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교육

  • 1
  • 2
  • 3
  • 4
  • 5
  • 6
  • 7
  • 8
>
최초 생성일 2024.10.02
3,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맹자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맹자의 생애와 사상
1.1. 맹자의 생애
1.2. 천명설(天命說)
1.3. 성선설(性善說)
1.4. 인의예지의 덕목
1.5. 사단과 사덕
1.6. 호연지기(浩然之氣)
1.7. 왕도정치(王道政治)와 민본주의
1.8. 교육 이념과 목표
1.9. 교육 내용
1.10. 교육 방법

2. 맹자 사상의 현대적 의의
2.1. 인본주의 교육
2.2. 전인교육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맹자의 생애와 사상
1.1. 맹자의 생애

맹자는 추(鄒)나라에서 태어났으며, 이름은 가(軻)이고 자는 자여(子與) 또는 자거(子居)이다. 맹자는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 급씨의 헌신적인 사랑과 훈도 속에서 성장하였다. 그의 어머니는 맹자에게 도덕교육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인 것으로 유명하다. 맹자의 맹모삼천지교나 맹모단기지교의 일화에서 볼 수 있듯이 맹자의 어머니는 맹자의 도덕성 함양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후 맹자는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맹자는 공자를 일생의 스승으로 생각하여 "원하는 것은 공자를 배우려고 한다."라고 했다. 또한 《맹자》에는 시경과 서경을 인용한 구절이 많고, 서기와 춘추에 대한 연구가 깊었던 것으로 보아, 맹자는 유가의 계통을 잇는 동시에 중국 고전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았다고 할 수 있다.

맹자는 약 20여 년간 천하를 두루 돌아다니면서 자신의 학설과 정치관을 설파하였다. 그러나 천하통일을 앞둔 격동의 시대에 그의 사상은 비현실적으로 보일 수밖에 없었고 따라서 그의 유세는 별로 큰 성과를 올리지는 못했다. 말년에 다시 고국으로 돌아온 맹자는 제자를 가르치는 일에 몰두하며, 각국을 돌아다니며 설파한 가르침을 공손축, 만장 등의 제자들과 함께《맹자》7편으로 정리하였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널리 알리고 더욱 구체적으로 발전시킴으로써 유학의 진흥에 크게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당시 상당한 세력을 형성하였던 묵가의 학설을 물리치는 데도 크게 공헌하였다. 그 결과 유가는 중국의 정통 철학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유가를 흔히 '공맹 철학'이라고 하는 것으로 볼 때 그의 업적을 짐작할 수 있다.


1.2. 천명설(天命說)

보편적 동양 세계관에서 하늘은 사람의 배후에서 사람의 다양한 활동을 주관하는 큰 원리이며 힘이다. 공자 또한 위의 세계관에서 하늘을 이해하였고, 맹자의 천명사상은 바로 공자의 천명사상을 계승 발전시킨 것이기 때문에 먼저 공자의 천명사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공자는 "천명을 알지 못하면 군자가 될 수 없다." "군자는 세 가지 두려운 것이 있는데, 천명을 두려워하며 대인을 두려워하며 성인의 말씀을 두려워한다."라고 하여 천명의 지각을 강조하였다. 그는 이러한 천명의 지각을 통하여 주체적 도덕성을 확립하고자 하였고, 도덕적 인격의 근거로서 주재(主宰)적이고 인격적인 천을 체득해야 됨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공자의 천명사상을 계승한 맹자의《맹자》에서도 여러 번 하늘의 명령(천명)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맹자는 천에 대하여 "하늘의 위엄을 두려워하여 길이 나라를 편안케 한다." " 천리에 순응하는 사람은 존속하고 천리를 거역하는 사람은 망한다." "길이 천명을 지키는 것이 스스로 많은 복을 구하는 것이다."라고 하여 주재적 천을 말하고 있다. 즉. 인도(人道)의 근거가 천도에 있음을 강조하는 유가의 전통적 천명사상을 계승하고 있음을 확연히 보여 주고 있다.

또한 맹자는 "천하에 적이 없는 사람은 천명을 받아 다스리는 사람이니 그러고서 왕 노릇하지 못할 이가 없느니라."라고 하였다. 여기서 '천하에 적이 없는 사람'이란 인격적으로 완성된 사람을 뜻하며, 인격적으로 완성이 된 사람이 왕으로 천명을 받는 것이며 왕으로서의 기준은 바로 도덕적 완성에 있다고 하였다.

더 나아가 맹자는 "그 마음을 다하는 자는 그 성(性)을 아니, 그 성을 알면 하늘을 알게 된다. 그 마음을 보존하여 그 성을 기르는 것은 하늘을 섬기는 근거가 된다. 요절하는 것과 장수하는 것을 다른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몸을 닦아서 천명을 기다리는 것은 천명을 확립하는 수단이 된다."라고 하여 인간의 모든 행사가 명(命)임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인간의 수명도, 자손의 초불초(肖不肖)도 다 천명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맹자는 무조건 천명에 모든 것을 맡겨 둘 것이 아니라 수신(修身)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입명(立命)'에 힘써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맹자는 공자의 ...


참고 자료

조현규. 동양교육사상. 학지사, 2009.
채인후. 맹자의 철학. 예문서원. 2000
박영진. 중국교육사상가. 장서원. 2005
김학주. 맹자.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