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호텔관광산업의 최고의 전문인이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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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항공호텔관광산업의 최고의 전문인이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공지능과 관광산업
1.1. 인공지능의 발달이 여행업에 미치는 영향
1.2.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 및 융합 방안

2. 관광기업의 마케팅 전략
2.1. 관광마케팅 믹스(8P's) 개요
2.2. 롯데호텔의 마케팅 믹스 분석

3. 호텔기업의 경영전략
3.1. 호텔산업의 특성과 동향
3.2. 신라호텔 개요 및 거시환경 분석
3.3. 신라호텔의 마케팅믹스 전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공지능과 관광산업
1.1. 인공지능의 발달이 여행업에 미치는 영향

인공지능의 발달이 여행업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인공지능 개입은 이미 일정 부분 일어나고 있다. 예를 들면 게스트유(GuestU)와 스냅트래블(SnapTravel)과 같은 예약 챗봇, 메지(Mezi)와 같은 개인 여행 비서, 여행 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는 롤라(Lola)와 같은 인공지능 도구 등이 존재한다. 현재 인공지능 개입은 대부분 머신러닝에 의한 것이다. 대량의 개인 자료를 활용한 정교한 알고리즘 덕분에 사용자의 필요를 예측하고 적절한 솔루션을 추천해줄 수 있다. 사람들이 수행하는 기능을 자동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나 앞으로도 차세대 응용프로그램들은 출장 여행 경험의 질을 더욱 높여줄 수 있다. 인지 컴퓨팅에 기반한 인공지능 개입 덕분이다. 방대한 양의 자료를 이해, 학습하고 판단한 후 인간이 스스로 제공할 수 없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여행 업계의 평범한 직원들에게는 인지적으로 불가능한 부가가치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여행업계는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을 활용해 단골 고객과 손님의 습관과 선호사항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개인화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인공지능의 대표적인 기술로 '챗봇'을 들 수 있다. 챗봇은 관광지에 온 관광객들의 정보와 후기를 학습해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여행 안내와 추천, 큐레이션을 한다. 인공지능은 여행객이 충족하고 오래 기억할 만한 여행 경험을 만들어 줄 것이다. 인공지능을 통해 여행객의 세분된 수요를 빠르게 알아차리고, 이에 맞는 상품을 제시할 수 있다.

이처럼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여행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 여행사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단순한 상담과 예약 업무를 줄일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항공 카운터 업무는 빠르게 AI로 대체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OP 업무 등이 줄어들고 있어 해당 인력들이 유휴 인력으로 남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반면, 우수한 기획 능력을 가진 전문 여행 기획자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인해 여행업의 구조가 재편되고 있다. 기존 단순 상담, 카운터 직종은 대거 정리되거나 재배치되는 등 구조조정이 심화될 것이며, 일부 우수한 여행 기획자들은 몸값이 오를 수 있지만 아닌 사람들은 위기를 맞게 될 것이다. 여행업계는 생존을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더욱 활용해야 할 것이다.


1.2.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 및 융합 방안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하면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정보통신기술과 같은 최첨단 기술인 IT 인프라 등이 연계돼 관광 레저산업에 새로운 정보창출과 시스템 구현 등으로 많은 영향을 제공할 것이다. 특히 호스피탈리티 산업에 있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점점 진화하는 인공지능 호텔은 업무의 효율성이 대두되면서 수익창출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일본의 경우, 2020년 도쿄 올림픽을 방문하는 등 400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할 것에 대비해 로봇 도입을 서두르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인공지능(AI)시스템을 도입해 운영되는 호텔이 있다. ...


참고 자료

성낙환, 2012, “인공지능 기술의 걸음마가 시작되었다”, LGERI 리포트
양병찬, 2015, “로보틱스: 인공지능의 윤리”, 바이오토픽
조성규, 2020, 호텔컬럼, 인공지능(AI) 기반 관광산업의 미래
정남호, 2019, 뉴스원, “출렁다리 그만 만들고 인공지능(AI)에 투자해야”
웬델 월러치, 콜린 알렌, 2014, 메디치미디어, 왜 로봇의 도덕인가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기업, 굿모닝미디어
롯데호텔 개관 30년 기념집』(롯데호텔(주), 2009.11.30
송영두, 햄버거 매장부터 호텔까지 먹고 타고 자고 ‘일상이 친환경’, 2020-10-15, 브릿지 경제
“호텔신라 소개”, The SHILLA, 최종접속일 21.04.25.
https://www.shillahotels.com/membership/inquires/aboutShilla/memOverView.do
문화체육관광부, 「세계 호텔산업의 동향과 미래연구」,2012
http://www.mcst.go.kr/servlets/eduport/front/upload/UplDownloadFile?pFileName=209.%EC%84%B8%EA%B3%84%ED%98%B8%ED%85%94%EC%82%B0%EC%97%85%ED%98%84%ED%99%A9%EB%AF%B8%EB%9E%98.pdf&pRealName=04201305310008128070025.pdf&pPath=0406000000&pFlag=
이창민 외, “호텔신라, TOWS 분석”, 잡코리아, 최종접속일 21.04.25.
https://www.jobkorea.co.kr/starter/companyreport/view?Inside_No=1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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