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부모참여수업인사말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4.10.03
9,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2학기부모참여수업인사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부모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1. 부모교육의 개념
1.2. 부모교육의 목적
1.3. 부모교육의 필요성

2. 영유아기 부모의 역할
2.1. 영아기 부모의 역할
2.2. 유아기 부모의 역할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유형
3.1. 학부모 모임
3.2. 강연회
3.3. 토론회 및 좌담회
3.4. 워크숍
3.5. 적극적인 부모교육의 형태
3.6. 부모 면담
3.7. 참관 및 참여수업
3.8. 가정통신문
3.9. 가정방문

4.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 활성화방안
4.1. 부모 의식 전환을 위한 양방향 소통 교수 방법 적용
4.2. 부모교육 방법의 다양화
4.3. 다양한 가족 대상 교육 확대
4.4. 강사풀 구축 및 관리
4.5. 부모교육 확산을 위한 직장환경 조성
4.6. 부모교육 홍보 채널의 다각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부모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1.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parent education)이란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킴으로써, 부모의 역량을 키우고 효과적인 자녀 양육방법과 기술을 개발하여 자녀에게 실천하고 적용하도록 지원해주는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말한다."부모교육은 부모역할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학습하는 것이라는 관점에서 부모에게 부모역할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전달함으로써 부모역할을 지원하고 부모역량을 향상시키려는 교육적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2. 부모교육의 목적

부모교육의 목적은 첫째, 유아를 이해하고 돕고 지도하는 데 필요한 지식, 능력, 태도 등을 익히도록 부모를 돕는데 있다. 부모로 하여금 자녀양육에 관심을 가지고 유아의 성장발달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아 자녀의 연령에 적합한 훈육이나 지도방법 등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게 하는 것이다. 둘째, 부모교육을 통하여 유아교육기관이나 학교에서 진행되는 교육내용이나 방법에 대하여 부모가 올바른 이해를 가지고 협력하도록 하는 것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의 목적은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 가정과 기관의 교육의 일관성을 유지하며, 가정과 기관의 상호신뢰를 도모하고, 유아를 지도함에 있어 필요한 정보를 상호 교환하며, 부모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고, 교사의 과중한 업무를 분산시키며, 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을 돕는 것이다.


1.3. 부모교육의 필요성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에게 부모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서이다. 유아기는 기본적인 신체운동 기능과 사회성, 정서, 언어, 인지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의 경험이 일생의 중요한 사회적 적응력 및 지적 능력의 기초를 형성한다. 따라서 부모가 효과적인 양육방식을 습득하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는 자녀 양육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부모교육을 통해 발달에 적합한 양육 방법과 기술을 익히고 실천할 수 있게 된다."

둘째, 부모 자신의 성장을 위해서이다. 부모 역할은 일생을 통해 지속되는 성인교육의 영역이며, 부모로서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부모 자신도 성장할 수 있다. 따라서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로서의 자질을 높이고 효율적인 양육태도와 기술을 기를 수 있다.

셋째,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연계와 협력을 위해서이다. 부모교육은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간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일관성 있는 양육과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 부모는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존재이므로 부모와 교육기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과 협력은 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다.

넷째, 다양한 형태의 가족에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현대사회는 다양한 가족 유형이 존재하며 각 가족의 특성과 요구가 다르다. 이에 따라 부모교육을 통해 가족의 유형과 특성에 맞는 양육방법을 익힐 수 있다.

다섯째, 사회적 차원에서 볼 때 아동의 건전한 성장은 사회발전의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와 부모를 대상으로 한 보상교육으로서의 부모교육은 대물림되는 빈곤의 악순환을 예방하고 사회 균등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부모교육은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부모 자신의 성장과 가정과 교육기관의 협력을 돕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2. 영유아기 부모의 역할
2.1. 영아기 부모의 역할

출생 후 영아는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성인의 도움이 필수적이므로 양육자에게 전적으로 의존하게 되며 부모의 양육책임은 이 시기동안 가장 큰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영아기의 경험은 일생의 중요한 사회적 적응력 및 지적 능력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므로 부모는 효과적인 영아의 초기 경험을 결정하고 지원할 책임이 있다.

어머니들은 10개월의 임신 기간 동안 어머니로서의 전이와 역할 수행을 몸으로 체험함으로써 어머니의 역할을 받아들이게 되지만, 아버지들은 직접적인 신체적 경험이 없기에 상대적으로 아버지 역할 수행에 의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부모는 영아의 양육자인 동시에 첫 번째 만나는 교사라고 할 수 있다. 부모는 영아를 이 세상에서 보호하는 보호막으로, 영아가 안정감 가운데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과 정성을 다해 도와주어야 한다. 양육자로서의 부모는 영아의 신체적 발달과 성격형성, 사회성 발달과 신 개념 형성 등 모든 영역에 거의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영아가 울 때나 옹알이를 할 때나 새로운 운동기술을 경험할 때마다 부모의 즉각적인 피드백은 영아의 마음에 자긍심을 심어주며, 미래와 외부 세계에 대한 확신을 안겨 준다. 때문에 부모 역할의 핵심은 영아의 발달 단계마다 영아가 스스로 도전하여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가능한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고, 자발적으로 무언가를 배우고자하는 영아의 노력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일이다.


2.2. 유아기 부모의 역할

유아기 부모의 역할은 크게 보호자, 훈육자, 다양한 경험 제공자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보호자의 역할이다. 주도성이 발달하는 유아기에는 안전하고 자유로운 탐색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유아에게 세상은 체험되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심리적·신체적으로 주변의 사물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따라서 부모는 깨지기 쉽거나 유아의 손이 닿지 않는 위험한 물건은 치워두고, 유아의 발달에 자극이 되는 재료들을 가급적 많이 제공하며, 넘치는 에너지를 발산시킬 수 있는 안전한 놀이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훈...


참고 자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김영희,박범혁,정영숙(2005).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시그마프레스.
김익균(2009). 부모교육. 파워북.
송정애,정해은,김미영(2008). 부모교육. 학현사.
이경희(2012).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교문사.
권안나(2018). 울산 부모교육 현황과 확대방안 연구. 울산여성가족개발원.
김길숙,김지현,이혜민(2016).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분석 및 활용방안. 육아정책연구소.
임현정,문정희,김성순(2017). 부산지역 부모교육 현황과 발전방안.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정윤정(2007).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유형 및 내용분석.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