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매일 급변하는 조직 내외부의 환경은 예측이 쉽지 않고 기업 경영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조직 구성원 개인의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기업에서는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적절한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벤치마킹이나 고객만족경영, 지식경영 등과 같은 경영혁신기법을 도입하고 활용하지만 특정 조직에 들어가길 꿈꾸는 개인에게 있어서는 이러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자기만의 노력과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 최근 항공업계의 경영 트렌드는 과거 안전하게 고객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던 반면 최근 충성고객 확보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저가 항공사의 출현은 항공 산업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켰는데 서비스 품질은 대형 항공사에 비해 부족하지만 저렴한 가격과 특색 있는 브랜드 이미지로 단거리 노선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 항공 운송사에 대한 분석을 하자면 1969년 대한항공의 설립 이후 지속적으로 발전해 1988년 아시아나 항공의 설립으로 양대 항공사 체제로 발전하다가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 항공 등 저가 항공사가 다수 설립됨에 따라 국내 항공운송사의 지속적 성장이 이어져 오고 있다. 이 중에서도 대한항공은 기본적으로 여객담당, 화물 및 운항지원, 항공우주 사업본부 등과 같이 산출물에 기반을 둔 사업부서화 방식의 조직구조 유형인데 제품 생산과 지역봉사, 특정 고객집단에 봉사할 때 필요한 모든 기능적 직위들이 부서 내 배치된 자기 완결적 단위로 기능 간 조정이 극대화 될 수 있는 조직구조이자 분권적 구조이다. 사업부제는 자체적으로 전략과 이익계획을 수립해 통제와 관리를 하는 것으로 책임경영의 대표적 조직형태인데 사업본부장에게 사람과 돈, 자산 등에 대한 일정 권한을 부여해 책임지고 경영하도록 하며 모든 단위조직까지 이익개념을 불어넣는다.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 브랜드 특성상 좌우 상호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고 업무 분담을 확실히 하며 자율성이 점차 확대되는 조직 구조로써 주요 부대사업인 기내식과 지상조업 부분에서 손을 떼고 여객과 화물 등 온전히 운송서비스에만 특화된 항공사다. 이러한 가운데 항공 산업은 멈출 줄 모르고 치솟는 유가에 설상가상으로 코로나까지 겹치면서 비용의 민감성을 가진 녹록치 않은 시장이 되었다. 거시적으로 사회경제적 위기가 계속되고 있는 오늘날 지역 내 동종 산업에서는 에미레이트 항공과 같은 고품격 서비스 항공사 및 에어아시아와 같은 저가항공사의 출현으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코로나 사태가 시작된 시점부터 세계 1위의 항공사를 놓치지 않는 카타르 항공의 서비스 경영을 통한 비용 효율적 고품격 서비스 제공에 더욱 역점을 두면서도 코로나라는 시대적 상황 가운데 경영 전략에 성공할 수 있었던 까닭을 알아보기 위해 카타르항공사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대한항공 기업개요
2.1. 회사 소개
대한항공은 대한민국의 국적 항공사이자, 항공 동맹체인 스카이팀의 창립 항공사로,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을 허브 공항으로 두고 있다. 운송 전문 기업집단인 한진그룹 계열이며, 1969년 민영화와 함께 계열로 편입되었다. 159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고, 43개국 120개 도시의 운항노선을 가지고 있다. 글로벌 협력 강화, 신규 노선 개발 등 고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차세대 항공기 도입, 마케팅 제휴 확대 등을 적극 추진하는 등 여객 산업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이용객들의 발걸음이 끊기면서 여객 사업 매출액은 바닥을 치고 있다. 그래서 대한항공은 다년간 축적된 특수화물 취급 경험을 바탕으로 여객기를 개조해서 화물기로 바꾸어서 현재는 화물 사업에 좀 더 관심을 기울이는 추세이다. 아울러 탄소 배출량이 절감되는 친환경 화물기 기재를 활용하여 전 세계 주요 목적지를 연결하는 화물기 노선 운영을 통해 고객 만족도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항공기 개발, 생산, 정비 및 성능개량의 경험과 기술력으로 국내 항공산업 성장을 견인하였으며, 군 전력화 지원 미 다양한 무인기 시장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개발, 시험 인증 및 양산을 통하여 국내 최대의 무인기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유-무인기 체계 종합업체로 도약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 항공을 인수하겠다고 발표하여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아시아나 항공의 채권단인 한국산업은행이 대한항공의 모회사인 한진칼에 5천억 원을 투입하고 3천억 원 규모의 교환사채를 인수해 대한항공이 지분 63.9%를 취득하는 방안으로 그 이후 장기적으로 아시아나 항공과 통합을 발표했다.
2.2. 조직구조
대한항공은 기본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