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고, 국제고, 자사고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의 중립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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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외고, 국제고, 자사고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의 중립 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율형사립고·외국어고·국제고 존치에 대한 논의
1.1. 자율형사립고·외국어고·국제고 존치에 대한 각 신문기사 요약
1.1.1. '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 존치 확정... 서열화 방치' 기사 요약
1.1.2. '자사고·외고 유지... 지역 인재 20% 이상 선발해야' 기사 요약
1.1.3. '자사고·외고 존치 결론에도 '평등주의 vs 서열화' 갈등은 계속' 기사 요약
1.2. 교육평등과 사회평등의 관점에서 본 자율형사립고·외국어고·국제고의 역할
1.2.1. 교육평등과 자사고·외고·국제고의 역할
1.2.2. 사회평등의 관점에서 본 자사고·외고·국제고의 영향
1.2.3. 자사고·외고·국제고 존치에 대한 중립적 시각
1.3. 교육의 사회적 기능으로 바라 본 자율형사립고·외국어고·국제고의 역할
1.3.1. 기능이론의 관점에서 본 자사고·외고·국제고의 역할
1.3.2. 갈등이론의 관점에서 본 자사고·외고·국제고의 역할
1.3.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을 조합한 특목고 존치에 대한 중립적 입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율형사립고·외국어고·국제고 존치에 대한 논의
1.1. 자율형사립고·외국어고·국제고 존치에 대한 각 신문기사 요약
1.1.1. '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 존치 확정... 서열화 방치' 기사 요약

2025학년도부터 일반계 고등학교로 일괄 전환될 예정이었던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외국어고(외고), 국제고의 존치가 확정되면서, 이 일을 놓고 한 신문은 "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 존치 확정... 서열화 방치"라고 보도했다. 이 기사에 따르면, 자사고와 외고, 국제고의 존치 결정은 고교 서열화로 인한 과도한 사교육 등의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했다.

정부는 자사고와 외고, 국제고의 설립 근거를 유지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전국단위 자사고는 신입생의 20% 이상을 해당 지역 출신으로 선발해야 하며, 자립형사립고 6곳은 사회통합전형으로 20%를 선발하도록 의무화했다. 자율형공립고의 운영 근거도 유지되어 창의적인 교육 모델을 운영할 시범학교 선정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존치 결정에 대해 교육 전문가들은 고등학교 간 서열화가 심화되고, 사교육 의존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했다. 일부에서는 자사고와 외고, 국제고의 존재가 교육 불평등을 고착화시키고, 특정 계층의 학생들에게 유리한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적 서열화를 강화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정부가 학생과 학부모의 선택권을 존중한다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실제로는 서열화와 사교육 문제를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장기적으로 이번 결정이 한국 교육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1.1.2. '자사고·외고 유지... 지역 인재 20% 이상 선발해야' 기사 요약

다른 한 신문은 '자사고·외고 유지... 지역 인재 20% 이상 선발해야'라는 헤드라인으로 과거에 비해 일부 보완책이 추가된 것을 보도했다. 2025년부터 폐지될 예정이었던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외국어고(외고), 국제고가 다시 존치되기로 결정되면서, 이들 학교는 새로운 입학 선발 규정을 맞이하게 되었다. 전국단위 자사고는 신입생 정원의 20% 이상을 해당 지역 출신으로 선발해야 하며, 사회통합전형으로도 20%를 선발해야 하는 의무가 생겼다. 이러한 변화는 고등학교 입시 환경에 중요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전 정부가 자사고와 외고, 국제고가 고교 서열화를 조장한다고 판단하여 폐지 정책을 추진했던 것과 달리, 현 정부는 이러한 학교들이 학생과 학부모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사고와 외고는 존치되었지만, 이로 인해 우수 학생들이 특정 학교에 몰리는 현상이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학부모들은 자녀의 입시를 위해 더 많은 사교육비를 부담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교육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가 지역 간 교육 불균형을 더욱 부각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자사고와 외고가 지역 인재를 선발하도록 규정이 신설되었으나, 이러한 규정이 실제로 지역 간 교육 격차를 줄이는 데 얼마나 기여할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1.1.3. '자사고·외고 존치 결론에도 '평등주의 vs 서열화' 갈등은 계속'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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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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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엽, 김경희, 한송이, 2013, 고교유형에 따른 성취도 격차의 양상과 발생요인, 한국교육평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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