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위기 경험과 사회기능 변화의 중요성
위기 경험과 사회기능 변화의 중요성은 사회복지 실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사회복지는 클라이언트에게 내재된 역기능적 문제를 해결하고, 그가 더 나은 수준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클라이언트가 겪는 위기 상황과 그에 따른 사회기능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적절한 개입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 사회복지 실천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모든 사회구성원은 생애주기의 발달단계를 거치거나 돌발적인 변수로 인해 다양한 위기 상황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위기 상황은 개인의 사회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크게 두 가지 양상으로 나타난다. 첫째, 위기 상황을 겪은 이후 개인은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최소화하고 대신 자신의 사회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변화한다. 이는 적응성 향상, 역량 강화, 대인관계 및 가족체계 개선 등으로 나타난다. 둘째, 위기 상황이 심각하지 않거나 진행 속도가 더딜 경우 개인은 자신의 사회기능을 개선하여 외부 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방향으로 변화한다.
이처럼 위기 경험은 클라이언트의 사회기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위기 경험과 그로 인한 사회기능 변화를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나아가 클라이언트가 더욱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실천 방향을 모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1.2.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의 목적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에게 내재된 역기능적 문제를 해결하고, 그가 더 나은 수준의 삶을 영유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에 있다. 사회복지는 다분히 목표 지향적이며 실천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는 학문이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다른 학문에서 개발된 도구들을 사회복지현장의 특성에 맞게 개선하여 활용하거나 경우에 따라선 클라이언트에게 최대 이익을 부여할 수 있는 새로운 이론과 실천기술을 개발하고 활용한다. 따라서 사회복지 분야의 인력들은 이러한 이론과 실천기술들을 명확하게 숙달하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1.3. 연구 대상과 방법
연구 대상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나는 지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교과과정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효과적인 지식과 실천기술들을 학습한 바 있고, 그중에서 위기의 경험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깊은 인상을 받은 바 있으므로 이하의 본문에서는 특정한 위기상황을 겪은 이후 나의 사회기능이 이전과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기술하고, 그러한 위기를 경험함으로써 어떠한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였는지를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2.1. 위기상황 이후 사회기능 변화 양상
2.1.1. 외부 환경 대응력 향상
위기상황 이후 외부 환경에 대한 대응력 향상은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외부 환경의 변화나 위협에 적절한 대응을 하기 위해 개인의 사회기능을 강화한다. 이 과정에서 개인은 자신의 적응성, 역량, 대인관계 기술, 가족체계 등을 향상시킨다. 위기를 겪은 후 개인은 자신의 사회기능이 외부 환경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개인의 사회기능을 집중적으로 강화하게 된다. 이를 통해 적응력이 향상되고, 개인의 역량이 강화되며, 건강한 대인관계와 가족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위기상황이 심각하지 않다고 판단되거나 진행이 느릴 경우 개인은 자신의 사회기능을 개선하여 외부 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해나가기도 한다. 이 경우 개인은 외부 환경과의 갈등과 대립을 통해 새로운 대인관계를 구축하며,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이를 통해 개인은 외부 환경에 대한 대응력을 높일 수 있다.
종합하면, 위기상황 이후 개인은 외부 환경의 변화와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자신의 사회기능을 강화하거나 외부 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등의 방식으로 외부 환경 대응력을 향상시키게 된다. 이는 개인의 생존과 적응에 필수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