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 학교교육 문제점 및 새로운 교육체계 고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 분석
1.1.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 발생 원인
1.1.1. 학교교육 내부요인
1.1.2. 교육제도 및 정책적 요인
1.1.3. 학교교육의 외부요인
1.1.4. 기타요인
1.2. 신문기사로 살펴본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
1.3. 이론적 관점에서 본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
1.4.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1.4.1. 신문기사를 통해 본 해결책
1.4.2. 이론적 관점의 해결책
1.5. 교육심리학의 역할
1.5.1. 교육심리학의 원리와 이론이 학교현장에 주는 도움
1.5.2. 귀인성향의 적용
1.5.3. Maslow의 욕구위계이론과 관련한 해결책
1.5.4. 현실요법 집단상담
1.6. 참고문헌
2. 대한민국의 새로운 교육체계
2.1. 들어가며
2.1.1. 대한민국 교육의 문제점 진단
2.1.2. 통계자료를 통한 분석
2.1.3. 학생들의 인식
2.2. 유럽식 교육에 대한 탐구
2.2.1. 독일 교육체계
2.2.2. 핀란드 교육체계
2.3. 새로운 교육체제에 대한 이론적 논의
2.3.1. 대한민국의 새로운 교육 방식 제안
2.4. 결론
2.4.1. 교육의 목적에 대한 재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 분석
1.1.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 발생 원인
1.1.1. 학교교육 내부요인
학교교육 내부요인은 학교교육의 경직성과 신세대 학생들의 등장, 그리고 교육공동체 간의 불신과 갈등 등으로 볼 수 있다.
첫째, 학교교육의 경직성이다.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체제는 관료주의적 특성으로 인해 상당히 경직되어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시·도교육청-지역교육청-학교장-교사로 이어지는 명확한 위계서열로 인해 학교의 움직임이 둔해지고, 국가교육과정의 편성과 교육재정 배분 등에 상위기관의 영향력이 크다. 이로 인해 교사와 학교장의 자율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며, 질 높은 교육을 학생들이 받기 어려워지고 있다. 또한 학교 건축구조 또한 100여년 전 양식이 유지되고 있어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관료주의와 경직된 구조로 인해 학교교육이 경직되어 있다는 것이다.
둘째, 신세대 학생들의 등장이다. 세대 간 격차로 인해 교사와 학생 간의 의사소통이 어려워지고 있다. 과거의 "군사부일체"라는 관념이 사라지면서 교사와 학생의 높은 벽으로 인해 상호간 이질감과 소통의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과밀학급으로 인한 익명성, 지식위주의 교과교육, 부족한 교육시설과 환경, 그리고 비민주적 학생지도 등으로 인해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가 저하되고 있다.
셋째, 교육공동체 간의 불신과 갈등이다. 학교는 교사, 학생, 학부모, 교육당국 등 다양한 구성원들이 함께하는 공간이지만, 이들 간의 불신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가 학교 문제의 원인을 서로에게 전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교사의 권위 상실, 학생의 무기력, 학부모의 교육불신 등이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학교교육 내부요인에는 경직된 관료주의 체제, 세대 간 격차에 따른 문제, 그리고 교육공동체 간의 불신과 갈등 등이 존재하고 있다. 이는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개선되어야 할 핵심적인 요인들이라고 할 수 있다.
1.1.2. 교육제도 및 정책적 요인
교육제도 및 정책적 요인은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 발생에 크게 기여했다. 정부주도의 교육개혁이 실패하면서 많은 문제가 발생했고, 학교의 현실과 유리된 교육정책으로 인해 교육 현장에 혼란을 야기시켰다. 또한 입시제도를 중심으로 한 교육이 이루어져 학생들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저해했다.
먼저 정부주도의 교육개혁의 실패를 들 수 있다. 김영삼 정부의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개혁'과 '교육의 수월성 확보' 정책, 김대중 정부의 '신자유주의 정책'은 교육 현장에 혼란을 초래했다. 정부는 가시적인 문제해결에만 치중하고 근본적인 문제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 이로 인해 교육 붕괴 현상이 심화되었다.
