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방법을 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2.1. 1945년부터 1960년대
2.2. 1970년대부터 1980년대
2.3. 1990년대 이후
2.4. 1997년부터 2001년까지
2.5. 2000년대 이후
3.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위한 방안
3.1. 법적 근거 마련
3.2.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
3.3. 행정업무의 간소화
3.4.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권위 신장
4.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중요한 삶의 터전이다. 그러나 최근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원폭력, 집단따돌림, 약물남용, 학교부적응 등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면서 학교는 모든 사람들의 관심과 우려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학교 교육의 부정적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교도교사 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여 왔고, 최근에는 전문상담교사 제도를 도입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전문상담교사제도는 현재 우리 사회의 총체적인 교육의 위기에 대한 대안으로는 역부족이다. 결국 학교 청소년 문제가 날로 심각해져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학교사회복지 제도의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다.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2.1. 1945년부터 1960년대
1945년부터 1960년대까지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은 다음과 같다. 해방과 더불어 시작된 이 시기는 국가가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혼란스러운 시기였다. 6.25전쟁 이후 많은 외원단체들이 전후 복구 사업을 위해 보호가 필요한 학생을 위한 지원이 지역사회 안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사회복지 서비스가 주로 물자지원의 형태로 구호적 성격이 강하여 학교와의 연계나 협조 속에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다. 1950년대 말과 1960년대 초반에 오면서 1961년 아동복지법이 제정되었고 학생을 위한 사회복지 기관도 확대되어 집단상담 등 아동 청소년들을 위한 활동들도 활발한 시기였다. 1960년대 후반에 캐나다 유니태리언 봉사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마포사회복지관은 지역 내 초등학교에 상담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생의 학교 적응과 학업 성취를 돕는 활동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 사회복지로 볼 수 있다. 또한 1957년 서울시 교육위원회에서 중, 고등학교에 카운슬러제도를 두는 것을 문교지침으로 규정하고 1958년 각 학교에서 교도교사제도가 실시되었다. 이처럼 1945년부터 1960년대까지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은 외원단체 중심의 구호적 지원에서 시작해 정부 주도의 제도 마련으로 발전해 나갔다고 할 수 있다.
2.2. 1970년대부터 1980년대
1970년대부터 1980년대는 급격한 경제 성장으로 인한 사회적 불균형이 발생되었고, 외원기관의 철수로 사회복지의 자주화와 전문화가 강조되었다.""이 시기에는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이론과 개념이 소개되면서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해 학교 부적응이나 비행 등의 보호 학생도 점차 증가했다."" 1950년대에 교도교사제도가 법적으로 정착되었고 1960년대에 제정된 보호가 필요한 아동중심의 아동복리법 하에 1970년대는 지속적으로 아동 및 청소년 복지사업들이 확대되었다."" 1981년에는 아동복리법이 모든 아동을 포함하는 아동복지법으로 개정되면서 일반 아동을 포함한 아동복지 사업으로 발전되었고, 1984년 소년소녀가장세대를 위한 지원정책, 1988년 보호관찰 등에 관한 법률로 보호가 필요한 아동과 학생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가 확대되었다.""
2.3. 1990년대 이후
1990년대 이후에는 사회복지관 중심의 학교사회복지 활동이 시작되었다. 1993년 은평종합사회복지관은 서울 수색초등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 1회씩 12회의 집단 프로그램인 '꿈나무교실'을 실시하였다. 이는 최초의 학교사회복지 활동으로 볼 수 있다. 이후 1995년에는 일반학급 아동 중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와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1995년 이후에는 삼성복지재단에서 최초로 '학교사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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