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문화상품권 선생님께 받은거로 일기쓰기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04
5,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문화상품권 선생님께 받은거로 일기쓰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급경영목표
1.1. 선생님이 되어야 할 모습
1.2. 학생들이 되어야 할 모습
1.3. 학급운영방침

2. 학급 실태조사
2.1. 부모의 직업
2.2. 부모님 학력
2.3. 학생 실태

3. 학급경영
3.1. 학습면
3.2. 생활 지도
3.3. 독서 지도
3.4. 모둠 활동
3.5. 문집
3.6. 생일 잔치, 활동
3.7. 학생 의견 수렴

4. 학급조직
4.1. 학급역할 정하기
4.2. 모둠활동 및 좌석배치
4.3. 임원 선출, 대표제

5. 학급환경경영
5.1. 학급 환경 경영 방향 및 이유
5.2. 구체적인 계획

6. 규칙과 행동 수칙
6.1. 규칙과 행동수칙의 방향설정과 이유
6.2. 구체적인 계획

7. 시기별학급경영

8.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
8.1. 학급경영 방향
8.2. 구체적인 계획

9. 학급경영평가
9.1. 학급경영평가의 방향
9.2. 구체적인 계획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급경영목표
1.1. 선생님이 되어야 할 모습

선생님이 되어야 할 모습은 보여주고 행동하는 선생님, 함께 참여하는 선생님, 능력있는 선생님, 학생들의 인격을 존중할 수 있는 선생님이다.

보여주고 행동하는 선생님은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입으로 말하기보다는 먼저 행동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학생들과 더불어 생활하려고 노력하는 함께 참여하는 선생님은 학생들의 생활 속에서 함께 느끼며 학생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능력있는 선생님은 교사로서의 능력, 즉 가르치는 힘을 키우기 위해 스스로의 개발과 철저한 학습 준비를 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가치관과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하는 선생님은 학생들이 선생님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함께 다가갈 수 있다.


1.2. 학생들이 되어야 할 모습

처음마음 그대로...처음 시작할 때의 열의를 잃지 말고 열심히 하려는 모습을 간직하여야 한다"" 이는 학생들이 지녀야 할 태도이다. 학생들은 처음 학급생활을 시작할 때의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간직하여 꾸준히 학습에 전념해야 한다"".

바른말 바른생활.....사고가 언어와 행동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언어와 행동이 사고를 지배해서 사람을 만들기도 한다"" 이처럼 학생들은 말과 행동을 바르게 하여 건전한 사고와 바람직한 인성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적성과 재능을 개발하자....다양한 학습활동과 경험을 통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또 개발할 수 있는 학생이 되자""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재능을 찾아 계발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 라는 학생이 되자....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자세를 배우고 나가 아닌 우리 의 입장에서 행동하자"" 학생들은 개인주의적 태도를 버리고 공동체 의식을 가지며 서로 돕고 배려하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

책을 가까이 하자...독서를 통한 간접학습의 기회를 늘리고 표현력을 높인다"" 학생들은 책을 가까이하며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다양한 간접 경험을 쌓아야 한다"".


1.3. 학급운영방침

더불어 사는 생활공동체로 작은 일에서부터 깨닫게 활동한다"는 것은 학급을 하나의 작은 공동체로 여기며, 학생들이 서로 돕고 배려하며 생활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는 의미이다. 아이들에게 사랑과 따뜻함으로 대한다"는 것은 학생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공평하게 대하겠다는 것이다.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생활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은 학생들이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학교생활 적응과 기본학습능력 생활능력 향상에 중점을 둔다"는 것은 학생들의 기초학력과 생활 습관 형성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미이다. 스스로 하게 한다"는 것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학부모와의 관계를 긴밀히 하며 모든 아이들을 세심히 보살핀다"는 것은 학부모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학생들을 세심하게 지도하겠다는 것이다.


2. 학급 실태조사
2.1. 부모의 직업

'2.1. 부모의 직업'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부모의 직업 구성은 부 직업과 모 직업으로 나누어 조사되었다. 부모의 직업에는 농·축산, 상업, 운수업, 공무원, 회사원, 군인, 기타 등이 포함된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의 부모 직업은 매우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 직업에서는 회사원(28%), 공무원(22%), 상업(18%), 군인(12%), 운수업(10%), 농·축산(5%), 기타(5%) 순으로 나타났다. 모 직업에서는 회사원(30%), 상업(25%), 공무원(20%), 농·축산(10%), 군인(5%), 운수업(5%), 기타(5%)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부모 직업이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2. 부모님 학력

