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교육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4.10.03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문화와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화와 교육
1.1. 문화의 정의와 특성
1.2. 문화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1.3. 문화교육의 목표와 기능
1.4. 문화 교육 방법
1.4.1. 비교방법
1.4.2. 문화 동화장치
1.4.3. 문화 캡슐
1.4.4. 문화 섬
1.4.5. 인터넷
1.4.6. 참여 관찰
1.5. 한국어문화 교육의 방법
1.5.1. 직접적인 교육
1.5.2. 간접적인 교육
1.6. 문화교육의 방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화와 교육
1.1. 문화의 정의와 특성

문화의 정의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문화란 "지식·신앙·예술·도덕·법률·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이다.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버넷 타일러가 내린 이러한 문화의 정의는 50여 년간 인류학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인류학의 발전과 더불어 문화의 정의는 더욱 다양해졌는데, 미국의 인류학자 앨프레드 루이스 크로버는 '습득된 행동', '마음속의 관념', '논리적인 구성', '통계적으로 만들어진 것', '심리적인 방어기제' 등 보다 포괄적인 정의를 내렸다. 크로버는 문화를 '구체적인 행동으로부터의 추상'이라고 보았는데, 이는 문화가 행동 그 자체가 아니라 행동으로부터 추상화된 것이라는 의미이다.

한편, 언어는 문화의 중요한 표현 수단이 되므로 언어를 학습한다는 것은 곧 그 언어가 사용되는 문화를 학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외국어 학습에 있어 그 언어가 사용되는 문화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므로, 문화 교육은 언어 교육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문화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는 역사적 개념으로 역사적 과정 속에서 생성되어 후대에 유전되면서 변천하기도 하고 소멸할 수도 있다. 둘째, 문화는 사회적 개념으로 개인의 것이 아니라 사회가 만들어 공유하면서 다음 세대에 전수하는 것이다. 셋째, 문화는 교수·학습을 통하여 전승되는 것으로 선천적으로 습득된 것이 아니다. 넷째, 문화는 주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적응성을 가진다. 다섯째, 문화는 물질, 정신, 정서 활동의 다양한 대상에 침투하는 침투성을 가진다. 여섯째, 문화는 인간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며 향유되는 것이다.

이처럼 문화는 다양한 양상으로 정의되고 특성화될 수 있는데, 이는 문화가 단순한 개념이 아니라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개념이기 때문이다.


1.2. 문화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문화교육이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인 문화를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한 예체능 교육을 넘어서는 개념으로, 지식, 인성, 예체능 교육의 관계를 재조직하여 인간 능력의 역동적 복합성을 활성화하고 파괴되고 있는 공동체적, 사회적 연대의 기초인 사회분화적 자원을 재활용하려는 새로운 교육이념이라고 볼 수 있다."

언어교육의 목표가 학습자가 목표어를 사용해 원만히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데 있다면, 이 경우 문화적 숙달도가 없이는 원만히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 따라서 언어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기능수행이라고 볼 때 언어와 문화는 통합해 교육될 수밖에 없다. 문화적 능력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과정에서 흥미와 동기를 강화한다는 최근 외국어 교수 이론을 반영해야 하며, 한국어를 통한 한국 문화의 세계적 보급은 국제화시대에 한국의 이미지를 높이는 역할을 함으로써 국가 사회에도 크게 기여한다.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육에서 문화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언어이해 교육의 효율성을 위해서이고, 둘째, 언어교육의 정확성을 위해서이며, 셋째, 올바른 언어사용을 위해서이고, 넷째, 올바른 번역과 통역을 위해서이며, 다섯째, 원만한 의사소통을 위해서이고, 여섯째, 목표언어사회의 전문적인 연구를 위해서이다."


1.3. 문화교육의 목표와 기능

문화교육의 목표는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목표언어가 속해 있는 문화의 대략적인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다. 제2언어 학습자들은 목표언어의 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경우 언어 사용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문화교육을 통해 목표언어 문화의 전반적인 특징을 알아야 한다.

둘째, 모문화와 목표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다. 문화적 ...


참고 자료

국제 한국어 교육학회(2005). 한국어 교육의 역사와 전망. 한국어 교육론 2. 한국문화사
민현식(2003).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 Foreign languages education. 한국외국어교육학회. P429~452
박영순(1989). 제2언어 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회. P43~59
박영순(2002).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문화론. 한국문화사
성기철(2001).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 한국어 교육 12권 2호
조항록(2000). 초급 단계에서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한국어 교육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153~173
조현용(2005). 한국어 교육의 실제. 유씨엘
조현용 .한국어문화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Methods of Teaching Korean Language Culture.)
한재영 외(2005). 한국어 교수법. 태학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2006)『문화와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조범제(2003)『사이버 공간에 나타난 청소년들의 윤리적 문제와 정보윤리교육 방안』,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재민(2008)『청소년문화의 탈 하위문화 현상에 관한 일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인터넷 검색 네이버 지식백과 ‘가부장제’
https://m.terms.naver.com/entry.nhn?docId=1054687&cid=40942&categoryId=31622
인터넷 검색 위키 백과사전 ‘성차별’
https://ko.m.wikipedia.org/wiki/성_차별
김동준 기자 2020.06 디지털 타임스 ‘여중생 집단 성폭행’ 중학생 2명 구속... 국과수 DNA 확인 https://n.news.naver.com/article/029/0002593097
윤여각 2006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문화와 교육 워크북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