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교육의 문제점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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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교육의 문제점 제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국 국립극단의 운영과 공연 활성화 전략
1.1. 영국 국립극단의 정의와 운영 체계
1.2. NT Live: 대면 공연의 온라인 전송
1.3. 영국 국립극단의 공연 레퍼토리 확장

2.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발전 방향
2.1.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의의와 사례
2.2. 사회 문화예술교육의 의의와 사례
2.3. 인성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의 연계

3. 국어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3.1. 국어과와 인성교육의 관계
3.2. 자유학기제와 교육연극을 활용한 인성교육
3.3. 교육연극 기반 국어과 인성교육 수업 설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국 국립극단의 운영과 공연 활성화 전략
1.1. 영국 국립극단의 정의와 운영 체계

영국 국립극단은 1963년에 창립되었으며 정부지원금과 기부금을 통해 운영되고 있다. 정부 지원액 비율은 점점 줄어드는 추세지만, 기업과 재단, 개인 기부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영국 국립극단은 직접적으로 무대 장소에 가지 않더라도 공연의 생생함을 전할 수 있도록 상연하는 곳이다. 이를 통해 장소와 시간에 크게 구애를 받지 않고 공연예술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일반 영상 매체와는 차이점을 드러내기 위해 노력한다.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현장감을 살리고 배우들의 연기와 무대 배경, 소리 등등이 잘 전달되도록 하고 있다. 이는 지역적인 특성상 공연예술을 즐기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큰 환영을 받고 있다.


1.2. NT Live: 대면 공연의 온라인 전송

NT Live: 대면 공연의 온라인 전송은 영국 국립극단(National Theatre)이 주도하고 있는 대표적인 공연 활성화 전략이다. 영국 국립극단은 1963년에 창립되어 정부 지원금과 기부금을 통해 운영되고 있으며, 공연 레퍼토리 확장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NT Live 프로그램은 영국 국립극단에서 공연되는 대면 공연을 전 세계의 영화관과 예술 센터로 실시간 위성 중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관객들은 굳이 극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공연을 관람할 수 있게 되었다. 영국 국립극단은 NT Live 프로그램을 통해 공연 예술을 보다 대중화하고 접근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NT Live는 실제 공연장에서 이루어지는 연기와 무대, 소리 등을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를 통해 관객들은 현장감 있는 공연 경험을 누릴 수 있다. 특히 지역적 특성상 공연 예술을 향유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NT Live는 큰 환영을 받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대면 공연이 어려워지면서 NT Live와 같은 온라인 공연 중계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다. 실제로 NT Live는 온라인 공연 중계를 통해 관객들의 공연 접근성을 제고하고, 공연 예술 향유의 기회를 확대하는 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NT Live의 온라인 공연 중계에는 저작권 침해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공연을 무단으로 녹화하여 불법 유포하는 행위를 제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NT Live 측에서는 이러한 불법 행위를 막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NT Live는 대면 공연을 온라인으로 전송함으로써 공연 예술의 대중화와 접근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NT Live의 역할이 더욱 부각되었다. 다만 저작권 침해 문제는 향후 NT Live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보인다.


1.3. 영국 국립극단의 공연 레퍼토리 확장

영국 국립극단은 다양한 공연 레퍼토리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영국을 대표하는 중견 현대 작가의 인기작을 기획하거나 현 사회를 반영하는 신작을 내보임으로써 동시대성을 잃지 않으려는 노력의 결과이다. 특히 영국 국립극단은 고전, 근대극을 현대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고전 작품의 현재적 의미를 발견하고 관객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예를 들어, 한국 국립극장에서 최초로 상연된 작품들은 주로 영국 국립극단에서 먼저 공연된 작품들이다. '워호스(War Horse)', '코리울라누스(Coriolanus)', '리어왕(King Lear)', '프랑켄슈타인(Frankenstein)', '햄릿(Hamlet)' 등이 그 사례들이다. 이처럼 영국 국립극단은 고전 작품을 활용하되 현대적으로 해석하고 연출하여 많은 관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국 국립극단은 영국을 대표하는 중견 현대 작가의 인기작을 기획하거나 현 사회를 반영하는 신작을 내보임으로써 동시대성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관객들이 현재 사회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한다.

종합하면, 영국 국립극단은 고전 작품의 현대화와 함께 현대 작가의 작품, 그리고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신작 등 다양한 공연 레퍼토리를 확보하고 있다. 이를 통해 관객들에게 흥미로운 공연 경험을 제공하고, 동시에 사회적 메시지와 교훈을 전달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2.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발전 방향
2.1.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의의와 사례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의의와 사례는 ...


참고 자료

김석영, 나는 누구인가 결코 보편적이지 않은 질문에 대하여 영국 국립극장 <<리어왕>>,2014,한국연국평론가협회
국립극단 NT 라이브 ‘제인 에어’, 3시간 20분의 마법
https://news.joins.com/article/21313283
셰익스피어 고전 2편, 국립극장 ‘NT 라이브’로 즐긴다
https://www.nocutnews.co.kr/news/5512608
김희석, ‘공연 실황중계’ 모델과 비용질병 : 영국 국립극단 ‘NT Live’에 대한 생산성 분석=‘Live-cast Theater’ and Cost Disease : A Productivity Analysis on ‘NT Live’,2016, 한국예술경영학회
김광보 예술감독 “부임 첫 해, 연출보다 국립극단 혁신 매진”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614566628919032&mediaCodeNo=257&OutLnkChk=Y
박신자,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한 통합형 문화예술교육의 발전 방향,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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