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11판, CH4, CJ그룹의 엔터테인먼트 사업진출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경영전략 11판, CH4, CJ그룹의 엔터테인먼트 사업진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CJ E&M 기업 개요
1.1. CJ E&M 기업 소개
1.2. CJ E&M 기업 핵심역량

2. CJ E&M 경영전략 분석
2.1. 음악사업 진출 전략
2.2. 후방통합을 통한 수직계열화 전략
2.3. 해외 시장 진출 전략

3. CGV 기업 경영 전략
3.1. 기업 선정 이유
3.2. 거시적 환경 분석
3.3. 미시적 환경 분석 - SWOT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CJ E&M 기업 개요
1.1. CJ E&M 기업 소개

모기업인 CJ그룹의 자회사인 CJ E&M은 2010년 CJ오쇼핑으로부터 인적분할되어 법인 설립되었으며 현재 CJ그룹의 문화콘텐츠 산업부문 계열사이다. "No Culture, No Country."로 대표될 수 있는 CJ E&M의 기업철학은, '문화가 없으면 나라가 없다'는 선대 CJ 이병철 회장의 신념에 따른 것이다. 1993년 창사 이래 대한민국의 문화 콘텐츠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왔다.


1.2. CJ E&M 기업 핵심역량

CJ E&M의 기업 핵심역량은 다음과 같다.

CJ E&M의 다양한 콘텐츠는 방송부문에서 국내 지상파를 제외하고는 경쟁자가 거의 없을 정도로 희소성이 높다. 또한 영화, 음악, 게임 부분까지 통합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기업은 많지 않기 때문에 CJ E&M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더불어 CJ그룹 최고경영자의 미디어 분야에 대한 강한 의지와 자본력 지원이 뒷받침되고 있으며, 인적자원의 전문성도 매우 뛰어나다.

CJ E&M은 성과 관리를 위해 E(Excellent), G(Good), S(Satisfied), I(Improvement)의 4단계로 나누어 인센티브와 임금 인상에 차이를 두는 PMDS(Performance Management & Development System)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조직원들의 동기부여를 강화하여 창의성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인간관계 중심의 공동체 문화와 유연한 기업문화를 지향하여 구성원의 창의성을 높이고 있다. 플렉서블 타임제와 복장의 자율화 등을 통해 임직원의 자율성과 자긍심을 제고하여 기업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은 CJ E&M의 핵심역량은 기업 내부적으로는 구성원의 만족도와 생산성을 높이고, 외부적으로는 방송, 영화,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니게 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CJ E&M은 국내 문화콘텐츠 산업을 선도하는 대표기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2. CJ E&M 경영전략 분석
2.1. 음악사업 진출 전략

CJ E&M은 음악사업 진출을 위해 내부개발과 기업인수라는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하였다. CJ는 음악사업 진출을 위해 내부에 CJ 뮤직과 CJ 미디어라인과 같은 사업부를 통해 음반제작과 매니지먼트 사업을 진행하기도 하였으며, '좋은 콘서트'를 인수하며 음악공연사업을 진출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CJ는 음반제작, 매니지먼트, 음원포탈서비스, 음원유통, 음악공연기획 등 다양한 음악 관련 사업에 진출하였다. 각각의 사업에 진출하는 과정에서 자신들의 역량과 자원, 그리고 소요되는 시간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진출에 적합한 방법을 판단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CJ의 음악부문 진출은 내부개발과 기업인수라는 두 가지 방법을 모두 활용하여 이루어졌다.

CJ E&M은 국내 최대 음악사업자이자 '기획자'가 아닌 '사업자'로 자신을 명명한다. 이는 아티스트 양성만이 아닌 음악을 통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CJ E&M은 M 아카데미, M PUB 등 음악을 주제로 한 360도 부가사업을 진행하는 등 음악 콘텐츠 개발뿐만 아니라 음악 산...


참고 자료

"한국, 독일 이어 소프트파워 세계 2위"…영국 잡지 평가 배경은, 박대한, 연합뉴스, 2020.11.27 https://www.yna.co.kr/view/AKR20201127002200085?input=1195m
중국서도 H.O.T 열풍…베이징콘서트 표 동나, 유상철, 중앙일보, 2000.01.31 https://www.joongang.co.kr/article/3872701
이효리, 소녀시대, 2NE1..美빌보드가 꼽은 'K팝 걸그룹 톱10', 김은구, 이데일리, 2014.05.01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197206606084656&mediaCodeNo=258
BTS 日앨범 판매량 100만장…보아 이후 16년 만의 기록, 박대의, 매일경제, 2022.01.06.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22/01/18165/
SM이 샤이니로 열어 젖힌 상상극장, 윤희성, 스타뉴스 2015.08.10. https://www.ize.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283
​한국 아이돌 육성 시스템,故 샤이니 종현 자살로 내몰았다? "제작사의 기획으로 길러진 소년들", 이광효, 아주경제, 2017.12.19. https://www.ajunews.com/view/20171219151735485
에스파, 17일 데뷔 1주년…'트렌드 바꾼 광야의 딸들', 박동선, RPM9, 2021.11.16. http://www.rpm9.com/news/article.html?id=20211116090013
한국 영화산업, 2012
http://www.seri.org/_index_.html 벤치마킹 DB
CGV.pdf (출처: CGV.co.kr)
CGV 홈페이지(http://www.cgv.co.kr/)
메가박스 홈페이지(http://www.megabox.co.kr/)
롯데시네마 홈페이지(http://www.lottecinema.co.kr/)
http://bizplus.tistory.com/1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