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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다문화 가족과 조손가족의 현황 및 문제점
다문화 가족은 최근 우리 사회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21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다문화 가구원은 191,600,000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결혼이민여성과 다문화 자녀들이 전체 다문화 가구원의 78%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다문화 가족은 우리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하지만 이들 다문화 가족은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데, 먼저 결혼이주여성과 한국인 남성 간의 결혼 동기와 기대가 서로 다른 것에서 갈등이 시작된다. 결혼이주여성은 경제적인 목적이, 한국인 남성은 순종적인 아내와 부모 봉양에 대한 기대가 내재되어 있어 부부 간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결혼이주여성의 대부분이 개발도상국 출신이고, 한국인 배우자와의 연령과 학력 차이가 크며, 부모 됨에 대한 준비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결혼과 출산을 하게 되어 이들의 건강과 결혼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능력의 부족과 문화적 차이로 인해 결혼이주여성과 한국인 배우자, 시부모 간의 적응 문제도 발생한다. 양순미(2006)의 연구에서 다문화 가족이 겪는 어려움으로 의사소통 능력의 부족, 가족 내 적응 문제, 자녀 양육과 적응에 대한 준비 부족 등을 지적하고 있다. 특히 자녀 양육과 관련하여 결혼이주여성들은 언어적 문제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이는 자녀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조손가족 또한 최근 증가하는 가족 유형 중 하나이다. 조손가족은 부모가 부재한 상황에서 조부모가 18세 이하의 손자녀를 양육하는 가족 형태를 의미한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우리나라의 조손가족 수는 약 140,000가구로 조사되었다. 이처럼 조손가족이 증가하는 이유는 주로 부모의 이혼, 질병, 가출 등으로 인해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조손가족이 겪는 주요 어려움으로는 경제적 문제, 양육 스트레스, 세대 간 갈등 등을 들 수 있다. 조부모의 경우 노령으로 인해 경제활동에 어려움이 있어 가계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조부모는 손자녀의 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이 부족하여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자신의 노년기를 자녀 돌봄에 소비해야 하는 상황에 대해 안타까워하기도 한다. 더불어 젊은 세대인 손자녀와 노년 세대인 조부모 간의 가치관과 생활방식의 차이로 인해 다양한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1.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은 개인의 발달과 사회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가족생활에 대한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 가족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기초가 되며,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가 개인의 심리, 정서,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가족의 건강성을 높이고 가족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둘째,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 유형과 가족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핵가족의 해체,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등 가족 유형이 다양해지면서 각 가족이 겪는 문제와 어려움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가족 구성원의 특성과 가족 유형을 고려한 맞춤형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셋째, 부모와 자녀 간의 건강한 관계 증진을 위해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 부모-자녀 관계는 자녀의 전인적 발달에 핵심적인 요인으로, 의사소통 및 갈등 해결 능력, 양육 기술 등 부모 역량 강화를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넷째,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가족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고 가족 구성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의 문제 예방과 해결, 가족 관계 증진, 가족의 기능 강화 등에 기여하여 전반적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종합하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개인과 가족, 나아가 사회 전체의 건강성과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성화가 시급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1.3. 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족과 조손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먼저, 다문화 가족을 위해 가족 간의 이해를 높이고 가족 기능을 강화하는 통합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결혼이주여성과 한국인 남성, 그리고 자녀 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가족 구성원 간의 친밀감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다음으로, 조손가족을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조부모의 양육능력을 강화하고 가족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를 통해 조손가족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가족 관계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사전검사, 사후검사, 추후검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비교 등의 방법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다문화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2.1.1. 다문화 가족의 특성 및 어려움
다문화 가족은 국제결혼으로 이루어지는 가족을 의미하며, 결혼이주여성과 한국인 남성 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