이라고 하며 흔히 줄여서 OS라고 말한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CPU,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파일 및 정보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즉,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와 환경을 제공해준다고 할 수 있다.

운영체제는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파일 및 정보 등의 자원을 관리한다. 그리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자원의 스케쥴링 기능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운영체제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프로세스 관리 역할이다. 운영체제는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충돌 없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현대의 운영체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프로세스가 정보를 공유하고 교환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프로세스 생성과 제거, 중지와 재시작의 역할도 한다.

둘째, 기억장치 관리 역할이다. 운영체제는 용량에 제한이 있는 주기억 장치에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필요에 맞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구체적으로 반입전략, 배치전략, 교체전략 등의 기억장치 관리 기법을 사용한다.

셋째, 입출력장치 관리 역할이다. 운영체제는 컴퓨터에 연결된 입출력 장치 및 주변 장치들을 관리하고 제어한다. 또한 주변 장치 자동 인식 기능을 통해서 컴퓨터에 장치를 추가할 때 별도의 물리적인 설정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넷째, 자원 관리 역할이다. 운영체제는 파일 시스템 기능을 통해서 파일을 관리하고, 디스크 관리 기능을 통해서 보조기억장치를 관리한다. 즉, 컴퓨터 자료를 모두 파일의 형태로 저장하고 관리한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핵심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1.2. 운영체제의 분류

현재 운영체제는 사용환경에 따라서 크게 서버, 데스크탑, 모바일, 기타 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

서버 운영체제는 하나의 서버에 여러 사람이 접속하는 것을 바탕으로 하여 웹 서버, 메일 서버 등에 이용되는 운영체제이다. 데스크탑 운영체제는 기본적으로 개인용 컴퓨터에 탑재되어 있으며,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사용하기 쉬우며,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모바일 운영체제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과 같은 정보기기에 탑재되는 운영체제이다. 최근에는 스마트 TV와 같은 가전제품 뿐만 아니라 자동차에 내장되는 IVI까지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마지막으로 기타 분야에는 임베디드 시스템, IoT 기기 등에 사용되는 운영체제가 포함된다. 이러한 운영체제들은 특정 기기나 시스템을 위해 최적화된 형태로 개발되며, 경량성과 실시간성 등의 특징을 갖는다.


1.3. 운영체제의 발전 과정

초기의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직접 컴퓨터 하드웨어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주된 역할이었다. 사용자들은 복잡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해야 했지만, 운영체제가 이를 해석하여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컴퓨터의 대중화로 인해 일반 사용자들이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면서, 운영체제는 사용자에게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에 따라 등장한 것이 GUI(Graphic User Interface) 기반의 윈도우 운영체제이다. 윈도우 운영체제는 아이콘, 메뉴 등의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쉽게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이는 현재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운영체제의 기본 틀이 되었다.

한편, 모바일 기기의 등장으로 모바일 운영체제도 발전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모바일 운영체제로는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iOS가 있다. 이들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 기기에 탑재되어 사용자에게 편리한 사용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웹 브라우저 기반의 운영체제도 등장하였다. 구글의 크롬OS가 대표적인데, 이는 모든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이 클라우드 상에 존재하는 운영체제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별도의 OS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만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처럼 운영체제는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웹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자 편의성과 기능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 앞으로도 사용자의 니즈와 기술 발전에 따라 운영체제는 계속해서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2. 모바일 운영체제의 동향
2.1. 구글 안드로이드

구글 안드로이드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와 같은 모바일 기기를 위한 운영체제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응용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으며, 리눅스 커널 위에서 동작한다. 안드로이드는 개발자들이 쉽게 자바 프로그램으로 작성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달빅 가상 머신을 이용해서 자바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별도의 프로세스로 실행한다.

안드로이드는 높은 편의성과 빠른 반응속도를 제공하고, 50만여개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들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어 강력한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 또한 iOS에 비해 개발진입 장벽이 낮아 국내 정서에 맞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쉽고 빠르게 개발되고 있다. 다양한 제조업체들이 안드로이드를 사용하여 제조사마다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의 가장 큰 단점은 보안상 취약하다는 점이다. 오픈 소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보안에 대한 부분을 희생한 대신 호환성과 개발자, 사용자의 자유를 보장하고자 한 것이 안드로이드의 기본 모토이다. 이로 인해 보안이 취약하다는 단점...


참고 자료

[오피니언] 운영체제(OS)는 서비스이자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다, 컴퓨터월드, 유영창, 2018 https://www.comworld.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469
클라우드 컴퓨팅의 영향에 따른 운영체제 변화 및 보안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배유미, 2013
모바일 이노베이션, 김지현, 21세기 북스. 2010
소셜 웹 사용설명서, 윤상준
‘스마트폰 천만 시대’, 1인 벤처로 포탈을 이기는 방법은? 오마이뉴스, 2011.03.25
기술과 가치가 얽힌 새로운 '창조경제의 장' 개막, 전자신문, 2013.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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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변화 흐름에 대응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역할 / 김지은, 손용기, 송종무, 정현태 / 2014
스마트워치 시장 성장…4월 '애플워치'에 달렸다 / 아시아경제 / 2015. 2.7
체온 발전, 세상을 어떻게 바꾸게 되나 / ZDNETKOREA / 2015.2.5
CES 화두 떠오른 웨어러블 디바이스 / 한경비즈니스 / 2015.1.23
[CES 2015] 이색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뜬다 / 이코노믹 리뷰 / 2015.1.9
'웨어러블' 시대, 유망한 6개 업종은? / 데일리한국 / 2015.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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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입은 웨어러블...패션 혹은 IT / 아이티투데이 / 2014.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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