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통합교육개념과목적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인통합교육개념과목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과 특성
2.1. 통합교육의 정의와 목적
2.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2.3. 통합교육의 원리

3.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3.1. 통합교육 실시 현황
3.2. 통합교육의 효과

4. 장애인 통합교육의 한계 및 과제
4.1. 교육 환경 및 자원의 부족
4.2. 교사 전문성 및 인식 부족
4.3. 장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

5.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5.1. 교육 환경 및 자원 확충
5.2. 교사 전문성 향상
5.3. 사회적 인식 제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장애인 통합교육은 지금 교육의 중요한 과제중 하나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일반 교육 환경에서 동등한 교육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식으로서, 장애인들의 사회 참여와 자립을 촉진하고, 비장애인들과의 상호이해와 인간관계 발달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 목적, 현황, 한계점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통합 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과 노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과 특성
2.1. 통합교육의 정의와 목적

통합교육은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한 공간에서 함께 생활하고 상호작용하며, 사회적 배려를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및 환경 프로그램이다. 통합교육의 목적은 크게 네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은 장애와 비장애의 차이를 인정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둘째, 교육의 근간인 평등을 추구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은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 모두에게 동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셋째, 교육의 용이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은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교육의 접근성과 효과성을 높이고자 한다. 넷째, 조화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은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 간의 상호작용과 협력을 통해 사회적 조화와 통합을 실현하고자 한다.

종합하면, 통합교육은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 모두의 권리와 잠재력을 실현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며,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은 비교적 최근에 시작되었으며, 교육현장에서 통합을 주창하고 그 실시를 강조하기 시작한 것은 40∼50년에 불과하다""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역사는 비교적 최근에 시작되었으며, 교육현장에서 통합을 주창하고 그 실시를 강조하기 시작한 것은 약 40~50년 전부터이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 통합교육의 발달은 비교적 꾸준히 이루어져 왔으며, 특히 정상화 원리와 같은 철학적 믿음, 탈시설수용화와 같은 사회적 움직임, 최소제한환경이나 입학거부불가 등의 행정적 뒷받침을 통해 가속화되어 왔다"" 그 동안 통합교육의 발달은 정상화 원리, 탈시설수용화, 최소제한환경 등 다양한 철학적, 사회적, 행정적 요인들에 의해 점진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2.3. 통합교육의 원리

통합교육의 원리는 크게 정상화 원리, 탈시설수용화, 최소제한환경의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정상화 원리는 장애인의 사회 통합을 위한 핵심적인 원리이다. 정상화는 "장애나 기타 불이익을 경험하는 모든 사람에게 가능한 한 사회의 일반적인 환경 및 생활방식과 유사하거나 실제로 동일한 삶의 형태와 일상생활의 조건을 제공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장애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과 수단이 일반인을 위한 교육과 유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탈시설수용화는 과거 장애인들을 분리된 시설에 수용했던 관행에 대...


참고 자료

박정규 (2011).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탐색적 연구: 일반교육교사의 시선에서. 한국장애인복지학, 59(1), 67-96.
신재희, 김광호 (2014). 장애학생 통합교육 실태와 발전 방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7(4), 33-50.
이경희 (2007).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18(8), 135-163.
정진희 (2012). 통합교육에서의 특수학급 운영의 사회적 문제. 특수교육저널, 11(2), 1-18.
한국장애인개발원 (2015). 장애아동 통합교육 지원 방안 연구. 한국장애인개발원
김동일 외(2010). 특수교육학 개론. 학지사.
김진환(2010). 통합교육: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입문. 학지사.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교육정책의 효과와 발전방안 연구, 2015년, 정책연구 보고서
남부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2013, 최경남
정민사, 2019,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해, 전경원
특수학교 학생 증가 둔화…일반학교 특수학급 배치 희망자 증가 영향, 대전일보, 2019.5.19, 박영문 기자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통합학급에서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협력교수에 대한 연구, 2010, 박수정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