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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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착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인애착과 대인관계
1.1. 청년기
1.2. 대인관계
1.3. 대상관계 이론(애착이론)
1.3.1. 안전기지(Secure Base)
1.3.2. 내적작동모델(Internal Working Model)
1.4. 성인애착

2. 대상관계이론과 애착이론
2.1. 대상관계이론
2.2. 애착이론
2.2.1. 애착의 개념
2.2.2. 애착형성 단계
2.2.3. 애착의 유형
2.3. 애착과 영아발달의 관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인애착과 대인관계
1.1. 청년기

청년기는 성인기(early adulthood) 중에서도 19~30세로 구분된다. 이 시기를 청년기로 구분한 것은 청년기가 고등학교를 졸업하면서 시작하여 취업과 결혼을 통하여 부모로부터 완전히 독립을 성취함으로써 종결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청년기는 직업 준비 등을 포함한 다양한 역할탐색과 선택을 하고 부모에게서 독립하여 자율적 생활을 모색하는 시기이다. 또한, 청년기에 성취해야 할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직업을 선택하고 이에 따른 준비를 하는 것과 인생의 동반자를 구하는 사랑을 하는 시기이다"".


1.2. 대인관계

대인관계는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과정에서 사람들과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이 지속되는 것이다"" 인간은 타인과 소통하며 관계를 통해 심리적 지원을 받고, 신뢰감을 형성하기도 하며, 사회 구성원으로서 다양한 시각과 역할 등의 생활양식을 배운다""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를 통해 삶의 가치를 배우기도 하고 정서 교류를 통한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대인관계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충족되지 않으면 정서적 교류 부족으로 심리적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주어 우울감 등의 다양한 심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인간은 타인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연결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며, 이를 인간의 심리적 욕구 중 관계성의 욕구라고 한다"" 다른 사람들과 원만한 상호작용을 통해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은 삶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능력으로 이러한 관점에서 대인관계능력은 대인관계에서 유발되는 갈등과 스트레스 상황을 해결하고, 타인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대인관계능력이 낮은 사람은 타인으로부터 애정과 관심이 부족하여 자신을 가치 없는 존재로 인식하거나, 우울, 불안 등의 심리적 문제를 야기한다"" 이는 성인애착의 애착불안과 애착회피 수준이 높으면 대인관계문제를 야기하였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는 것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1.3. 대상관계 이론(애착이론)
1.3.1. 안전기지(Secure Base)

Bowlby는 자신의 저서 '안전기지'에서 안전기지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부모의 안전기지 제공은 양육에 대해 핵심적 부분을 차지한다. 안전기지는 아이가 외부 세계로 나아가는데 있어 발판이 됨과 동시에 아이가 탐색을 마치고 돌아왔을 때 신체적 정서적 재충전을 제공해 준다. 아이는 탐색 중에 고통을 경험하거나 무서움에 빠지면 안전기지로 돌아와 안도와 위안을 추구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안전기지가 자신을 환영해 주리라는 환상이 필요하다. 본질적으로 안전기지는 아이가 격려와 도움을 원할 때면 언제든 접근 가능해야 한다. 아동과 청소년은 나이가 듦에 따라 기지에서 점차 멀리 나아가며, 기지 밖에서 더 오랜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된다. 그들은 기지가 안전하고 언제든 그 기지를 사용할 수 있다고 확신하면 할수록 더 멀리, 더 오랜 시간 나아갈 수 있다. 우리 모두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이러한 안전기지가 필요하며 안전기지가 없이는 이완하기가 힘들다.


1.3.2. 내적작동모델(Internal Working Model)

내적작동모델(Internal Working Model)이란 Bowlby가 제안한 개념으로, 영아기에 형성된 부모에 대한 애착이 내적 작동모델의 형태로 계속되며 이것이 후속적 관계 형성 방식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이다.

내적 작동모...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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