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건조한 피부 간호과정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건조한 피부 간호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피부장애 대상자 간호
1.1. 건조증(dryness)
1.2. 소양증(pruritus)
1.3. 감염성피부질환
1.3.1. 세균감염
1.3.1.1. 농가진(impetigo)
1.3.1.2. 모낭염(filliculitis)
1.3.2. 바이러스 감염
1.3.2.1. 단순포진(herpes simplex type Ⅰ&Ⅱ)
1.3.2.2. 대상포진(herpes zoster)
1.3.3. 기생충감염
1.3.3.1. 옴(scabies)
1.4. 인설성피부질환(scaling disorders)
1.4.1. 아토피성피부염(atopic dermatitis)
1.5. 홍반성피부질환(reythemas)
1.5.1. 담마진(urticaria)

2. 아토피 질환 아동 간호과정
2.1. 문헌고찰
2.2. 사례아동 story
2.3. 간호과정

3.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의 부작용
3.1.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
3.2. 방사선요법의 부작용
3.3. 부작용에 대한 간호교육 내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피부장애 대상자 간호
1.1. 건조증(dryness)

건조증은 노인에게 흔한 피부 문제로, 각질층의 얇은 파편이 주로 하지 말단부에 많이 생기며 각질층의 건조로 인해 소양증을 초래한다. 날씨가 건조하거나 중앙난방, 에어컨 사용으로 인해 공기의 습도가 감소하면 더욱 악화된다. 건조한 피부는 수분과 지질 함량이 부족하여 피부장벽 기능이 저하되고 외부 자극에 취약해지는 특징을 보인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온수에 20분간 담그고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는 크림이나 로션을 바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를 통해 피부에 수분과 윤기를 공급할 수 있다. 외상 환자나 목욕이 금지된 대상자의 경우에는 따뜻한 젖은 타월로 몸통이나 사지를 덮고 비닐과 담요로 감싸 오한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스킨로션은 피부를 건조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젖은 피부에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건조증은 노화로 인한 각질층의 기능 저하와 건조한 환경에 주로 영향을 받는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보습과 피부 관리가 필요하다. 건조한 피부에 수분과 지질을 공급하여 피부장벽 기능을 개선하고, 과도한 씻기나 화학물질 사용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피부의 건강과 통합성을 유지할 수 있다.


1.2. 소양증(pruritus)

소양증은 진피와 표피 접합점에 있는 소양감 자극 신경섬유가 자극되는 것으로, 물리적, 화학적 요인이 신경섬유의 자극이다. 히스타민 같은 화학매개물질이 활성화되어 작용한다. 소양증은 신체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특히 외이도, 안검, 항문 주위, 외음부 등이 예민하다. 소양증이 나타나면 긁게 되는데, 이것이 소양증을 더욱 악화시켜 더 심하게 긁게 된다. 소양증은 전신질환과 관련되어 발생하는데 폐쇄성담즙질환, 진성다혈구혈증, 갑상샘 기능항진증이나 저하증과 같은 내분비질환, 악성종양, 철분결핍성빈혈 등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이렇듯 소양증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다양한 전신질환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그 치료와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감염성피부질환
1.3.1. 세균감염
1.3.1.1. 농가진(impetigo)

농가진(impetigo)은 황색포도상구균이나 A군 용혈성연쇄상구균에 의해 초래되는 가장 흔한 피부감염이다. 빠르게 퍼지고 보통 직접접촉에 의해 전파된다. 홍반성반점, 가려움을 동반한 소수포, 가피가 파괴된 후 짙은 벌꿀색의 농포가 얼굴, 팔, 다리에 발생한다. 따뜻한 미온수로 가피를 제거하고 항균비누로 부드럽게 씻는다. 상처부위가 작은 경우 국소치료로 bactroban을 도포하고, 감염이 넓게 퍼져있다면 경구용 항생제가 처방된다. 전염 예방을 위해 철저히 손씻기를 하고, 대상자의 의복, 장난감, 식기 등을 분리하며, 약물 도포 시 장갑을 착용한다. 발진부위를 만졌다면 곧 손을 씻고 사용한 거즈는 잘 싸서 소각처리한다.


1.3.1.2. 모낭염(filliculitis)

모낭염(filliculitis)은 흔히 포도상구균에 의해 초래되는 모낭의 염증이며 외상이나 녹농균이 원인일 수도 있다. 주로 면도한 남성의 턱부위나 여성의 다리부위에 발생한다. 전두, 흉부, 상지, 등, 목, 대퇴, 서혜부, 액와 등에 표재성 또는 심층성으로 발생한다.

모낭염은 포도상구균과 같은 세균이 피부 표면의 작은 상처나 모낭에 침투하면서 발생하는 감염성 피부질환이다. 특히 면도 후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면도 과정에서 모낭이 손상되어 세균이 침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이다. 또한 여성의 경우 다리 등의 체모가 많은 부위에서 모낭염이 호발하는데, 이는 털이 자라는 과정에서 모낭이 자극을 받기 때문이다.

모낭염의 증상은 주로 작은 농포성 발진이 다발성으로 나타나며, 때로는 화농성 농포나 농양이 동반되기도 한다. 감염이 진행되면 주변 피부의 홍반과 부종이 동반된다. 심한 경우 전신 증상인 발열, 오한, 근육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모낭염의 치료는 주로 국소 또는 전신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다. 국소 항생제 연고를 병변 부위에 도포하거나, 심한 경우 경구 항생제를 복용하여 세균 감염을 조절한다. 동시에 온찜질, 드레싱 등의 처치를 통해 병변 부위의 농양 배농을 돕는다. 또한 외상을 피하고 개인위생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모낭염은 대부분 적절한 치료에 의해 호전되지만, 반복적으로 발생하거나 심각한 합병증이 동반되는 경우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할 수 있다. 간호사는 환자의 증상...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2014, 현문사, 조경숙 외
최신아동건강간호한Ⅱ-수문사
성인간호학7판 상권-현문사
사례아동: EBS 다큐프라임- 내 아이의 전쟁, 알레르기 1부 미치도록 가려운 아이들
https://www.youtube.com/watch?v=TbRHbIMhwlE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