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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장행동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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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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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주장행동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장행동의 개념 및 유형
1.1. 주장행동의 정의
1.2. 주장행동, 소극적 행동, 공격적 행동의 특징
1.3. 주장행동의 요소와 시기

2. 주장행동에 대한 오해 및 이해
2.1. 주장행동과 공격적 행동의 차이
2.2. 주장행동이 여성답지 못하다는 오해
2.3. 주장행동으로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오해

3. 주장훈련
3.1. 주장훈련의 개념과 목적
3.2. 주장행동 전략 및 기술
3.3. 주장행동의 주의사항

4. 주장행동 사례
4.1. 소극적, 공격적, 주장적 행동 사례
4.2. '나' 메시지와 '너' 메시지의 차이

5. 간호현장에서의 주장행동 사례 분석
5.1. 다학제간 갈등 사례 파악
5.2. 주장행동과 비주장행동 구분
5.3. 갈등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 제시

6. 간호사의 업무 스트레스 요인과 관리 방안
6.1. 개인 차원의 스트레스 관리 방안
6.2. 조직 차원의 스트레스 관리 방안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장행동의 개념 및 유형
1.1. 주장행동의 정의

주장행동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으면서 자신의 권리, 욕구, 의견, 생각, 느낌 등을 솔직하게 나타내는 행동"을 의미한다.""
주장행동의 정의에는 다음과 같은 핵심적인 내용이 포함된다. 첫째,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자신을 표현한다는 점, 둘째,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는다는 점, 셋째, 자신의 권리, 욕구, 의견, 생각, 느낌 등을 솔직하게 표현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주장행동은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면서도 자신의 입장을 정직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1.2. 주장행동, 소극적 행동, 공격적 행동의 특징

주장행동, 소극적 행동, 공격적 행동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주장적 행동의 특징은 자신의 욕구와 권리를 표현하며 자기 향상적이고, 정서적으로 정직하고 직접적으로 표현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좋은 감정과 확신감을 가지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경과 시원함을 받는다. 또한 목표를 성취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다양한 상황에 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소극적 행동의 특징은 자신의 솔직한 감정, 사상 등을 표현하지 못함으로써 자기의 권리는 타인이 침해하도록 허용하는 경우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불안, 자기에 대한 실망과 뒤늦은 분노를 느끼며, 타인으로부터 안달, 초조, 동정, 연민, 넌더리를 받는다. 그 결과 목표를 성취하지 못하고 무가치감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공격적 행동의 특징은 타인의 인격과 권리를 침해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하는 행위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당당한 우월감, 분노, 나중에 죄의식을 느끼며, 타인으로부터 분노, 원한, 복수심을 받는다. 그 결과 타인을 희생시켜 목표를 성취할 수는 있지만, 정서적 배출로 인한 인간관계의 손해가 누적되어 타인에 의해 가치가 저하된다"는 것이다.


1.3. 주장행동의 요소와 시기

주장행동의 요소와 시기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장행동의 요소에는 비언어적 요소와 언어적 요소가 있다. 비언어적 요소에는 단호하고 분명한 크기로 이야기하기, 온건하고 중단되지 않는 어조로 이야기하기, 지속적인 눈맞춤하기, 얼굴표정의 일치하기, 적극적인 몸짓하기, 적정거리 유지하기, 정중한 거절하기 등이 포함된다. 언어적 요소에는 자신의 분명한 입장 취하기, 부탁하기, 권리를 주장하기, 느낌 표현하기 등이 포함된다.

둘째, 주장행동을 해야 할 시기는 다음과 같다. 특정 사람에 대한 불만, 분노, 애정을 억누르고 있거나 관련된 사람이나 장면이 머리에서 쉽게 사라지지 않는 경우, 그 사람을 만나면 불안해지거나 분노가 생겨 만나기 싫어하는 경우, 소극적이거나 공격적 행동을 취하고 있는 경우, 상대방에게 알고 싶거나 알리고 싶은 것이 있지만 직접적으로 말하지 못하고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경우,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거짓말이나 위선된 행동을 하는 경우, 상대방과 비교하여 자신을 형편없는 사람으로 간주하는 경우, 합리화를 통해 자신의 인권을 포기하는 경우, 상대방에게 주먹질을 하거나 욕설을 하는 경우, 다른 사람이 관련된 것처럼 보이기 위해 긴 설명이나 변명을 늘어놓는 경우 등이다.이와 같이 주장행동의 요소에는 비언어적 요소와 언어적 요소가 포함되며, 주장행동을 해야 할 시기는 개인 내적 상태, 대인관계 상황, 행동양상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주장행동은 상대방의 인격과 권리를 존중하면서도 자신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능동적이고 생산적인 의사소통 방식이라 할 수 있다.


2. 주장행동에 대한 오해 및 이해
2.1. 주장행동과 공격적 행동의 차이

주장행동과 공격적 행동은 분명히 구분되는 개념이다."

공격적 행동은 타인의 인격과 권리를 침해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면서까지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을 표현하므로 주변 사람들이 싫어하게 된다. 이에 반해 주장행동은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으면서 자신의 권리, 욕구, 의견, 생각, 느낌 등을 솔직하게 나타내는 행동을 의미한다. 주장행동은 자신에 대한 존중과 타인에 대한 존중이 포함되어 있다.

즉, 공격적 행동은 타인을 희생시켜 자신의 권리를 강요하는 반면, 주장행동은 상대방의 인격과 권리를 존중하면서 자신의 입장을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공격적 행동이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해 상대방을 희생시키는 것이라면, 주장행동은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2. 주장행동이 여성답지 못하다는 오해

주장행동이 여성답지 못하다는 오해는 지난 1세기 동안 여성의 역할에 큰 변화가 있었음에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여성 전문인으로서의 간호사는 자기주장적이고 능동적이며 의사결정자...


참고 자료

김인숙 외, ⌜최신 간호관리학 제 4판⌟, 현문사, p485~498
임영희 외 (2017), 간호관리학 (개정 6판), 경기도: 수문사, p. 555 - 564.
정면숙 외 (2018), 간호관리학 (제 3판), 서울: 현문사, p. 348 - 354
강윤숙 외 (2010), 간호관리와 리더십 (개정판), 서울: 현문사, p. 546 - 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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