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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원격교육의 발전과 매체 활용
현대 사회에서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 발전과 더불어 원격교육은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 상황에서 원격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었다. 원격교육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원격교육은 1970년대부터 시작되어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 초기에는 주로 우편과 전화를 이용한 일방향성 교육이었지만, 인터넷과 디지털 미디어의 보급으로 양방향 소통과 다양한 교육 자료 활용이 가능해졌다. 특히 1990년대 이후 월드와이드웹(WWW)의 등장은 원격교육의 혁신을 가져왔다. 웹 기반 원격교육은 풍부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실시간 상호작용을 지원하여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었다.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와 클라우드 기술의 발달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LMS), 오픈 교육자원(OER) 등 다양한 기술과 플랫폼이 원격교육에 활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필요와 수준에 맞는 교육 내용을 선택하고, 교수자는 개별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듯 원격교육은 기술 발전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교수-학습 방식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원격교육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 현장에서는 교육 내용과 방법, 평가 등 전반적인 교육과정을 재구조화하고 있다.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가 원격교육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등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결국 원격교육의 발전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원격교육은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개별화된 학습을 가능케 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교육 주체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1.2. 사이버 커뮤니케이션과 인터넷 문화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커뮤니케이터들이 물리적 접촉 없이 디지털화된 정보나 의견을 동시적 혹은 비동시적으로 생산하고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사이버 공간, 가상공간, 컴퓨터를 통하여 매개되는 전자적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사이버 공간의 요구나 성향에 적합한 커뮤니케이션으로 그 내용과 형식에서 많은 변화가 있다"" 또한 가상세계 존재와 현실세계의 자기가 아닌 제약으로부터 벗어난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가능하고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이다""
인터넷 문화는 컴퓨터를 매개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수많은 자율적 개인, 조직, 정부가 서로 연결되어 의사소통을 하는 일종의 방법, 사람들과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의 발달은 단순한 변화가 아닌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를 만들어 냈다""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를 비롯하여 문화의 변화를 이끌어 냈으며, 이로 인해 우리 사회는 분명 편리해졌지만 편리해진 만큼 인간적인 아름다움이 어려워졌다"" 이처럼 인터넷 문화는 우리에게 새로운 문화의 장을 마련해주었고 문화적 접근을 더욱 쉽게 해주었다"" 하지만 인터넷의 특성상 이런 발전은 장점과 단점을 갖고 있으며 상당히 치명적인 결함이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1.3. 보편적 학습설계의 필요성
보편적 학습설계의 필요성은 모든 학습자의 평등한 교육 기회와 진보를 위해 필수적이다.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학습자들이 존재하며, 이들은 개인차로 인해 교육적 요구와 선호도가 상이하다. 보편적 학습설계는 이러한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 과정과 자료를 설계함으로써 모든 학습자의 접근성, 참여, 진보를 가능하게 한다.
첫째, 보편적 학습설계는 신체적, 감각적 특성이 다양한 학습자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인다. 전통적인 교육은 시각과 청각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했지만, 보편적 학습설계는 다중감각적 표상을 제공하여 학습자 개개인의 감각 특성에 맞춘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어 청각 장애 학습자를 위해 자막이 있는 동영상을, 시각 장애 학습자를 위해 오디오북을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보편적 학습설계는 학습자의 참여와 동기를 높인다. 개별 학습자의 흥미, 욕구, 능력을 반영한 과제와 교수학습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또한 학습자 스스로 학습 목표와 방법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증진시킨다.
셋째, 보편적 학습설계는 모든 학습자의 진보를 지원한다. 다양한 평가 방식과 수준을 제공하여 개별 학습자의 역량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춘 피드백과 도움을 줌으로써 학습자 각자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장애나 특성으로 인해 소외되는 학습자들의 교육적 진보를 보장할 수 있다.
따라서 보편적 학습설계의 필요성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