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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세미나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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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세미나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특수목적 학습자 특징 및 주목해야 할 이유

2. 본론
2.1. 특수목적 학습자 교육방법
2.1.1. 직업 목적 학습자
2.1.2. 학문 목적 학습자
2.2. 특수목적 학습자 교육내용
2.2.1. 직업 목적 학습자
2.2.2. 학문 목적 학습자
2.3. 특수목적 학습 교재구성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특수목적 학습자 특징 및 주목해야 할 이유

한국어 교육의 목적은 일반 목적과 특수 목적으로 나뉘는데, 특수 목적 학습자는 다시 직업 목적 학습자와 학문 목적 학습자로 구분할 수 있다"" 직업 목적 학습자는 교육과정에서 직무수행에 필요한 한국어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목적이고, 학문 목적 학습자는 대학에서 전공과목 학습에 필요한 한국어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적이 되는 학습자이다""

특수 목적 학습자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다음과 같다. 2017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외국인 체류자 중 비전문 취업자 26만 명, 방문취업자 20만 명, 전문인력 3만 명 등 총 49만 명이 한국에 체류하고 있다"" 이들은 한국에 체류하면서 직업 목적 한국어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거나 비즈니스 한국어를 배웠을 가능성이 크다"" 또한 2017년 기준 외국인 유학생이 9만9천 명이며, '스터디코리아 2020' 프로젝트를 통해 외국인 유학생을 20만 명으로 확대한다는 정부의 계획이 있으므로 특수목적 한국어 교육에 대해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야 할 문제이다""


2. 본론
2.1. 특수목적 학습자 교육방법
2.1.1. 직업 목적 학습자

직업 목적 학습자는 교육과정에서 직무수행에 필요한 한국어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자이다. 이들은 주로 단순근로자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많은데, 시민단체나 지방자치단체 산하기관 중심으로 시행되는 이러한 교육과정은 단순근로자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일반 목적의 한국어 교재를 사용하고 일반 학습자들과 비슷한 방식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유사한 집단을 교육 대상으로 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관별로 교육 과정의 차이가 커서 통일성이 없다는 점도 지적된다.

외국인 체류자 중 단순근로자와 방문취업자를 합하면 약 46만 명에 달하는데, 이들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단순근로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과목 개발과 직무 관련 내용이 포함된 교재 구성, 현장 전문가와의 협력 등을 통해 직업 목적 학습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1.2. 학문 목적 학습자

학문 목적 학습자의 경우 교양 한국어와 공통 한국어의 심화 과정, 그리고 무엇보다 논문 한국어를 배워야 한다"". 학생은 학교에서 교양 한국어와 공통 한국어를 교차 학습하는데 이것은 결국 한국어 논문을 쓰고 연구적 성과를 얻어내기 위한 전초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각종 다양한 교구들과 교과 방법을 거치면서 실력을 양성시키는데 그 예로 수업의 비중에 강의, 발표, 보고서, 시험 등이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이 시기에는 학생도 경우에 따라서 졸업 논문을 작성해야 하는 기관이나 대학도 있지만 그 내용이나 분량은 석사 과정이나 박사 과정의 학술 논문에 못 미치는 소논문 정도라고 볼 수 있다"". 초기 단계의 보고서를 써보고 석사나 박사 과정을 통해서 이 역량이나 내용 구성을 심화시키는 방향으로 교육방법과 목표가 설정된다"".

한편 대학원생은 공통 한국어와 논문 한국어가 구별되지 않고 수강 과목 한 개에 포함되어있다"". 그리고 대학 때보다 더 다양한 학문 환경에 노출되어야 하기 때문에 학업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학술 담화나 학업 기술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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