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 학대 훈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학대와 훈육의 개념
2.1. 아동학대의 개념
2.2. 훈육의 개념
3. 훈육과 학대의 차이
3.1. 훈육의 목적과 방법
3.2. 학대의 유형과 특징
4.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사회시스템
4.1. 법적 기반과 정책적 노력
4.2. 지역사회와 전문기관의 역할
5.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
5.1. 부모 교육과 가족 지원
5.2. 아동의 권리와 안전 교육
6. 아동학대의 영향과 대응
6.1. 피해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후유증
6.2. 사회적 대책과 치료 서비스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부모는 자녀를 올바른 인성을 갖춘 사회구성원으로 성장시킬 의무와 책임이 있다. 그래서 부모들은 자녀의 나쁜 버릇을 고치겠다는 목적으로 훈육을 하는데, 선택하는 훈육의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사랑의 매'라고 미화된 체벌이다. 엉덩이나 손바닥 등을 가볍게 때리는 것으로 시작한 체벌은 손에 쉽게 잡히는 옷걸이, 빗자루, 골프채 등을 마구 휘둘러 자녀의 신체에 심각한 상해를 입히는 학대의 양상으로 발전될 확률이 높다. 그런 식으로 시작된 학대는 자녀를 밀치거나 화상을 입히는 등과 같은 극단적인 상태로까지 이어져 결국 자녀를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다. 최근 각종 매스컴 등을 통해 심각한 학대로 인하여 아동이 사망에 이른 사건이 자주 보도되고 있다. 지난해(2019년) 아동 학대 건수는 총 3만 건을 넘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그리고 학대로 인해 사망한 아동의 숫자가 43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었다고 한다. 이는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훈육과 학대의 차이를 알아보고,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사회시스템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더불어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기술해 볼 것이다.
2. 아동학대와 훈육의 개념
2.1. 아동학대의 개념
아동학대는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 유기와 방임을 총칭하는 것이다. 아동학대의 정의는 국가와 사회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아동의 안전과 복지를 위협하는 성인의 행위를 포괄한다"".
구체적으로, 아동학대에는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방임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신체적 학대는 아동에게 직접적인 물리적 공격을 가하거나 심각한 부상을 입힌 경우를 말하며, 정서적 학대는 아동의 인지·사회·정서적 발달에 악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뜻한다. 성적 학대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적 활동의 요구나 권유, 외설물 노출 등을 포함하고, 방임은 아동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아동학대는 아동의 신체적·정신적 건강과 발달을 해치는 다양한 형태의 폭력행위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2.2. 훈육의 개념
훈육은 아동의 의지 및 감정을 함양해서 바람직한 인격형성이라는 주목적을 달성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훈육은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옳은 행동, 옳지 않는 행동인지 느끼고 스스로 반성하게 하는 과정이다. 부모는 어린 아이들로 하여금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형성시키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생활습관을 교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훈육을 실시한다. 훈육은 대화의 과정이며, 아동에게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설명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훈육에서는 아동에게 어떠한 공포심을 유발하지 않으며, 바람직한 행동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만드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진다. 즉, 훈육은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 강화를 위해 좋은 말을 해주거나 훌륭한 롤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3. 훈육과 학대의 차이
3.1. 훈육의 목적과 방법
훈육의 목적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훈육은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교정하여 바람직한 인격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훈육의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모델링, 그리고 가벼운 체벌 등이 있다.
먼저, 긍정적 강화는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칭찬이나 보상을 제공하여 그 행동을 더 자주 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부모는 아동의 긍정적인 행동에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반응을 보임으로써 그 행동을 강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은 바람직한 행동을 자발적으로 반복하게 된다.
다음으로, 부정적 강화는 아동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억제하기 위해 제한이나 벌을 부과하는 방법이다. 부모는 아동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적절한 제재를 가함으로써 그러한 행동이 반복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다만 체벌과 같은 가혹한 방법은 자제해야 하며, 대화와 설득을 통해 아동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모델링은 부모 자신이 바람직한 행동을 모범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아동이 그것을 모방하여 학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아동은 부모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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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http://www.law.go.kr/%EB%B2%95%EB%A0%B9/%EC%95%84%EB%8F%99%ED%95%99%EB%8C%80%EB%B2%94%EC%A3%84%EC%9D%98%EC%B2%98%EB%B2%8C%EB%93%B1%EC%97%90%EA%B4%80%ED%95%9C%ED%8A%B9%EB%A1%80%EB%B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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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Korea1391.go.kr, 중앙 아동보호전문기관
나는 아동 학대에서 아이를 구하는 케이스워커입니다 안도 사토시 저 | 강물결 역 | 다봄 | 2020.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