또한 학교 현실과 유리된 교육정책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교육부의 '촌지 금지령'은 교사들의 자존심을 손상시켰고, 교원 정년 단축 정책은 교직사회의 사기를 저하시켰다. 정부의 '수요자 중심 교육' 논리와 '열린 교육' 정책은 학교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무시한 채 추진되었다. 이런 정책들은 교육 현장에서 혼란과 갈등을 야기했다.
마지막으로 입시 중심의 교육 또한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입시를 위한 교육은 학생들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저해했다. 주입식 교육, 지식 위주의 교육에 매몰되면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무 인재 양성에도 실패했다. 또한 학벌주의가 팽배한 사회 구조 속에서 입시에 대한 과열 경쟁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는 학생과 학부모의 부담을 늘리고, 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왜곡시켰다.
결국 정부 주도의 졸속한 교육 정책, 학교 현실과 동떨어진 정책, 그리고 입시 중심의 교육은 학교 교육 현장의 문제점 발생에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할 수 있다.
1.1.3. 학교교육의 외부요인
학교교육의 외부요인은 문명사적 변화에 부적응한 것에서 발견된다. 지금 인류는 200여 년 전 일어난 산업혁명 이후 또 다른 사회적 대변혁을 경험하고 있다. 탈산업사회, 정보화 사회, 디지털시대, 세계화시대, 포스트모던 사회, 탈자본주의 사회, 지식사회, 지식기반사회 등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이제 지식은 자원, 자본, 노동과 같이 생산의 핵심적인 요소가 되었고, 일의 개념도 신체적인 활동에서 고도의 인지적-이론적 원리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바뀌어 일과 교육의 완전한 통합 상태로 나아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소품종 대량체제에 맞는 근대적 학교체제가 다품종 소량체제에 부적응하면서 근대교육의 부정적 잔재를 극복하지 못한 것이 학교붕괴를 초래한 구조적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게다가 인터넷, 게임, 영상, 음반 등 새로운 매체의 발달은 문자언어로 된 교과서의 교육적 힘을 극도로 약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빠르게 수용하지 못하는 현재 우리는 혼란을 겪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1.4. 기타요인
기타요인으로는 첫째, 우리나라에 퍼져있는 독특한 문화인 학벌주의를 들 수 있다. 학벌주의는 대입경쟁체제라는 요인과 맞물려 있다. 산업사회에서는 급속한 발전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었지만 최근에는 사교육과 급속한 사교육비의 증가 등 문제를 일으키고, 공교육의 부실로 이어지고 있다. 어느 대학의 몇%가 그 대학 출신이고 어느 기업의 몇%는 이 대학 출신이라는 이런 식의 구분은 21C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너무나도 구시대적인 발상이 아닐까 생각한다. 학벌주의는 폐쇄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해 다른 학교를 배제하는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즈음 능력을 우선시하고 학력 란을 철폐한다는 것은 다행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열성적인 교육열을 들 수 있다. 사회적으로 가난한 사람은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을 나온다면, 얼마든지 부와 명예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상대적으로 배우지 못한 사람은 자기 자식만은 더 좋은 환경에서 공부를 가르치고 싶어 한다. 그리고 이런 식의 자신의 열등감을 자식으로 인해 풀어냄으로써 대리만족을 느끼기도 한다. 전통적인 유교적인 환경에서 공부는 도덕군자로 갈수 있는 길이라고 비춰지기 때문에 교육을 받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부모님에 의한 열성적인 교육열은 자칫 자녀에게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할 수 있을 것이다.
1.2. 신문기사로 살펴본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
'1.2. 신문기사로 살펴본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난다. 첫째, 학교폭력의 심각성이다. 충북 충주지역 6개 고교의 학생 1707명이 친구를 숨지게 한 폭력 학생들을 처벌해달라며 검찰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는 학생들이 직접 학교폭력 문제를 제기하는 전례 없는 일이다. 학생들은 항상 학교폭력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그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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