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20세기초 마케팅 현상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나타난 이래 20세기 전반에 걸쳐 학문적 체계를 잡기 시작한 마케팅은 지난 반세기 동안 가장 두드러진 발전을 보인 학문의 하나라고 얘기한다. 마케팅은 초기에 대량생산, 대량소비를 토대로 한 매스마케팅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공급기능이 원활해지고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시장세분화를 토대로 표적마케팅으로 전환하게 되었고, 그동안 개념이 더욱 정교화되면서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이 개발되어 왔다. 그 영역이 교육, 종교, 사회단체,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등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 전반에 걸쳐 확대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근래에는 컬러마케팅, 향기마케팅, 기상마케팅, 음악마케팅 등 섬세한 기법까지 동원되고 있다. 온갖 마케팅이 난무하다 보니 가히 마케팅 전성시대로 돌입하는 느낌이다. 하지만 이러한 마케팅이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으나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표적고객의 욕구만족 증진이라고 생각된다. 특별히 이 마케팅 중에서 이 음악마케팅을 연구과제로 삼게된 것은 마케팅의 효과를 생각한다면 이 음악마케팅이 가장 크지 않겠나하고 생각되어서이다.
1998년3월9일 중앙인터내셔날에 따르면 음악마케팅의 발생 배경을 보면 1920년 후반 호텔의 로비나 사무실등 조용한 분위기나 쾌적한 분위기를 조성할 목적으로 배경음악(Background Music)이 탄생되고 생산 현장에 근대 산업의 비인간적 소외 조건을 극복하기 위해 산업 음악(Industrial Music)이 탄생되었다고 한다. 중세 음악인 종교 음악에서 부터 시작한 음악요법(Music Therapy)이 20세기에 들어 와서는 우리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해 본격적인 연구, 시행되고 향기요법(AromaTherapy)과 더불어 근대 대체의학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 이르러서야 음악을 마케팅에 적용시켜 음악마케팅(Music Marketing)을 공공기관, 백화점, 식당, 레스토랑, 리조트등에 배경 음악, 매출 향상, 쾌적한 주위 환경 조성의 목적, 매장의 이미지 쇄신의 목적등 다방면으로 활용하고 있다. 보통 일반에 음악마케팅의 정의는 음악을 이용하여 시간대별, 장소별, 업소별, 상호별로 매장의 음악을 달리해 고객의 구매 심리를 자극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논문의 연구에서는 음악을 이용한 모든 분야의 효과를 조사해 보았다. 단순한 매장에 국한시킨것만이 아닌 광고와 인터넷등의 기업이 마케팅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연구해 보았다. 그리고, 마케팅의 궁극적인 지향하는 바가 표적고객의 욕구만족 증진이라고 하는데 이 음악마케팅은 그러한 고객의 욕구만족증진을 넘어서 고객의 심리까지도 역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마케팅과는 구별되지는 않을까 하고 생각되어서 음악마케팅을 특별히 연구과제로 삼게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실제 과거 역사나 현재의 일어나는 일들을 보면 음악은 사람들의 마음을 충동시켜 자신과는 전혀 상관없는 일을 하는 경우도 보게 된다. 과거 역사에 전쟁에서 음악이 실례로 사용되어 전쟁에서 승리하거나 혹 패하거나 하는 일들이 일어났으며, 현재에도 극단적인 경우로 음악 때문에 자살하는 사태도 있다고 한다. 결코 이들의 자살과 무관하지는 않다고 생각된다. 아직 이 음악을 통한 효과는 연구결과가 나온 것이 많지 않다. 하지만 주위의 일어나는 일들을 보더라도 이 음악을 통한 대중의 효과는 결코 무시못할 것이다. 만약 이 음악이 기업의 제품판매에 대한 파급효과를 조사한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의 효과를 본다고 나는 확신한다.
2. 음악과 의학
2.1. 음악의 영향
2.1.1. 사회적 요소
음악은 사람과 사회의 기본 현상이며, 심리적, 역사적, 철학적, 인류문화적, 사회학 등의 영역에서 많은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네틀은 음악이 문명의 모든 단계와 문화에 걸쳐서 존재한다고 하였으며, 메리엄은 음악적인 행동이란 사람과 내면,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즉, 사회적인 것이라고 했다. 음악은 여러 가지의 측면에서 사회적이며, 이는 연주 창작, 감상 그리고 음악적인 해설은 사회적인 구조를 공유하며 이는 문법과 상징을 의미한다. 또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