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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과제 유형화 및 수업 계획안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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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과제 유형화 및 수업 계획안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말하기 과제 유형
2.1. 의사소통의 공백 과제
2.2. 토의 과제
2.3. 개인 과제

3. 한국어의 일반적 특성
3.1. 형태적 특성
3.1.1. 음운적 특성
3.1.2. 형태적 특성
3.1.3. 통사적 특성
3.2. 내용적 특성
3.2.1. 어휘적 특성
3.2.2. 의미적 특성
3.2.3. 화용적 특성
3.3. 한국어와 중국어의 비교

4. 한국어와 영어 결합어의 오용 사례
4.1. 한자어와 외래어 어근의 결합
4.2. 고유어 어근과 외래어 어근의 결합
4.3. 영어 접미사의 활용
4.4. 줄임말 사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언어와 문화가 공존하는 현대 사회에서, 언어의 역할과 중요성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 시대에서 우리나라 언어에 대한 이해는 물론 다른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상호 이해와 문화 교류의 핵심이다. 본 과제에서는 한국어의 일반적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알아보고 한국어와 중국어가 내용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다른지 언어적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말하기 과제 유형
2.1. 의사소통의 공백 과제

의사소통의 공백 과제는 대화 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상호작용적 말하기 유형이다"" 의사소통의 공백 과제에는 정보 차 과제와 맥락 차 과제가 포함된다"" 정보 차 과제는 서로가 가진 정보를 공유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맥락 차 과제는 두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정보가 같지만, 서로의 배경지식이 다르기에 맥락의 차이를 활용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의사소통의 공백 과제의 예로는 날씨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는 상황을 제시할 수 있다"" 날씨와 관련된 이미지를 제시하고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게 함으로써,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경험과 지식을 끌어내어 다른 학습자들과 공유하며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2.2. 토의 과제

토의 과제는 어떤 문제를 검토하고 협의하기 위하여 서로의 생각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나가는 상호작용적 말하기 유형이다"" 토의 과제의 하위 유형으로는 추천하기, 해결책 제시하기, 평가하기, 계획 세우기가 있다".

추천하기는 선물, 식당, 카페 등 추천하고 싶은 물건이나 장소를 선정하는 과정을 통해 의견을 조정하는 말하기 유형이다"". 해결 방법 제시하기는 jigsaw 방법인 전문가 모둠 활동을 통해 정리한 해결 방법을, 원 모둠으로 복귀하여 종합적인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평가하기는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며,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계획 세우기는 각자 구성원이 어떤 문제에 대해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인 친구에게 소개하고 싶은 음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토의 과제의 예를 들어볼 수 있다"". 학습자들이 실제 본인의 경험을 말함으로써 의사소통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자기 나라를 대표하는 음식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인 친구가 관심있어 할 만한 음식 3가지를 선정하여 그 음식의 맛, 재료 등에 대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2.3. 개인 과제

개인 과제는 다수의 청중을 대상으로 자신이 가진 경험과 정보, 의견 등을 전달하는 말하기 유형이다. 독백으로 진행되지만, 질문을 주고받으며 듣는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개인 과제의 하위 유형으로는 정보 말하기, 경험 말하기, 설득하기가 있다.

개인 과제로는 한국의 명절에 대해 발표하기를 제시할 수 있다. 조별로 모여 한 사람씩 한 가지 명절을 정해 조사한 뒤, 각자 조사한 명절에 대해 발표를 한다. 그리고 모국의 명절과 다른 특징이 무엇이 있는지도 말해볼 수 있도록 한다.

한국의 주요 명절과 기념일에 대한 정보를 학습자들에게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자가 관심 있는 명절을 선택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한국의 전통 문화와 풍습을 이해하고, 모국과의 차이점을 비교해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 과제 수행을 통해 자신의 의견과 정보를 체계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개인 과제는 학습자 개개인이 가진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발표를 할 수 있도록 하며,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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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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