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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주제 선정
본 과제는 강체의 동적해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운동에는 대표적으로 고정축 회전운동, 병진운동, 평면 운동이 있으며 이 운동을 적절히 조합하면 여러 동적 메커니즘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각종 실험을 위해 물체를 고정해주는 토글 클램프에 착안한 구조물을 구현해 보고, 구조물의 운동과 운동에 따른 응력변화를 중점적으로 해석해 볼 것이다. 토글 클램프는 작업물을 고정시키는 다리와 작업물에 가해지는 압력을 제어하는 레버로 구성된 기구로,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면서도 복잡한 운동을 보여주는 좋은 대상이라고 판단하였다.
1.2. 모델링
대형선풍기의 모델링은 단순하게 진행되었다. 우선 선풍기의 핵심 부품인 날개, 축, 그리고 고정 모터 부분을 각각 모델링하였다. 날개의 경우 원통형 목을 만들고, 그 위에 날개 한 쪽 끝을 만든 후 블렌드 기능을 이용하여 날개 하나를 완성하였다. 그리고 이를 90도 간격으로 4개를 패턴 복사하여 4개의 날개를 모델링하였다. 축의 경우 프로펠러 날개와 연결될 부분과 고정 서포터와 연결될 부분을 각각 모델링하였고, 경계 블렌드를 통해 고정 서포터와 핀으로 연결될 부분을 만들었다. 마지막으로 고정 모터 부분은 단순한 원통 모양에 선풍기 축과 연결될 구멍을 뚫는 형태로 모델링하였다. 이렇게 핵심 부품들을 모델링하고 최종적으로 모두 핀 구속을 주어 어셈블리하였다. 이와 같이 대형 선풍기의 모델링은 복잡한 형상을 단순화하여 진행하였다.
2. 조건 부여
2.1. 조건 부여
2.1.1. Joints
'Joints'는 문서에서 강체의 동적 거동을 구현하기 위해 물체들 간의 연결을 정의한 부분이다. 문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Joints 조건이 부여되었다.
"Punch to PART2 ? Revolute"
이는 Punch와 PART2 부품을 Revolute 조인트로 연결했음을 의미한다. Revolute 조인트는 회전 자유도만을 허용하는 조건으로, 이를 통해 Punch와 PART2가 하나의 회전축을 중심으로 상대 운동을 할 수 있게 된다.
"PUN1 to PART2 ? Revolute"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