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실습기관의 종류에는 어떤것들이 있으며, 이 사회복지현장실습 지도를 위한 실습기관의 요건과 역할은 무엇 인지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실습의 개념과 중요성
2.1. 사회복지실습의 개념
2.2. 사회복지실습의 필요성
2.3. 사회복지실습의 중요성
3. 사회복지실습기관의 역할과 지원
3.1. 사회복지실습기관의 기능과 역할
3.2. 사회복지실습생에 대한 지원 방안
4. 사회복지실습생의 역할과 자질
4.1. 사회복지실습생의 역할과 책임
4.2. 사회복지실습생이 갖추어야 할 자질과 능력
5. 사회복지실습생의 어려움과 극복 방안
5.1. 사회복지실습생이 겪는 어려움의 종류와 원인
5.2. 사회복지실습생의 어려움 극복 방안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의 전체의 복된 삶을 추구하게 되며 정부와 민간부문의 양적, 질적 노력과 함께 관련 전문가의 전문기술적인 노력도 필요하다. 전문가의 노력인 사회복지사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업법에 사회복지와 관련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으로 소정의 교육과정 후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 정의된다. 우리나라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양적, 질적 욕구가 확대됨에 따라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전문 인력 양성도 빠르게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실습은 2003년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시험 도입과 함께 사회복지학 교과목 지침이 마련된 후부터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교육에 있어 현장성 강화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2. 사회복지실습의 개념과 중요성
2.1. 사회복지실습의 개념
사회복지실습의 개념은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휴먼 서비스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지식과 기술을 다른 학습에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핵심 교과 과정이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습은 사회복지철학 및 윤리관에 입각해 학교에서 배운 이론, 기술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으로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학교에서 사회복지의 가치, 윤리를 포함한 이론적 영역에 대해 학습하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습으로 실제 상황에 이론적 영역을 적용하는 경험을 한다. 이에 따라 실습의 초점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현장에서 수퍼비전을 받고 사회복지 실천 경험을 쌓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2. 사회복지실습의 필요성
사회복지실습의 필요성은 실습생의 측면과 실습기관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실습생 측면에서 사회복지실습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실습생이 이론으로 배운 사회복지 전공 지식과 기술을 직접 실천 현장에서 적용하여 실무를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경험은 이론과 실제를 연계하고 실제 상황에서의 대처능력을 기르는데 필수적이다.
둘째,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의 운영과 해당 시설 및 기관이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경험적 실무를 익힐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셋째, 사회복지실습에서의 현장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실습 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 상황들은 실습생들의 전문적 역량 강화에 기여한다.
넷째, 사회복지실천과 관련하여 자신이 가진 능력을 확인하고 실천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자아 인식을 증진시킬 수 있다.
실습기관 측면에서 사회복지실습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기관에서는 미래의 사회복지사를 훈련하고 양성해야 하므로 효율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력을 확보할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실천의 질적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다. 실습생들의 참여와 실천을 통해 기관의 서비스 제공 역량이 강화될 수 있다.
셋째, 실습생들의 참여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기회를 넓히고 서비스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넷째, 실습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역사회 내 기관 간 의뢰체계 구축이 가능해진다. 이는 보다 효과적인 클라이언트 지원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섯째, 사회복지시설에서 부족한 인력을 보충할 수 있...
참고 자료
강신옥 외 1명,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의 실습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2006.
배진형 외 2명, 「사회복지실습에서 경험하는 실습생의 어려움과 대처」, 한국지역사회복지학, 2014.
김수정 외 1명, 「사회복지 현장실습 참여 대학생의 권리에 대한 탐색적 연구 - 학습권 및 노동권의 측면에서 -」, 한국사회복지학, 2017.
박순미 외 1명, 「사회복지현장실습 관련 요인이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8.
배나래,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의 현황과 방향에 관한 연구 –사이버대학교를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18.
신민선, 「사회복지 현장실습」, 양서원,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