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올리브영 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올리브영 기업 개요
1.1. 올리브영의 연혁 및 사업 소개
1.2. 올리브영의 비즈니스 모델
2. 올리브영 기업 분석
2.1. 올리브영의 핵심역량
2.2. 올리브영의 성공전략
2.3. 드럭스토어 시장 환경 분석
2.4. 올리브영 SWOT 분석
3. 올리브영의 마케팅 전략
3.1. 올리브영의 제품 전략
3.2. 올리브영의 가격 전략
3.3. 올리브영의 유통 전략
3.4. 올리브영의 프로모션 전략
4. 옴니채널 도입과 혁신
4.1. 옴니채널의 개념 및 특성
4.2. 올리브영의 옴니채널 서비스
4.3. 수요 예측 시스템 도입
5. 올리브영의 경영 성과
5.1. 재무 실적 및 시장 점유율
5.2. 온·오프라인 채널 통합 성과
5.3. 미래 성장 전략
6. 결론 및 시사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올리브영 기업 개요
1.1. 올리브영의 연혁 및 사업 소개
올리브영은 1999년 CJ그룹에서 국내 최초로 런칭한 헬스&뷰티 스토어이다. 당시 국내 드럭스토어 시장은 단순히 의약품과 관련 잡화를 판매하는 수준이었으나, 올리브영은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을 함께 취급하며 '헬스&뷰티' 라는 새로운 개념의 유통채널을 개척하였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건강과 미용 관련 제품을 한 곳에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쇼핑경험을 제공하였다.
2002년 CJ올리브영 주식회사로 설립된 이후, 올리브영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현재 전국에 1,2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접근성이 좋은 대학가와 번화가를 중심으로 매장을 확대하며 국내 헬스&뷰티 스토어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온라인몰 및 모바일 앱 운영 등 옴니채널 전략을 선도적으로 추진하며 고객경험을 혁신해 왔다. 나아가 150여개국에 제품을 배송하는 글로벌몰을 운영하며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에서도 성장하고 있다.
올리브영은 CJ그룹의 핵심 계열사로서,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적극 도입하며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밀착된 '헬스&뷰티 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1.2. 올리브영의 비즈니스 모델
올리브영의 비즈니스 모델은 Health & Beauty 라는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어 의약품과 함께 미용, 건강, 생활용품을 취급하는 원스톱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이다.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해외제품을 판매하는 등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인지도를 높여가면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올리브영은 의약품과 잡화가 주가 되는 해외 드럭스토어와는 달리 소비재인 화장품과 건강식품 등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드럭스토어로 불리는 헬스&뷰티샵이다. 드럭스토어와 제조업체가 직접 계약을 체결하여 공급업체로부터 파견된 전문판매원이 카운셀링을 통해 화장품을 판매하거나 드럭스토어 본사소속의 판매원이 상품을 판매한다. 약국전용화장품 뿐만 아니라 일반 유명화장품을 취급한다는 점에서 기존 드럭스토어와 차별화된다.
2. 올리브영 기업 분석
2.1. 올리브영의 핵심역량
올리브영의 핵심역량은 "철저한 고객·상권분석을 기반으로 한 특화매장의 운영능력"이다. 올리브영은 우리나라 최초의 드럭스토어로 시장을 선점했지만, 랄라블라, 롭스와 같은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압도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이는 올리브영이 분석능력을 발휘하여 특화매장을 운영하는 핵심역량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올리브영은 특화매장 전략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갔다. 올리브영은 A급 상권을 중심으로 출점하여 올세권(올리브영+역세권)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입지선정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올리브영은 자신들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었다. 단순히 매장 수를 늘리는 것만으로는 성과를 거두기 어려운데, 올리브영은 철저한 고객·상권 분석을 바탕으로 전략적인 출점을 진행했기 때문에 압도적인 성과를 낼 수 있었다.
또한 올리브영은 2030여성들을 표적 고객으로 삼아 그들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충족시키는 데 주력했다. 기존 브랜드샵에서는 구매할 수 없었던 다양한 헬스, 뷰티 제품을 한 곳에서 편리하게 제공함으로써 2030여성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켰다. 이는 올리브영이 그들의 구매 행태와 선호도를 정확히 분석했기에 가능한 전략이었다.
이처럼 올리브영의 핵심역량은 철저한 고객·상권분석을 기반으로 한 특화매장 운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올리브영은 타 경쟁사를 압도하는 압도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2.2. 올리브영의 성공전략
올리브영은 2030 여성들을 표적 고객으로 삼아 기존 브랜드샵에서는 구매할 수 없었던 다양한 헬스, 뷰티 제품을 한 곳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성공전략으로 삼고 있다.
먼저 올리브영은 색다른 형태의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판매되지 않던 외국 브랜드와 중소기업과의 연계를 통한 상품 판매, 자체 PB 상품의 개발을 통해 2030 여성에게 최대한의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리브영과 같은 드럭스토어가 국내 유통 채널 중 5년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백화점·로드숍의 성장세가 하락하고 있는 반면 원스톱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기능하는 H&B 기업의 핵심역량이 더욱 중요시되기 때문이다.
올리브영은 이러한 시장 변화에 발 맞추어 2030 여성들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를 통해 올리브영은 국내 드럭스토어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3. 드럭스토어 시장 환경 분석
드럭스토어 시장 환경 분석은 다음과 같다.
기존경쟁자와의 경쟁은 HIGH 수준이다. 이미 레드 오션인 상황에서 국...
참고 자료
드러그스토어의 국내 시장 진입 타당성 분석에 관한 연구, 김희정
국내 드러그스토어의 현황과 발전방안, 김효진
CJ올리브영 감사보고서
조성현, ""비건뷰티도 색다르게"…올리브영, 비건 화장품 알리기 나서", 청년일보, 2022.03.31, https://www.youthdaily.co.kr/news/article.html?no=96618
김성화, “CJ그룹 승계 마침표 CJ올리브영 상장, 느긋해도 되는 이유“, 뉴스워치, 2022.06.15, http://www.newswatch.kr/news/articleView.html?idxno=59398 옹
백승윤, “CJ올리브영, 모바일 선물 픽업 서비스 개시“, 청년일보, 2022.06.15,
https://www.youthdaily.co.kr/news/article.html?no=100130
최지흥, “올리브영, 화장품 공병 재활용 캠페인 전개“, 시장경제, 2022.03.24,
,https://www.meconom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