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사정
1.1. 일반적 사항
성명 : 김ㅇㅇ은 2세 남아로 2022년 6월 14일(화) 노로바이러스 장염 진단을 받고 입원하였다. 성별은 남성이며, 생년월일은 210304로 2세이다. 정보제공자는 환아의 보호자인 모친이다. 현재 병실은 705호이며, 종교는 무교이다. 진단명은 노로바이러스 장염이다.
1.2. 과거력
출생력을 살펴보면, 출생장소는 ㅇㅇ 산부인과이며 출생형태는 CPD.C/SEC (cavity pressure dilation (CPD) cesarean section)으로 38주 3일의 재태기간으로 출생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수유상태는 모유와 분유 혼합 수유를 했다. 질병력에서는 만성질환, 입원력, 수술력 등의 병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방접종력은 빠짐없이 다 접종한 것으로 확인된다.
1.3. 현병력
주호소: 설사, 구토, 미열
발병일시: 2022.06.13.(월)
질병경과: 2022.06.13.(월) 구토 1회, 설사 3회, 38.9도 발열이 있었다. 2022.06.14.(화) 구토 2회, 설사 3회, 37.9도 발열이 있었다고 한다. 이에 입원하게 되었다.""
1.4. 신체사정
전반적 상태(general appearance) "N/V, diarrhea, fever, 컨디션 저하 (vomiting 2회 diarrhea 3회)"이다. 활력징후는 HR: 130 / RR: 30 / BT : 37.9℃로 측정되었다. 이는 감염으로 인한 전신증상들로, 열과 빠른 맥박, 호흡수 증가 등이 관찰되었음을 나타낸다.""기타 특이사항으로는 구토와 설사가 있었으며, 기운이 없어 보인다고 보호자가 언급하였다. 구토와 설사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의 대표적인 증상들이며, 이로 인한 탈수와 전해질 불균형이 초래되어 전신 쇠약감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1.5. 영양상태
현재 상태는 점심, 저녁: SD (연식) 죽 형태로 섭취하고 있으며, 식욕은 보통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가 설사와 구토를 반복하면서 체중이 1kg 감소하였다는 점으로 볼 때 영양 불균형의 위험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대상자의 영양 상태는 설사와 구토로 인한 열량 및 수분 손실, 식욕 저하로 인해 불량한 상태로 볼 수 있다. 이에 적극적인 수분 및 영양 공급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수분 공급이 중요하며, 소화가 잘되는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필요시 경관영양 등의 방법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6. 자가간호능력
환아의 자가간호능력은 손씻기, 이닦기, 옷입기, 목욕하기, 대변가리기, 소변가리기, 식사하기 등의 항목에서 확인되었다. 보호자에 따르면 손씻기와 식사하기는 환아가 스스로 할 수 있지만, 이닦기, 옷입기, 목욕하기, 대변가리기, 소변가리기 등의 활동은 보호자의 도움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발병한 노로바이러스 장염으로 인해 환아의 전반적인 자가간호능력이 저하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간호사는 환아의 자가간호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보호자와 협력하여 단계적인 간호중재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1.7. 가족력
환아의 가족력을 살펴보면, 외할머니가 고혈압 병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환아의 건강과 발달에 영향을 미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