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유아교육과 장애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교육과 장애유아교육은 모든 유아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가정에서만 지내오던 유아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처음으로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된다. 이 시기는 유아의 발달에 매우 결정적인 시기로, Bloom(1964)은 영유아기에 개인 지능의 80%가 발달한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며 영유아교육이 발달에 필수적이라고 하였다. 유아교육기관은 장애유아나 일반유아들이 다양한 문제나 경험에 부딪히면서도 또래와 교사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갈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들의 사고와 학습은 유아기 다양한 영역의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또한 유아특수교육은 일반교육에서 의미하는 장애로 인한 특수아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장애 위험을 지니고 있는 유아와 발달상의 지체를 보이는 유아들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되며 예방적 차원을 포함하고 있다. 장애유아에게 장애 유형과 상관없이 정상적인 생활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와 특수교사가 서로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장애유아가 겪는 어려움을 함께 지원해야 한다.
이처럼 유아교육과 장애유아교육은 모든 유아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특히 유아기는 평생에 걸쳐 지속될 기본생활 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교육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성장을 위해 매우 필요하다.
1.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유아특수교육은 출생에서 6세까지의 학령전기에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대상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유아특수교육 현장에서는 놀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장애유아의 흥미와 동기부여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교사주도의 활동보다 아동중심의 접근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특수교육은 특수아동들에게 정상적인 생활경험을 제공하는 정상화의 원리를 강조한다. 결과적으로 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가능한 장애가 없는 아동들과 함께 교육을 받아야 함을 강조한다. 장애유아는 장애유형과 상관없이 혼자 놀이를 하거나 단순한 장난감을 탐색하는 모습을 보인다. 장애로 인한 놀이에 참여하는 능력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와 특수교사는 서로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장애유아가 놀이에서 겪는 어려움을 함께 지원해야 한다.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양질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유아발달과 학습에 대한 지식, 개별유아의 강점과 흥미와 요구, 그리고 발달에 적합한 실제의 원리들을 실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특수교육은 장애유아의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장애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최대한 촉진할 수 있다.
1.3.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유아특수교육의 기초가 된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의 개념 및 특성을 비교 설명함으로써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유아기는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유아교육과 특수교육 간의 연계성을 살펴보고, 장애유아 및 일반유아 모두의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장애유아와 일반유아가 함께 상호작용하며 개별화된 교육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모든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유아교육
2.1.1. 유아교육의 개념 및 특성
유아교육의 개념 및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유아교육은 만 3세부터 취학 전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교육의 주된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은 놀이중심의 교육이다. 유아기는 삶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유아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하는 놀이를 통해 전인적인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사를 바탕으로 놀이를 계획하고 확장함으로써 유아가 즐겁고 의미 있는 놀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둘째, 유아교육은 유아 중심의 교육이다. 유아 개인의 특성, 발달 수준, 흥미와 요구 등을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고, 유아의 자율성과 능동성을 존중하는 교육을 지향한다. 교사는 유아의 관점에서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유아가 스스로 학습하고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셋째, 유아교육은 통합적인 교육이다. 유아의 발달은 각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유아교육에서는 신체, 언어, 사회, 정서, 인지 등 다양한 발달 영역을 통합적으로 다룬다. 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한다.
넷째, 유아교육은 생활 중심의 교육이다. 유아의 일상생활과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과 방법을 구성함으로써 유아의 실제적인 학습과 발달을 도모한다. 또한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재구성한다.
다섯째, 유아교육은 과정 중심의 교육이다. 유아의 발달과 학습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을 실행하며, 결과보다는 과정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한다. 교사는 유아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탐색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같은 유아교육의 특성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과 행복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며,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현되고 있다.
2.1.2. 유아교육과정 및 누리과정
우리나라의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이 최초로 제정·공포된 해는 1969년이며, 대상연령을 만 3, 4, 5세로 확대한 해는 1992년이다. 이때 도입된 제5차 유치원교육과정은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하였다.
이후 2012년에 도입된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국가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누리과정은 유아교육법에 근거하여 제정·고시되었으며, 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되고 있다. 누리과정의 5개 영역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영역이다.
누리과정에서는 유아중심·놀이중심 접근을 강조한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고 확장하는 역할을 한다. 유아는 자유로운 놀이를 통해 배움과 성장을 이루게 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