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적분학 연습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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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미분적분학 연습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적분 수업 사례
1.1. 미적분 1 예시
1.1.1. '작음의 다른 정도를 이용한 미분법 탐구'
1.1.2. '일상생활 속 미적분'
1.1.3. 소수에 대한 탐구
1.1.4. '우리가 수학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1.1.5. '달이 추락한다면'
1.1.6. '인체에 사용되는 미적분'
1.1.7. '수학을 왜 배우고, 배워서 어디다 사용하는가?'
1.1.8. 무한급수와 조화급수 탐구
1.2. 미적분 2 예시
1.2.1. 시그모이드 함수의 미분
1.2.2. 삼각함수와 극한 식 해결
1.2.3. 삼각함수의 미분
1.2.4.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이해
1.2.5. 적분을 이용한 기본 도형의 넓이 구하기
1.2.6.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극값 탐구
1.2.7. 적분을 활용한 기계공학 문제 해결
1.2.8. 삼각함수의 역함수 도함수 탐구

2. 정적분의 기본정리

3. 속도와 가속도
3.1. 미분법의 개념 발달
3.2. 뉴턴과 라이프니츠의 미분법
3.3. 단원의 지도 목표
3.4. 단원의 지도상 유의점
3.5. 본시 학습 지도계획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적분 수업 사례
1.1. 미적분 1 예시
1.1.1. '작음의 다른 정도를 이용한 미분법 탐구'

함수에서 미지수의 미소 변화량을 작은 조각이라고 할 때 기울기를 구하고자 하는 점과 미지수의 미소 변화량과의 관계식에서 나오는 생략될 수 있는 부분을 제시하면서 이 원리가 다양한 차수에서도 적용될 수 있음을 설명했다"".
미분의 기울기는 좌표축의 증가와 감소로 인해 정해지는데 이와 달리 독립적으로 일어나는 상수를 미분 과정에서 처리하는 방법을 더해진 상수, 곱해진 상수로 나누어 초기함수의 함숫값과 도함수의 관계를 표와 그래프를 통해 제시했다"".
또한 미지수의 지수가 음수이거나 분수일 때 미분법 예시를 통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한 부분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1.1.2. '일상생활 속 미적분'

'일상생활 속 미적분' 예시는 수업 시간에 학습한 미분과 적분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한 후,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사례들을 조사하여 보고서로 제출한 것이다. 도로 위의 자동차 과속 감지 카메라, 혈류의 이동속도 변화율, 비행기의 제동거리 계산 등을 조사하였는데, 이러한 사례들에서 미적분이 실제로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요시다 요이치의 '0의 발견'을 읽고, '0의 발견과 숫자에 관한 몰랐던 이야기들'이라는 주제로 탐구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였으며,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스스로 노트 정리를 통해 심화학습을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일상생활과 연계된 미적분 개념을 이해하고, 주도적으로 학습을 심화해 나가는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1.3. 소수에 대한 탐구

소수에 대한 탐구는 미적분 과정에서 수학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심화학습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 학생은 소수의 규칙성을 찾아내어 보고서로 제출하였는데, 페르마 소수, 쌍둥이 소수 등 다양한 소수를 순서대로 나열하고 함수의 형태로 정리하여 규칙성을 찾으려 노력하였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소수는 오랫동안 수학자들의 지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해 온 대상이었다. 소수의 분포와 특징, 나열 규칙 등은 수학의 기본 문제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이 학생은 소수에 대한 깊이 있는 관심을 보여준 것으로,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와 탐구 능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소수 함수를 만들어 규칙성을 찾으려 한 시도는 수학적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함수의 형태로 소수의 패턴을 표현하고자 한 노력은 단순한 나열을 넘어서는 것으로, 수학적 사고력과 논리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을 것으로 보인다.

