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내가 조직의 리더일 경우, 리더로서의 특성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더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고찰
1.1. 리더십의 중요성과 리더의 역할
1.2. 리더에게 요구되는 자질
1.3. 리더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사례 분석
2. 리더십 특성이론의 핵심 자질
2.1. 리더십 특성이론과 정직성의 중요성
2.2. 정직성이 요구되는 이유
3. 진정한 리더로 거듭나기 위한 법칙
3.1. 배리 포스너의 리더십 이론
3.2. 배리 포스너의 7가지 리더십 법칙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더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고찰
1.1. 리더십의 중요성과 리더의 역할
AI시대가 도래하고 모든 것이 기계로 대체되는 시대가 온다 할지라도 조직에 있어서 사람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특히 조직을 구성하는 구성원들도 필요하지만 조직 전체를 이끌 리더십이 반드시 있어야 하는데 만약 조직을 올바른 길로 이끌어줄 리더가 없다면 그 조직은 얼마 되지 않아서 자멸하고 말 것이다. 조직의 성격이나 구성원들의 특성, 욕구에 따라 훌륭한 리더십도 달라질 수 있는데 만약 조직이 외부 환경에 의해 유동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성격을 갖고 있는데 리더가 융통성이 없다면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없을 것이다. 이처럼 좋은 리더십은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이 주어지느냐에 따라, 시대적 가치관이 어떠한가에 따라 얼마든지 변할 수 있다.
1.2. 리더에게 요구되는 자질
리더에게 요구되는 자질은 다음과 같다.
리더는 기본적으로 조직 구성원들과 조직 전체를 동시에 살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엄청난 직관 능력과 통찰력이 필요하다. 또한 인격과 성품에 있어서도 구성원들의 신뢰를 받기에 충분한 성격을 갖고 있어야 한다. 어떤 조직이든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만약 리더가 이러한 자질을 갖추지 못하면 구성원들을 리더를 온전히 신뢰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리더는 업무에 관한 지적 능력도 중요하지만 감성적 능력도 요구된다. 조직이라는 것은 혼자만의 노력으로 결코 돌아갈 수 없으며 늘 상호관계를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지식적으로 많이 알고 전문적인 것도 중요하지만 공감능력과 풍부한 감성 능력도 리더가 갖춰야 할 자질에 해당한다.
뿐만 아니라 리더는 기본적으로 일에 대한 열정과 적극적인 태도를 갖고 있어야 한다. 리더가 업무에 대해 열의가 없고 열심히 없는데 구성원들에게 이를 강조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리더 스스로가 일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를 취해야 한다. 또한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조직이 가진 비전을 전달하는 데 있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능력 또한 요구된다.
또한 훌륭한 리더는 상황에 따른 융통성과 구성원 개인의 자질 및 능력, 숙련도 등에 따라 다양한 리더십 스타일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리더는 지금의 것을 고수하고 편협적으로 한 쪽의 방향만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개방적인 태도로 변화를 추구하고 조직의 경쟁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
조직 구성원들에게 중요한 리더의 자질은 구성원들이 개인의 욕구와 능력, 자질에 따라 충분히 업무 안에서 이를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을 임파워먼트 하고 잠재력을 발굴해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구성원들을 코칭할 수도 있어야 하고 때로는 조직 전체와 구성원들의 안녕을 위해 헌신할 줄도 알아야 한다.
1.3. 리더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사례 분석
나의 경험에 빗대어 리더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나는 현재 자동차 정비센터를 12년째 운영하고 있다. 꽤 오랜 기간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구성원들을 이끌어 센터를 운영해오면서 나도 모르...
참고 자료
최중락, 경영학개론, 필통북스. 2015, pp.337~342.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한 10가지 자질, 특징, 조건과 방법, 산업뉴스, 2020.01.08.확인.
https://news.yeogie.com/entry/223809?locPos=25Q&
리더십 이론과 실무 (제6판), 저자 Richard L. Daft, 출판 한경사, 2017.03.02.
배리 Z. 포스너, 「리더십 챌린지」, 물푸레, 2004.
하미승, 「리더십 : 이론과 개발」, 윤성사,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