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단원 교안, 한국어 이유 문법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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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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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 단원 교안, 한국어 이유 문법 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교육 '-아서/어서/여서(이유)' 수업 계획
1.1. 수업 개요
1.2. 학습 목표
1.3. 학습 내용
1.3.1. '-아서/어서/여서'의 의미 이해
1.3.2. '-아서/어서/여서'의 형태 학습
1.3.3. '-아서/어서/여서'를 이용한 날씨 표현하기
1.4. 수업 방법
1.4.1. 의미 및 형태 제시
1.4.2. 기계적 연습
1.4.3. 유의미한 연습
1.4.4. 짝 활동을 통한 발표
1.5. 수업 자료
1.6. 차시 예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교육 '-아서/어서/여서(이유)' 수업 계획
1.1. 수업 개요

수업 개요는 다음과 같다.

이번 수업은 한국어교육 과정에서 '-아서/어서/여서(이유)' 표현을 학습하는 단원이다. 초급 수준의 학습자 4명(옌핑, 줄리안, 유키, 말빈)을 대상으로 하며, 이들의 말하기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이 수업에서는 '-아서/어서/여서'의 의미와 형태를 이해하고, 날씨 관련 표현에 이를 활용하는 것을 학습 내용으로 한다. 수업 방법으로는 의미 및 형태 제시, 기계적 연습, 유의미한 연습, 짝 활동을 통한 발표 등을 활용한다.

특히 다양한 유형의 연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아서/어서/여서' 표현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짝 활동과 발표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강화할 계획이다.


1.2. 학습 목표

'1.2.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서/어서/여서'의 의미를 알 수 있다. 이 문법 표현은 이유나 원인을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학습자들은 이 문법이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며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지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아서/어서/여서'를 이용하여 날씨에 대해 말할 수 있다. 학습자들은 이 문법을 활용하여 날씨에 대한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날씨가 추워서 겨울을 싫어해요", "날씨가 좋아서 소풍을 가요" 등의 문장을 구사할 수 있다.

즉, 이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은 '-아서/어서/여서'의 의미와 형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1.3. 학습 내용
1.3.1. '-아서/어서/여서'의 의미 이해

'-아서/어서/여서'는 후행절의 이유를 나타내는 한국어의 연결어미입니다. 이 연결어미는 동작이나 상태의 원인 혹은 근거를 표현하여 두 문장을 하나로 연결합니다.

'-아서/어서/여서'의 구체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모음 'ㅏ'나 'ㅗ'가 있는 경우에는 '-아서/어서'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날씨가 좋아서 소풍을 갔다" 또는 "책을 읽어서 지식이 늘었다"와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음 'ㄷ'이나 'ㅂ'으로 끝나는 경...


참고 자료

서울대 한국어 1B Students Book,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투판즈/2013.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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