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교육대학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국내 한국어 교육기관
2.1. 학위과정(대학, 대학원)
2.2. 학점은행제 과정
2.3. 양성과정
3. 국내 한국어 교육기관 교육과정 분석
3.1. 온라인 학부과정 운영과 교육과정의 특성
3.2. 온라인 대학원과정 운영과 교육과정의 특성
3.3. 오프라인 학부과정 운영과 교육과정의 특성
3.4. 오프라인 대학원과정 운영과 교육과정의 특성
4. 국외 한국어 교육기관
4.1. 세종학당
4.1.1. 세종학당 소개
4.1.2. 교육과정의 장점
4.1.3. 교육과정의 단점
5. 한국어 교육기관별 교육과정 특성 비교
6. 한국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요건과 자질
6.1. 한국어 교육 현장의 특징
6.2. 한국어 교사가 가져야 할 요건
6.3. 한국어 교사의 자질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는 대한민국의 공식 언어로써 1443년 한글 창제 이후 유구한 역사를 거치며 변화 발전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특히 한류의 붐과 한국 경제의 발전을 계기로 한국어에 대한 외국인의 관심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통계에 따르면 한국어를 전 세계에서 제1언어로 사용하는 인구가 총 7,730명으로 전 세계 언어 중 14위를 점하고 있고, 한국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제2언어까지 합치면 한국어 사용인구는 7,940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각각의 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한국어 교육의 발전방안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보는 기초가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2. 국내 한국어 교육기관
2.1. 학위과정(대학, 대학원)
국내의 한국어 교육기관 중 학위과정(대학, 대학원)은 다음과 같다.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학생들이 한국어 교육과정을 전공 및 부전공으로 이수하여 심사 후 2급 또는 3급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국내의 학위과정을 포함한 학점은행제 과정은 총 206개교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 중 학부과정이 61개교, 학점은행제가 32개교, 대학원이 111개교, 특수대학원이 2개교로 나타났다. 온라인 학위과정은 총 25개교가 있으며, 오프라인 학위과정은 181개교가 운영되고 있다.
이처럼 국내에서 한국어교원을 양성하기 위한 정규 대학 및 대학원 기관이 약 200여 개소에 이르고 있다. 이는 최근 경제 악화와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인해 대학 운영이 어려워지는 상황에서도 상당수의 양성기관들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이러한 많은 양성기관에서 배출되는 한국어교원들을 시장이 얼마나 수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한다.
2.2. 학점은행제 과정
국내에서 한국어교육을 실시하는 기관 중 학점은행제 과정은 정규 학위과정이 아닌 별도의 교육과정으로, 국내에서 32개 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다""
학점은행제 과정은 대학에 입학하지 않고도 학습자가 원하는 교육과정을 선택하여 학점을 이수함으로써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이다"" 학점은행제 과정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한국어교육 관련 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 과정의 특징은 대학 정규과정과 달리 학습자의 수준과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한국어교육 전공자뿐만 아니라 다른 전공자도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직장인들도 시간적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정규과정에 비해 심화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2.3. 양성과정
양성과정은 국내외 양성기관에서 정해진 기간 내에 온·오프라인 교육을 이수하면 3급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국내 양성과정 기관 현황을 보면, 계 230개소 중 대학부설기관이 154개소, 대학이외기관이 76개소이다. 이 중 온라인이 33개소, 오프라인이 59개소, 미확인이 138개소이다.
이처럼 국내에만 한국어교원을 양성하기 위한 정규 기관이 430여 개소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경제 악화와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인해 존폐 위기에 처한 대학들이 늘어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국립국어원에서 집계하고 있는 숫자만큼의 양성기관들이 정상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수준일지 의문이 든다. 더욱이 다수의 양성기관에서 배출하는 한국어교원을 수용할 수 있는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된다.
양성과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대학부설기관과 대학이외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다. 대학부설기관 양성과정의 경우 일반적인 대학 교육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교육의 질 관리에 있어서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반면 대학이외기관에서의 양성과정은 실무 경험이 풍부한 교육진의 투입이 용이하나, 교육 인프라 부족으로 인한 질적 수준 저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한국어교원 양성체계와 관련하여, 국가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양성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특히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 확보, 교과목 및 교육과정의 질적 수준 향상, 졸업 후 진로 및 취업 지원 등 다각도의 개선이 요구된다.
3. 국내 한국어 교육기관 교육과정 분석
3.1. 온라인 학부과정 운영과 교육과정의 특성
온라인 학부과정은 교명에 통상 '사이버대학교'를 붙이고 있었다. 이 중에서 유명 가수의 CM송으로 유명한 대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다문화학과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동 대학은 대구대학교와 같은 재단의 산하에 설립된 대학으로, 한국어교육 전공과 다문화전공의 2트랙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교과 과정은 학과의 특성에 맞게, 한국어교원 자격증과 다문화사회전문가 자격증 취득을 위해 국립국어원 등에서 규정한 과목 위주로 운영이 되고 있었다. 전임교원은 학과장 1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기타 교원들은 외래교수로 편성되어 있다. 동 대학이 대구대학교 내에 위치하며 같은 재단에 속해있다는 점이 대구대학교 교수진을 외래교수로 운용하기에 유리할 것으로...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1-7주차 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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