부모님 학력은 초졸이 부 19.0%, 모 12.5%로 가장 많고, 중졸이 부 22.5%, 모 17.5%, 고졸이 부 32.5%, 모 35.0%로 그 다음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대졸과 대졸은 부 각각 12.5%, 13.5%, 모 12.5%, 22.5%의 비중을 보였다. 즉, 전체적으로 볼 때 부모님의 학력은 고졸이 가장 많고 중졸, 초졸의 순서로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2.3. 학생 실태

학생 실태의 경우, 친척 및 친지집 기숙, 결손가정, 거주지 동별 분류, 신체발달상황, 학력상황, 행동발달상황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친척 및 친지집 기숙의 경우, 현재 거주상황(조부모, 친적, 자취 등등)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가정환경을 파악할 수 있다.

결손가정의 경우, 편부·모, 소년·소녀가장이나 부모님 별거 상황 등을 확인하여 학생들의 가정 환경을 알아볼 수 있다.

거주지 동별 분류는 학생들의 지역적 분포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급 내 학생들의 환경적 특성을 살펴볼 수 있다.

신체발달상황은 아픈 학생이나 신체발달과정 중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건강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학력상황은 전학년 혹은 학년초의 진단평가를 통한 학력상황을 파악하는 것이다. 특히 학습부진아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행동발달상황은 문제아동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행동 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학생 실태 조사를 통해 학급 구성원들의 전반적인 특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급경영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3. 학급경영
3.1. 학습면

학습면에서는 과제물 수행을 통한 수업의 준비와 예습·복습, 다양한 교재 활용 및 수업매체를 통해 수업에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의 학습 참여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이다.

과제물 수행을 통한 수업의 준비와 예습·복습을 위해 예습장이나 복습장을 활용하고 과제물 수행표를 통해 학생들의 과제물을 검사하며 교과학습지(일일공부형식)를 통해 날마다 조금씩 학습의 기회를 마련한다. 또한 교과수업에 있어 다양한 교육공학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높이고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모둠활동을 통해 학습 참여를 높이되, 학습 부진아에게는 개별 과제를 부과하여 수준에 맞는 지적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통해 모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이다.


3.2. 생활 지도

아침 자습 시간을 활용하여 독서를 권장한다. 수업을 시작하기 전 간단한 몸풀기 체조나 명상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학생들이 차분한 마음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매일 일기를 쓰도록 하는데, 글 쓰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일기 쓰기를 격려한다. 시나 그...


참고 자료

강순자, 교육 연극 놀이 학습을 통한 말하기 능력 신장 방안. 현장연구 보고서.2007
경기도교육청, 경기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경기도교육청2009
경기도용인교육지원청, 학습자 배움중심 수업혁신. 2011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2학년) 미래엔컬쳐그룹 2009
김이종, 학생 독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교육과학사,2003
김주연, 독서교육방법 40가지,신아출판사,2010
김혜진, 이야기 속 인물과의 대화를 통한 창의적 언어 능력 신장. 현장연구 보고서2007
나가이케 에이기치, 이용국 인생의 성공은 MQ에 달려있다, 포텍스, 1997
남미영, 엄마가 어떻게 독서 지도를 할까 , 대교출판사 2009
로버트 콜스, 정홍섭 옮김, 도덕지능 MQ, 해냄출판사, 1997
문용린, 길해연 행복한 도덕학교, 주니어김영사, 2010.
문용린, 한국인의 도덕성 발달 진단, 집문당, 2011
문화엔터테이언트, MQ생활동화,2000
민소기외, 생활 그림동화(MQ 생활동화), 홍진PM, 2006
박기혁, 전문직 워킹맘일수록 독서교육에 모든 것을 걸어라, 반포행복한교육,2011
변우열, 독서교육의 이해,조은글터,2009
윤은기, 뉴밀레니엄시대 MQ형 인재를 주목하라, 아름다운사회, 2002
이규희, MQ 동화, 꿈이있는 집, 1997
이상주 조선 명문가 독서교육법,다음생각,2011
이정숙, 선생님이 제안하고 엄마가 연출하는 독서 논술, 노벨과 개미2009
전도근, 독서교육(교사용 지도서),학지사 ,2011
조영식, 창조적 독서교육, 교육과학사,2007
지경사, 편집부, 도란도란 MQ BOOK, 지경사 ,1998
최효찬, 세계 명문가의 독서교육, 바다,2010
푸른숲, 독서교육 길라잡이 책으로 따뜻한 세상,2001
한국독서문화재단, 독서교육과 평가 독서교육방법론, 세종출판사,2011
한국셀로비, MQ 교훈동화,2002
형지영, 통합적 독서교육, 인간과자연사,200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