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권 선생님께 받은거로 글쓰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문화상품권 선생님께 받은거로 글쓰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독서 교육 계획
1.1. 독서 교육의 목적
1.2. 추진 방향
1.3. 학교도서관 운영 체제
1.3.1. 학교도서관 운영위원회 조직
1.3.2. 학교도서관 학생 도우미 조직
1.4. 세부 추진 계획
1.4.1. 감동 릴레이
1.4.2. "책과 친구 되기!" 운영
1.4.3. 마음으로 시 읽기
1.4.4. 나만의 「보물 상자」갖기
1.4.5. 독서 활동 동아리 「쑥독쏙독」 운영
1.4.6. '책과 떠나는 여행' 캠프
1.4.7. 2023 사설 읽기 워크북 활용
1.4.8. 선생님들의 독서 여행 -「여행하는 책」(북 크로싱 운동)
1.4.9. 「도서관에서 놀자」
1.5.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교육 활동
1.6. 기대 효과

2. 도서관 운영과 사서교사의 역할
2.1. 도서관 운영
2.1.1. 시기별 도서관 운영프로그램
2.1.2. 독서교육 프로그램
2.1.3. 독서교육 행사
2.2. 사서교사의 역할
2.2.1. 교육자
2.2.2. 정보전문가
2.3. 도서관 운영자

3. 최인석의 글쓰기
3.1. 구렁이들의 집 작품분석
3.2. 숨은 길 작품분석
3.3. 잉어이야기 작품분석
3.4. 그 외 작품들
3.5. 이성과 야만의 싸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독서 교육 계획
1.1. 독서 교육의 목적

독서 교육의 목적은 "다양한 독서 행사를 통해 책읽기의 즐거움을 회복하고, 책을 통해 다른 세상, 다른 이들과 소통하며 삶에 대한 가치관과 정체성을 가꾸며, 독서문화체험활동으로 농촌 소규모 학교 학생들의 감성지수를 키워내는 것"이다.


1.2. 추진 방향

책읽기의 즐거움과 소중함을 느끼고 책을 통해 또 다른 세상을 만나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한다. 책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책이 좀 더 재미있고 의미 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 도서관에서 책을 통해 꿈과 미래를 만나고, 늘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올바른 독서문화 환경을 제공해 주도록 한다. 학생들이 다양한 독서프로그램 운영에 주체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新독서문화를 활성화시키는데 앞장설 수 있도록 한다.


1.3. 학교도서관 운영 체제
1.3.1. 학교도서관 운영위원회 조직

학교도서관 운영위원회는 도서관 운영 업무를 지원하고 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위원장은 교장, 부위원장은 교무부장이며, 독서 교육 담당 교사, 교과 담당 교사, 교무부장 및 학생부장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운영위원회에서는 운영 계획 수립,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홍보와 환류, 도서 선정, 협의 안건 도출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이를 통해 도서관 운영의 체계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고, 교육과정 지원과 독서 교육 활성화를 꾀한다. 결국 학교도서관 운영위원회는 학교 교육에서 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을 증진시키는 핵심 조직이라 할 수 있다."


1.3.2. 학교도서관 학생 도우미 조직

학교도서관 학생 도우미 조직은 책 대출·반납 및 도서관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학교도서관 담당 교사가 책임자로 있으며, 3학년 학생들로 구성된다"" 구체적으로 3학년 학생들이 도서 대출·반납 업무와 도서관 내 독서문화 프로그램 홍보 및 보조 활동을 수행한다"" 또한 2학년 학생들도 도서관 학생 도우미로 참여하여 지원 활동을 한다""


1.4. 세부 추진 계획
1.4.1. 감동 릴레이

'감동 릴레이'는 충남 new 학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좋은 책, 신문사설(기사, 칼럼 포함)을 많이 읽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종합적인 사고력 신장 및 독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이다. "모두가(학생, 교사),"날마다", "좋아하는 책을", "함께 읽는다."는 것을 모토로 하여 전교생이 1주일에 1권 이상, 1년 동안 40권 이상의 책을 읽도록 하고 사설도 1년 동안 30편을 읽도록 하며 내용을 독서기록장에 기재하고 화요일 아침독서시간에 사설읽기 워크북 1편을 읽고 제시된 문제를 풀도록 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매주 월요일 아침독서시간에 학급별로 인원수만큼 도서를 대출하고 다음 주 화요일 점심시간에 반납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1주일이 되기 전에 다 읽은 학생들은 도서관에 와서 개별적으로 반납 후 새 책을 대출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독서습관 형성과 독서력 향상, 독해능력 신장 등을 기대할 수 있다.


