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임산부 간호과정 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임신 동안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변화
2.1. 신체적 변화
2.2. 정신적 변화
2.3. 사회적 변화
3. 임산부의 간호 요구
3.1. 수면부족과 피로
3.2. 우울
3.3. 영양관리
4. 임신 및 출산 지원 정책
4.1. 국내 정책 현황
4.2. 해외 선진국 사례
4.3. 정책 개선방안
5. 임산부 체험의 의미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임신한 여성들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고, 변화된 상황에 새롭게 적응하는 과정에서 정신적, 감정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임신 및 출산에 따르는 호르몬의 변화는 여성의 감정을 심하게 변화시키고, 우울에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
2. 임신 동안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변화
2.1. 신체적 변화
임부의 신체적 변화는 임신 기간 동안 나타나는 여러 증상을 포함한다. 먼저 자궁은 임신 전 작은 서양배 모양에서 임신 말기에는 1000g 이상으로 무게가 증가하며, 크기 또한 임신 7주에 큰 달걀 크기, 10주에는 오렌지 크기, 12주에는 자몽 크기로 점차 커진다. 이러한 자궁의 비후와 크기 증가는 임신 초기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작용에 의한 것이며, 임신 3개월 이후에는 태아와 부속기관의 확대로 인한 것이다.
자궁의 크기 및 위치 변화에 따라 자궁 저부의 위치도 달라지는데, 임신 16주에는 치골결합과 제왕부 사이에, 20주에는 제왕 아래 또는 치골결합 위 15cm 높이에, 24주에는 제왕위 높이 또는 치골결합 위 20cm 높이에, 36주에는 검상돌기와 맞닿는 위치까지 변화한다. 임부가 앙와위를 취하면 자궁이 하대정맥과 대동맥을 압박하여 혈액순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임신기간에 따라 자궁으로 공급되는 혈액도 점차 증가하여 임신 말기에는 임부의 심박출량의 1/6에 해당한다.
자궁경관은 임신 중 혈관증가, 부종 및 자궁경부 선의 비대와 비후로 인해 부드러워지고 색이 변화된다. 경관의 점액분비가 증가하여 벌집 모양의 점액성 마개가 생기는데, 이는 진통 시 경관이 개대되면서 배출된다. 경관은 푸르스름한 보라색을 띠는 등 물리적인 변화도 나타난다.
난소는 임신 동안 배란이 중단되며, 황체가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하여 자궁내막을 유지한다. 질은 상피세포가 비대해지고 혈관이 증가하여 푸르스름한 보라색을 띠게 되며, 경관점액의 변화로 질 분비물이 증가한다. 이는 병원균 증식을 억제하지만 모닐리아성 질염 감염 위험도 높아진다.
유방은 임신 초기부터 변화가 나타나는데, 유선의 비대와 증식으로 크기가 증가하고 유두와 유륜의 변화가 관찰된다. 또한 임신선이 나타나고 정맥이 두드러지며, 초유도 짜낼 수 있게 된다.
호흡기계는 임신 동안 과호흡이 나타나고 폐기능이 변화하는데, 이는 프로게스테론 증가와 자궁 증대에 따른 변화 때문이다. 심혈관계에서는 심장의 위치 변화, 혈액량과 심박출량 증가, 혈압 감소 등이 나타나고,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 소화기계에서는 입덧, 가슴앓이,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비뇨기계에서는 빈뇨와 방광의 변화가 관찰된다.
피부와 모발에서는 색소침착, 임신선, 거미상혈관종 등의 변화가 있고, 근골격계에서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관절이 이완되며 허리 통증 등이 나타난다. 눈, 중추신경계, 대사 등 전신적인 변화도 나타나며, 이러한 신체적 변화들은 임신 여성에게 다양한 불편감을 초래한다.
2.2. 정신적 변화
임신 동안 여성들은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다양한 정신적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임신 초기에는 임신 사실에 대한 놀라움과 두려움, 불안감 등이 나타나며 이후 임신의 진행과 더불어 행복감과 기대감 등이 나타나게 된다.
임신 초기에는 임신 사실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양가감정이 나타난다. 임신 사실에 대한 불확실성과 신체적 불편감으로 인해 불안감과 걱정이 나타나며, 새로운 역할에 대한 역할 정체성의 혼란과 공포, 환희가 공존한다. 이 시기에는 계획하지 않은 임신인 경우 임신 사실 수용에 더욱 어려움을 겪게 된다.
임신 2기에는 신체적 증상 완화와 함께 임신에 대한 기쁨과 행복감이 증가한다. 이 시기 임부들은 내향성과 자아몰두의 특성을 보이며, 자신과 태아의 요구에 집중하게 된다. 임부는 임신과 출산 과정에 매료되며 어머니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임신 과정 중 편견과 감정 변화, 정서적 불안정성도 경험하게 된다.
임신 3기에는 신체적 불편감이 다시 나타나며 사회심리적 범위가 확대된다. 임부는 내향성을 보이며 출산과 신생아에 대한 높은 관심과 걱정, 공포를 나타낸다. 또한 가상적인 어머니 역할에 대한 기대와 환희, 강박관념과 갈망이 나타나게 된다.
이처럼 임신 동안 여성은 다양한 정신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변화는 임신과 출산, 모성 역할 정립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임신부의 정신적 변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 그리고 이에 대한 적절한 중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3. 사회적 변화
임신 동안의 사회적 변화는 임부와 가족, 그리고 사회 전...
참고 자료
최연순 외, 2020, 『여성건강간호학 Ⅱ』, 수문사
박은영 외, 2015,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
차영남 외, 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최세경, 안세영, 신종철 and 장동규. (2009). 임신 중 우울증상에 대한 임상연구. Obstetrics & Gynecology Science, 52(11), 1102-1108.
김신정 ( Shin Jeong Kim ),양순옥 ( Soon Ok Yang ),and 정금희 ( Geum Hee Jeong ). "임신한 부부가 경험하는 임신의 신체적, 정신적 증상." 여성건강간호학회지 10.3 (2004): 200-209.
고은정. "임산부의 불안 및 우울 감소를 위한 콜라주 미술치료 사례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13.1 (2023): 107-126.
신현희(Hyeon-Hee Shin), 신영희(Yeong-Hee Shin),and 김가은(Ga-Eun Kim). "산전우울 임부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7.11 (2016): 271-284.
이소율. (2019). 저출산 시대의 산전·산후 관리수요분석과 임산부 지원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서울.
김은행. (2021). 임신과 출산 관련 정부 지원정책에 대한 인지도와 수급률(학위논문). 대구한의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대구.
정미라, 김해미, 강수경 (2017). 임신·출산·육아 지원정책에 대한 임산부의 요구분석, 한국유아교육협회, 37(2), 127-148p
홍애령, 이성철 (2018). 임산부 무용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위한 정책 현황 및 인식 분석,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35(4), 61-76p.
강영주, 최지민 (2018). 저출산 정책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보고서번호 2018-01). 강원도: 한국지방행정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