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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산업복지와 자원봉사의 이해
1.1.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1.2. 자원봉사의 개념과 필요성
1.3.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과 목적

2. 산업복지 현황 및 과제
2.1. 우리나라 산업복지의 개선점과 전망
2.2.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및 한계
2.3. 장애인 통합교육의 배경 및 원리

3. 산업복지와 자원봉사의 상호작용
3.1. 자원봉사를 통한 산업복지 증진
3.2. 산업복지 발전이 자원봉사에 미치는 영향
3.3.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과 한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산업복지와 자원봉사의 이해
1.1.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산업복지는 "국가 또는 지방공공단체, 기업, 노동조합, 협동조합 등이 주체로 나서서 근로자와 근로자 가족의 생활안정, 생활수준의 향상 등 생활복지의 증진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제 시책·시설·서비스 활동의 종합적이며 통일적인 체계"이다. 산업복지의 개념은 기업이 종사자와 그 가족의 복리후생을 위해 마련한 임금 이외의 각종 시설 및 제도를 포함하는 것으로, 근로자의 안정적인 생활과 건강한 삶을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일련의 사회복지실천 활동을 의미한다.

산업복지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근로자가 안정적으로 노동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근로자 자신과 가족의 생활수준이 유지되어야 한다. 근로자의 생활복지가 향상됨에 따라 기업과 국가는 노동력의 지속성을 기대할 수 있고,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져 경제성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모색할 수 있다. 둘째, 산업화로 인한 구조적 불균형과 사회문제 해결, 고용 배분의 해소, 복지질서 수립 과정에서 근로자의 생활조건 개선과 인간성 회복을 위해 국가의 사회정책적 사회복지 수행이 필요하다. 따라서 산업복지는 근로자와 그 가족의 생활안정과 복지향상을 도모함으로써 기업과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사회복지실천 영역이라 할 수 있다.


1.2. 자원봉사의 개념과 필요성

자원봉사란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사회·국가 및 인류사회를 위하여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이다. 자원봉사활동은 자발성, 무보수성, 공익성, 지속성을 특징으로 한다. 즉, 자신의 의사로써 보수 없이 공익을 위해 장기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인 것이다.

자원봉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봉사는 개인적으로 사회참여와 성취감을 높이고 개인의 능력계발에 기여한다. 또한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둘째, 지역사회 차원에서 자원봉사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데 기여한다. 특히 정부나 공공기관의 재정적 한계를 보완하여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에 도움을 준다. 셋째, 국가적으로 자원봉사는 시민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높여 민주주의의 발전에 기여한다. 또한 국가 차원의 사회통합과 국가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자원봉사는 개인, 지역사회, 국가 차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이를 통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1.3.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과 목적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약칭:특수교육법)」제2조(정의) 제6호에서는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ㆍ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즉, "특수"라는 개념에 대비하여 "일반"으로 분류되는 학교들에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또래와 함께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에서는 1971년에 특수학급이 설치되면서 특수교육 역사상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이 특수학급은 장애 학생들의 교육권 보장을 위해 분리교육의 일환으로...


참고 자료

신현길, ‘기업복지가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석사논문, 2021
안향숙, ‘생산적 복지시대의 산업복지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논문, 2002
정종진, 『새 인사관리』, 서울: 법문사, 1985.
한겨레(https://www.hani.co.kr)
YTN(https://www.ytn.co.kr)
경향신문(https://www.khan.co.kr)
김동배,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서울:학지사, 2008.
이금룡 외, 『노인자원봉사실천론』, 서울:학지사, 2009.
1365자원봉사포털(https://www.1365.go.kr)
국가법령정보센터(https://www.law.go.kr)
강영심 외,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입문 통합교육』, 서울:학지사, 2007.
최윤영·이경준, 『장애인복지론』, 서울:학지사, 2012.
한국장애인고용공단, 『2022 장애인통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2022,
국가법령정보센터(https://www.law.go.kr/)
한국장애인 고용공단(https://www.kead.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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