소수에 대한 탐구는 수학 교과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주제 중 하나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학의 기본 개념을 심화 학습하고,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이 학생의 사례는 소수에 대한 탐구가 미적분 과정에서 어떻게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수학적 역량을 높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1.1.4. '우리가 수학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수학은 우리 삶 속 여러 방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학은 단순한 계산능력을 넘어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등을 기르는 데 필수적이다. 이러한 능력들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학업과 미래 진로에서도 큰 도움이 된다.

첫째, 수학은 문제해결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다. 수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정보와 조건을 정확히 파악하고, 다양한 해결방법을 생각해내며, 논리적으로 풀이과정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은 학업과 직장생활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둘째, 수학은 창의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수학 문제를 해결할 때는 단순히 기존의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접근법을 모색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켜야 한다. 이 과정에서 창의력이 길러질 수 있다. 창의적인 사고능력은 학문과 산업 분야에서 혁신적인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셋째, 수학은 우리 생활 곳곳에서 활용된다. 건축, 공학, 경제, 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학이 필요하다. 수학은 실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고 현상을 설명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수학을 배우면 전공분야에 관계없이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넷째, 수학은 배울수록 그 매력을 발견하게 된다. 수학은 복잡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고 아름다운 구조를 만들어낸다. 이런 수학의 본질적 특성을 느끼며 수학에 대한 흥미와 애정이 생길 수 있다.

이처럼 수학은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등 다양한 능력 향상에 기여하며, 실생활과 미래 진로에도 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우리는 수학 공부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키우고 성장할 수 있다.


1.1.5. '달이 추락한다면'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미적분과 물리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연계하여 '달이 추락한다면'이란 주제로 탐구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 학생의 경우, 달의 운동에 미치는 중력의 영향을 미적분 개념을 활용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달은 지구 주위를 공전하고 있는데 이는 지구와 달 사이의 중력에 의한 것이다. 뉴턴의 만유인력 법칙에 따르면 두 물체 사이의 힘은 두 물체의 질량과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즉,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두 물체 사이의 중력이 약해지게 된다.

만약 달이 지구 궤도를 벗어나 계속 멀어져간다면, 달과 지구 사이의 중력이 점점 줄어들게 될 것이다. 이 경우 달은 지구와의 중력 균형을 잃게 되어 지구를 향해 추락하게 될 것이다. 이때 달의 위치 x를 시간 t의 함수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은 미분 방정식이 성립한다.

m_달 * d^2x/dt^2 = -G * (m_지구 * m_달) / (x^2)

여기서 m_달은 달의 질량, m_지구는 지구의 질량, G는 중력 상수이다. 이 방정식을 풀면 달의 운동 궤적을 나타내는 함수 x(t)를 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달이 지구에 추락하는 과정에서 달의 가속도와 속도의 변화를 분석할 수 있다. 달의 가속도는 d^2x/dt^2 로 나타낼 수 있으며, 이를 시간에 대해 적분하면 달의 속도 dx/dt를 구할 수 있다. 또한 달의 위치 x를 시간에 대해 적분하면 달의 궤적을 나타내는 함수 x(t)를 구할 수 있다.

이처럼 달이 추락한다면 지구와 달 사이의 중력 관계를 미적분 개념을 활용하여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달의 운동 변화를 정량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는 수학과 물리의 융합적 접근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1.1.6. '인체에 사용되는 미적분'

인체에 사용되는 미적분은 실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혈류속도와 심박출량에 미적분이 사용되는데, 혈관의 내경과 혈액 속도에 대한 함수를 적분하여 혈류량을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혈관의 내경이 작아질수록 단면적이 줄어들어 혈류량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를 미적분을 통해 나타낼 수 있다. 또한 심장에서 뿜어내는 혈액의 양인 심박출량 역시 미적분을 이용해 계산할 수 있다. 시간에 따른 심장 근육의 수축과 이...


참고 자료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 2009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경문사 김남희, 나귀수, 박경미, 이경화, 정영옥, 홍진곤 2011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부 우정호 2007
중등수학 교재연구 경문사 유윤재 2012
수리 해석학 입문 경문사 고원률, 김병기, 류기문 2009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How to solve it) 교우사 G. Polya(역. 우정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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