1.4.2. "책과 친구 되기!" 운영

"책과 친구 되기!" 운영은 독서에 대한 관심과 스스로 찾아 읽으려는 자기 주도적 능력 증진, 독서의 생활화와 창의력 신장,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한 자기 표현력 신장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1월에 실시되며, 책갈피, 독서엽서, 책광고, 책표지 만들기, 독서만화 그리기 등의 전교생 참가 활동이 이루어진다. 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의 조화를 도모하고, 부문별 금상 1명, 은상 1명, 동상 1명을 시상한다""


1.4.3. 마음으로 시 읽기

'마음으로 시 읽기'는 학생들의 정서적 발달과 나아가 문화감성지수 향상을 위해 도입된 독서 프로그램이다. 매주 월요일 아침 5분간 학생과 교사가 함께 즐겁게 시를 낭송하고, 자신이 인상 깊었던 시를 개인별로 선별하여 시 암송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마음으로 시 읽기'는 "모두가(학생, 교사), '매일',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시를', '낭송(암송)한다."는 원칙하에 진행된다. 매주 월요일 아침에 나눠 준 시("마음으로 읽는 시")를 일주일 동안 매일 수업 전 학생과 교사가 함께 즐겁게 시낭송을 한다. 시낭송 후에는 감상을 서로 나누거나 "보물 상자"에 기록한다. 또한 암송 시 중에서 인상적인 시를 개인별로 선별하여 11월 축제 시 시 암송대회에 발표하도록 하고 있다. 익숙하지 않은 단어는 사전을 찾아보는 습관을 갖도록 지도하고 있다. 매주 월요일 자치활동 시간에도 시 암송 시간을 갖는다.

이러한 '마음으로 시 읽기'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정서 함양과 문화 감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단순히 시를 암송하는 것을 넘어서 학생들이 시에 대한 이해와 감상 능력을 키워 나가며, 시를 통해 마음을 치유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생과 교사가 함께 열정적으로 시를 낭송하는 분위기 조성으로 독서 분위기를 확산시키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1.4.4. 나만의 「보물 상자」갖기

나만의 「보물 상자」갖기는 책을 읽고 깊이 있게 음미하며 읽을 수 있게 하는 활동이다. 구체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독서 목표를 정하고, 책을 읽으며 밑줄 긋기, 책 목록 만들기, 밑줄 그은 부분을 「보물 상자」에 옮겨 적고 자신의 느낌을 기록하는 등의 활동을 한다. 또한 월 1회 작은 낭독회를 열어 「보물 상자」를 활용하여 독서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보물 상자」는 학기마다 심사를 거쳐 시상하며, 생활기록부의 독서활동란에도 반영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책을 깊이 있게 읽고 자기 주도적인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다"


1.4.5. 독서 활동 동아리 「쑥독쏙독」 운영

독서 활동 동아리 "쑥독쏙독"은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독서 문화를 활성화시키고자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쑥독쏙독" 동아리는 독서 교육을 위한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재학생 중 희망자 7명(1학년 1명, 2학년 2명, 3학년 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아리는 2016년 3월부터 2017년 2월까지 약 1년간 운영되며, 크게 "깊이 읽기, 따져 읽기" 프로그램과 "도서관에서 놀자!"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깊이 읽기, 따져 읽기" 프로그램은 월별 주제에 따라 책을 깊이 있게 읽고 토론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서관에서 놀자!"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직접 독서 문화 활동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월별 "깊이 읽기, 따져 읽기"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3월에는 동아리 명칭 선정 및 연간 활동 내용을 정한다. 4월에는 자유로운 책 읽기와 생각 나누기, 5월에는 "보물 상자"를 가지고 와 그동안 읽었던 책 중 1권을 소개하고 감동 받은 부분을 낭독한다. 6월에는 읽은 책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서평으로 작성하는 활동을 한다. 7-8월 여름방학에는 "책과 떠나는 여행" 캠프를 진행한다. 9-10월에는 진로 관련 ...


참고 자료

서커스 서커스( 최인석 저) [책세상]
내 영혼의 우물 (최인석 저) [고려원]
구렁이들의 집 (최인석 저) [창작과 비평사]
혼돈을 향하여 한걸음 (최인석 저) [창작과 비평사]
아름다운 나의 귀신 (최인석 저) [문학동네]
나를 사랑한 폐인 (최인석 저) [문학동네]
그 외 다수의 최인석 작품집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